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레트로 애니메이션 어디까지 봐봤니?

조회수 2020. 11. 9. 1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영화제 소식 | SICAF 추억 소환 온라인 놀이터..레트로 감성 듬뿍

제24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20년 우주의 원더키디’부터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까지

제24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 레트로 감성이 듬뿍 묻어나는 온라인 놀이터를 준비했다. 

제24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하 SICAF2020)이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전면 온라인 개최를 앞두고, 애니메이션의 전성기를 즐기던 세대들에게 추억과 동심을 소환하는 SICAF 온라인 놀이터를 준비해 화제다. 


먼저 추억의 명작 애니메이션 ‘2020년 우주의 원더키디’의 하이라이트를 담은 특별 영상부터 ‘로보트 태권V’ 원화 담당 및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를 연출한 한국 애니메이션의 거장 故임정규 감독을 기리는 회고전이 준비됐으며, 90년대부터 현재까지 활발히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강수진, 김장, 문선희, 정미숙, 최덕희 성우와 함께하는 ‘성우데이’ 라이브 방송도 관객과 만날 채비를 마쳤다. 

애니메이션 '2020년 우주의 원더키디' 스틸. 사진 SICAF

#추억의 명작 애니메이션 ‘2020년 우주의 원터키디’ 하이라이트 및 특별영상 상영


SICAF 레전드 섹션에서는 2020년을 맞아 추억의 명작 애니메이션 ‘2020년 우주의 원더키디’(1989) 특별영상을 최초 공개한다. 당시 어린이들의 마음을 설레게 만들었던 대표 SF 애니메이션으로, 80년대 말 한국 SF 애니메이션의 상상력과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KBS에서 방영됐던 이 작품은, 평단의 호평에 힘입어 1992년 NHK를 통해 일본에서도 상영한 바 있다. 이번 SICAF 영화제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2020년 우주의 원더키디’ 특별영상은 13부작 TV시리즈를 40분 분량으로 압축한 하이라이트 영상이다. 영상에는 당시 제작자가 밝히는 비하인드와 90년대 최고의 댄스그룹 ‘소방차’가 부른 OST가 포함돼 있어 그때 그 시절을 그리워하는 팬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떠올리게 만들 전망이다. 

애니메이션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 '전자인간 337' 포스터. 사진 SICAF

#한국 애니메이션 거장 故임정규 감독, VR전시와 만나다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 ‘전자인간337’ 등을 연출한 한국 애니메이션의 거장 故임정규 감독을 기리는 특별전 ‘영원한 마루치: 임정규 감독 회고’전에서는 그의 생전 작업 모습을 재현하고, 대표작 5점을 중심으로 여러 고전 자료를 전시할 계획이다.


특히 미공개 시나리오집 ‘우주특파원Q’를 살펴볼 수 있으며, 관객으로 하여금 그의 역사를 VR로 감상할 수 있도록 구현할 예정이다. 이는 관객이 단순히 온라인 상에서 작품을 만나는 것 이상의 경험을 체험할 수 있게 하기 위함으로, SICAF 전시는 관람객들이 실제 전시장에서 감상하고 체험하는 느낌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성수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에스팩토리에 모든 전시를 실제로 구축한 후 촬영을 진행했다. 

강수진(왼쪽부터), 최덕희, 김장, 정미숙, 문선희 성우

#애니메이션의 전성기를 이끈 성우들과 함께하는 ‘성우데이1’ <꿈, 희망, 용기> 라이브 방송 


국내 최고의 성우진과 함께하는 ‘성우데이1’ 프로그램은 애니메이션의 전성기 90년대부터 현재까지 왕성하게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강수진, 김장, 문선희, 정미숙, 최덕희 성우와 함께 당시를 추억하며 에피소드를 나누는 다양한 코너를 진행한다.특히 ‘명탐정 코난’(강수진), ‘카드캡터 체리’(문선희), ‘세일러문, 웨딩피치’(최덕희) 등 인기 애니메이션 주인공의 목소리로 다양하고 흥미진진한 상황극을 벌이는 코너 등 당시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랐던 시대를 그리워하는 팬들의 감성을 자극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 웹소설에서 일간 랭킹 1위에 오르며 연재되고 있는 ‘베이비 폭군’(글 이흰) 포함, 인기 웹소설의 주요 장면을 성우들의 목소리로 감상할 수 있는 코너도 있다. 90년대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랐던 세대부터 웹소설을 즐기는 새로운 세대까지, 영화제는 다양한 세대가 함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성우데이1’은 오는 14일 오후 6시부터 SICAF 네이버 TV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된다. 성우들에게 질문을 남겨주는 네티즌과 라이브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유미의 세포들 브릭 피규어’와 12월 개봉 예정작인 ‘명탐정 코난: 진홍의 수학여행’ 예매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SICAF2020은 SICAF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와 만화, 웹툰 전시로 구성된다. SICAF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는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전시 및 온라인 이벤트는 SICAF 홈페이지 및 SICAF 공식 유튜브, 네이버 TV에서 만날 수 있다. SICAF 영화제 전체 상영작 및 다양한 부대행사의 상세 일정은 SICAF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