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갓도 패션 트렌드로 만들어? 이게 바로 갓킹덤 클라쓰!

조회수 2020. 3. 30. 09: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슈 | '킹덤' 시즌2, K-좀비·갓 열풍..극찬 이어지는 해외반응

 ‘킹덤’ 시즌2가 시즌1에 이어 또 다시 뜨거운 해외 반응을 일으켰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 오리지널 ‘킹덤’ 시즌2가 지난 13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됐다. ‘킹덤’ 시즌2는 의문의 역병으로 죽은 자들이 살아나 생지옥이 된 조선을 배경으로, 왕권을 탐하는 조씨 일가와 왕세자 이창(주지훈)의 사투를 그렸다. 박진감 넘치는 전개와 완성도 높은 영상미로 해외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은 ‘킹덤’으로 인해 한국형 좀비물을 뜻하는 ‘K-좀비’라는 말도 생겼다.


평점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킹덤’ 시즌2는 신선도 100%를 기록 중이다. 영국 매체 옵저버는 “‘왕좌의 게임’의 정치적 음모, ‘기생충’의 계급 갈등에 좀비의 위협을 혼합했다”고 호평했다. 옵저버는 “‘킹덤’은 좀비 발생의 근원을 탐구한다. 부패와 정부의 무능이 어떻게 사회 붕괴로 이어지는지 그려낸다”며 ‘킹덤’이 전하는 메시지를 짚었다. 미국 매체 포브스는 “‘킹덤2’ 좀비들은 AMC 드라마 속 좀비처럼 꾸물거리지 않고 훨씬 빠르다”며 “다시 한 번 ‘워킹 데드’를 뛰어넘었다”고 극찬했다.


영화 정보, 리뷰 전문 사이트 IMDb에도 300개가 넘는 리뷰가 달렸다. 대다수 유저가 리뷰와 함께 평점 10점 만점을 줬다. 유저들은 “할리우드가 주목해야 한다”, “여태 만들어진 호러 쇼 중 명백한 베스트”, “또 다시 놀라운 시리즈가 넷플릭스에 의해 나왔다”, “최고의 좀비물” 등 열광적인 반응을 보였다.

새로운 좀비물이라는 점 외에 해외에서 주목한 포인트는 ‘킹덤’에 등장하는 조선시대 궁과 한복, 갓, 관모 등이다. 특히 ‘킹덤’으로 조선시대 사극을 처음 접한 외국인들은 등장인물들이 착용한 다양한 형태의 갓을 보고 “모든 사람이 끝내주는 모자를 쓰고 있다”며 관심을 보였다.


‘킹덤’ 시리즈에 주로 등장한 갓은 흑립, 주립, 전립 등이 있다. 주인공 이창을 비롯해 양반들이 주로 착용하는 챙이 넓은 갓은 흑립으로 말총을 엮어 만든다. 시즌2에는 왕이 죽은 후 대부분 신하들이 상복과 흰 갓인 백립과 관모를 썼다. 주립은 융복(군사가 있을 때 입는 옷)과 함께 갖춰 착용하는 붉은 색 갓이다. 붉은 색감과 꿩 깃을 이용한 장식 등으로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은 갓 중 하나다. 금군별장 조범일(정석원), 훈련대장 이강윤(김태훈), 어영대장 민치록(박병은) 등이 착용한 화려한 갓은 전립이라 부른다. 전립은 개털이나 멧돼지 털을 굳혀 만든 관리용 갓이다. 지금으로 치면 일종의 군용모자로 품계에 따라 장식이 달랐다. 조학주(류승룡)가 집에서 쓰고 있던 갓은 정자관으로 관모에 해당한다. 사대부가 집안에서 착용하던 관모로 흑립처럼 말총을 엮어 만들었다.

‘킹덤’ 시즌2 관련 인터뷰에서 주지훈은 “‘갓’ 인기를 의식해 아이디어를 낸 장면이 있다”며 “창이 혼란에 빠져 성곽을 바라보는 장면에서 무영(김상호)이 갓을 챙겨준다. 상징적이고 충성심도 더 드러날 것 같았다”고 갓과 연관된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혔다.


현재 미국 전자상거래 사이트 아마존닷컴에는 갓을 한국 전통 모자(Korean traditional hat)로 소개해 판매 중이다. 갓을 ‘Gat’, ‘God’ 등으로 표기해 눈길을 끈다. 갓의 가격은 45.99달러부터 119.90달러까지 다양하게 형성돼 있다. 그동안 서양에서 아시아를 보는 시각은 주로 일본, 중국 문화에 편향돼 있었다. 서양인이 떠올리는 아시아 시대극은 중국의 무협극이나 일본의 사무라이, 닌자 등이 전부였다. 최근 K-팝, 영화, 방송 등 한류 콘텐츠가 서구 문화에 자리잡으며, 우리 전통 문화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