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원자번호 27번의 폐해

조회수 2019. 2. 16. 12: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MAXIM 박소현
'원자번호 27번이 뭐야?'라고 생각하고 들어오셨나요!!
학생 때 열심히 외웠던 주기율표 제8족(철족)에 속하는 금속원료 코발트입니다.

오늘은 코발트 때문에 일어나고 있는 열악한 일에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출처: 픽사베이
코발트는 예전에는 광산 폐기물로 취급됐어요. 하지만 요즘은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가 됐죠.
휴대폰, 전기차, 노트북에 쓰인 리튬이온 배터리에 코발트가 들어가거든요. 그 수요가 늘면서 정말 소중한 존재가 됐습니다.

코발트는 리튬이온 전지의 고열을 견딜 수 있는 속성 덕분에 휴대폰, 전기차에 쓰이고 있어요.
출처: 픽사베이
2016년 초 이후 가격이 무려 270% 폭등했다는 사실. 런던 금속거래소(LME)에서 코발트는 현재 톤당 약 8만 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자동차 업체들이 향후 전기차 수요에 대비해서 핵심 소재 가운데 하나인 코발트 확보에 나서고 있어요. 점점 더 코발트 수요는 폭증할 예정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그렇게 돈이 되면 많이 채굴하면 되겠다' 생각하셨나요? 그래서 벌어진 일이랍니다. 요즘 광산업체들이 너도나도 코발트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고 해요.
출처: 픽사베이
전 세계 코발트 매장량의 60% 이상이 매장돼 있는 곳은 바로 콩고 민주공화국!

채굴 현황이 참 열악하다고 해요. 코발트 광산에서 인부들이 안전 장비 하나 없이 땅속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여기저기 소규모 광산에서 어떠한 안전 규정도 없이 채굴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ㅠㅜ 저런!!
출처: 픽사베이
맨손으로 60m 깊이의 땅을 파고 작업을 하다 질식하거나 흙이 무너져 내려 나오지 못하는 등 위험을 무릅쓰며 캐낸 코발트는 대부분 중국으로 수출됩니다.
출처: 픽사베이
전기 자동차나 스마트 폰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코발트를 중국 기업체들이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에 사들이고 있어서 그것도 문제입니다. 위험을 무릅쓰고 일한 만큼 받지 못하는 거죠.
출처: 픽사베이
게다가 이 같은 채굴 작업에는 여성과 어린이들도 대거 동원되고 있는 실정!! T_T
코발트 채굴하는 노동자들의 현 상황이 잘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박소현 에디터

press@maximkorea.net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