통합 검색어 입력폼

봄철 필수 밥반찬 '이것', 알고보니 위 건강에 최고다?!

조회수 2021. 4. 14. 09:1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비타민부터 칼륨, 미네랄, 베타카로틴까지 풍부한 '이것'의 효능!
출처: giphy
봄철 필수 밥반찬으로 사랑받는
'이것'의 정체!!!
맛도 좋고 위 건강에도 좋은 '돌나물'입니다🥰
돌나물은 범의귀목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뿌리를 남겨두면 싹이 계속 자라나는 식물입니다.
또한 돌나물이라는 이름은 '돌에 살면서 번진다'에서 유래됐는데요. 푸릇푸릇한 싱그러움과 특유의 아삭한 식감으로 사랑받는 대표 봄나물이죠!👍
돌나물은 새콤~달콤한 초장에도 찍어 먹을 수 있고, 비빔밥으로도 먹기 좋은데요.
비타민과 칼슘, 미네랄 등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한 돌나물의 숨겨진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좋은 돌나물을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돌나물은 시간이 지날수록 잎이 노란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진한 녹색'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축 처진 위에 활력을 더해줄 돌나물 속의 숨겨진 성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비타민C'인데요!
이 비타민C 성분은 위 점막을 강화해줄 뿐만 아니라, 암세포를 만들어내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로부터 위 점막을 보호해줍니다.
이 돌나물 속에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베타카로틴'입니다⭐
돌나물 속의 베타카로틴은 체낼 흡수 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요. 이 '비타민 A'는 특히 피부와 눈, 내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 돌나물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염증으로 손상된 위의 회복을 돕고,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줘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비해 약 83배나 높은 베타카로틴 함량을 보이는 돌나물❗❗
그렇다면 닥터만의 '돌나물 활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돌나물 물김치입니다.
돌나물의 대표 활용법인 물김치는 집집마다 입맛과 활력 보충을 위해 담가 먹는 인기 메뉴이기도 한데요. 닥터가 알려주는 돌나물 물김치 레시피를 함께 살펴볼까요👀?!
먼저 돌나물 300g과 오이 1개, 양파 1/2개, 홍고추 2개를 손질해줍니다.
그다음으로는 물김치에 들어갈 '풀'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닥터는 보리밥을 활용해 풀을 만든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찹쌀풀을 사용하지만, 단맛이 강하고 숙성이 빨리 진행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닥터는 비교적 단맛이 적으며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내주는 보리풀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믹서에 다진 마늘 2큰술, 식은 보리밥 한 공기에 무 1/4개, 물 200ml를 넣고 잘 갈아서 보리풀을 만들어줍니다.
만든 보리풀에 소금 1큰술, 매실액 3큰술, 물 1L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위 튼튼 돌나물 물김치 완성!
단 돌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다 섭취 시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하루 70g, 두 줌 이내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MBN 매일방송 : 초장 대신 '이것' 활용한 위 건강 지킴이 <돌나물 샐러드> MBN 210409 방송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