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장 넘게 팔린 초대박 앨범 TOP7 (사실 딱 일곱 개 뿐)

조회수 2018. 10. 13. 00:4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MAXIM 박상예
방탄소년단이 '러브유어셀프 결: Answer'로 200만 장을 기록했습니다. 즉, 더블 밀리언을 인증받았다는 소식입니다. 지금까지 200만 장이 넘은 앨범은 고작 7개! 어떤 것이 있을까요?
7위는 바로 ~
세계를 흔들고 최근에 타임지 글로벌 표지까지
차지한 방탄소년단입니다.

HBN_: 방탄소년단 굿모닝 아메리카 아이돌 비하인드 직캠 영상 BTS IDOL Behind ABC GMA Fancam

6위는 널, 깨물어 주고싶은....! '매실왕자'의 히트곡입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조성모 정규2집 (타이틀곡 - 슬픈 영혼식 / For Your Soul)
211만장 1999. 09.

크으~~ 비오는날 이 노래, 많이 불렀는데. 이 노래는 뮤직비디오로도 유명합니다. 당시 조성모의 뮤직비디오에는 유명 배우들이 많이 나왔는데 소속사가 유명배우들이 많이 거느리고 있었다고 해요!
이번에는 서태지와 아이들입니다.
5. 서태지와 아이들 정규2집 (타이틀곡 - 하여가)
213만장 1993. 06.

하여가! 굉장히 실험적인 곡으로, 처음에는 외면받다가 대한민국 최초의 더블 밀리언 셀러가 됐습니다. 당시 전국의 학생들이 학교를 빼먹고(조퇴를 하기도 하고) 레코드 가게에서 이 앨범을 사기 위해 장사진을 쳤던 일화가 유명해요.
하여가는 중간에 태평소 소리 피처링으로도 유명합니다.
랩메탈과 태평소의 조합이 신기하군요. 결국 평론가들을 대상으로 한 서태지와 아이들 20주년 설문조사에서 서태지(또는 서태지와 아이들) 최고의 노래로 임!명!
이제는 아빠가 된 조성모, 7위 안에 이름을 두번이나 올렸어요.
출처: 아시나요 MV
4. 조성모 정규3집 (타이틀곡 - 아시나요) 214만장 2000. 09.

아시나요는 무엇보다도 뮤직 비디오! 베트남전 배경의 뮤비가 화제였습니다. 캐스팅도 대박이었죠. 2000년, H.O.T, 서태지, god를 이기고 가요대상을 탄 초대박 인기곡 이었습니다.

MBC TVPP: 【2000년 6월 둘째주】 1위 조성모 - 아시나요

3등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조관우의 데뷔곡이자 히트곡으로 유명한 노래인데요. 무려...! '유부녀 짝사랑(!)'이 주제입니다.
조관우는 화제의 프로그램 '나가수'에서도 이 노래를 불렀던 적이 있는데요, 당시 패널들의 기립박수를 받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클라스!

JTBC: 조관우 따라잡기 2라운드! '늪'

두구두구, 2등입니다.
미스터 션샤인 OST에 참여한 그. 요즘은 보이는 곳보다 안 보이는 곳에서 더 열활하고 있는 신.승.훈 본좌!
저렇게 대단한 가수들 사이에서 대상 받았습니다.
와... 정말 쟁쟁하네요.
2. 신승훈 정규5집 (타이틀곡 - 나보다 조금 더 높은 곳에 니가 있을뿐) 248만장 1996. 04.
신승훈이 처음으로 전곡을 작사, 작곡, 편곡, 프로듀싱을 한 앨범이래요. 실험적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앨범 판매량 2위하는 국민가수 클라스에 무릎을 탁!치고 갑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96년, 모두가 골든디스크의 영예를 신승훈이 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무려 방송국 PD까지 그에게 시상식 전날 축하 전화를 했다는데.... 다른이가 받았다고 합니다.

그가 오늘의 1위! 대망의 왕좌 자리에 오른 1위 가수는 누구?
바로 미우새의 쉰살 김건모! 그가 지금까지도 잘~~~ 놀 수 있는 이유(?!) 대한민국 최고의 히트곡 메이커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1위를 차지한 이 노래!
워낙 인기가 많은 노래라 아유미가 리메이크하기도 했죠. 아시겠습니까?
1. 김건모 정규3집 (타이틀곡 - 잘못된만남) 330만장 1994. 12.

그런데 추후에 이 노래가 실화라는 게 밝혀지면서 웃음을 줬습니다. 바로 작곡가 유영석이 '내친구'이고 김건모가 '화자'이며 어깨를 두드린 또다른 친구는 'PICK ME', '핑계' 그리고 이 노래를 작곡한 작곡가 '김창환'이라고 하는군요.
요즘은 디지털 싱글로도 많이 발매하고 디지털 음원이 음원시장의 1순위이다 보니 앨범 판매량은 줄어듭니다.

하지만... 예전과는 차원이 다른 앨범의 예쁜 디자인, 모양과 크기가 제각각이라 배열을 하면 들쑥날쑥하기도 합니다. 포토카드가 들어있기도 하고, 팬사인회 응모권을 주기도 하죠.
또한 히든 트랙이 들어있기도 하죠! 결국 인기와 앨범의 곡퀄리티가 앨범 판매량에 있어 모두 중요합니다. 과연 앞으로 200만 장이 넘는 앨범이 또 탄생할 수 있을까요? (기대~ 기대~)

박상예 에디터 press@maximkorea.net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