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기요, 저 마취 안됐거든요?

조회수 2018. 5. 9. 17:3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MAXIM 나주희
갑자기 몸이 아파서 수술을 받게 된 당신. 급히 수술이 진행되고요. 마취제를 투여합니다. 마취제가 들어오는 순간 스르르... 잠이 듭니다....? 어? 왜 잠이 안 들지? 여보세요! 저 마취 안됐거든요?
출처: 픽사베이
정신은 말똥 하고 모든 것이 다 느껴지는데 사람들은 마취가 된 것으로 생각하고 수술을 진행합니다. 당신은 어떡할 건가요. 상상만 해도 끔찍하죠. 흑흑흑... 너무 무서울 것 같아요.
출처: 사진-픽사베이 / 내용-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수술 중 각성(마취 중 각성)
수술 중 각성 [awareness during general anesthesia] 이란? 전신 마취 도중 환자의 의식이 깨어 있어 외부의 자극을 인지하고, 그것을 기억하는 것을 마취 중 각성이라고 해요. 마취 중 각성이 발생하면 환자는 주위의 소리를 듣거나, 수술의 고통, 숨 쉴 수 없는 압박 등을 느낄 수 있어요.
출처: 채널A 풍문쇼 방송캡쳐
실제로 연예인 김가연 씨도 수술 중 깨어나서 고통을 다 느꼈다고 해요. 눈물을 흘리고 있을 수밖에 없었고요. 눈물을 흘리는 것을 발견한 의사가 그제야 다시 마취를 했다고 해요. 아이고...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을 직접 겪으셨군요..!
이런 수술 중 각성에 대해 다룬 영화들이 있어서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까 해요. 서론이 너무 길었나요~?(하하) 얼른 시작해보겠습니다.
출처: 다음 영화
#어웨이크 (2007)
영화 어웨이크는 수술 중 각성에 대해 다루면서도 거기에 엄청난 음모가 숨어있답니다.
출처: 영화 어웨이크 스틸컷
쨘~! 주인공 '클레이'예요. 얼굴 참 잘생겼죠. 이 남자, 얼굴만 잘생긴 것이 아닙니다. 백만장자예요. 뉴욕의 절반을 가진 젊은 백만장자 클레이.
출처: 영화 어웨이크 스틸컷
그의 품에 폭 안겨있는 이 여인은 클레이의 아내, 샘입니다. 둘이 정말 행복해 보이죠~~! 어머니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혼을 감행한 거라, 완전 꿀이 뚝뚝 떨어지죠. 클레이 눈에 하트 뿅뿅~!
출처: 영화 어웨이크 스틸컷
얼굴도 잘생겨, 완전 부자야, 사랑스러운 아내도 있고 모든 것을 다 가진 것처럼 보이시죠? 하지만 그가 딱 하나 가지지 못한 것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건강하지 못한 심장이에요. 그래서 의사인 친구 '잭'에게 심장수술을 받기로 해요.
출처: 영화 어웨이크 스틸컷
믿음직한 친구 잭에게 몸을 맡기고 클레이는 사랑하는 아내의 배웅을 받으며 수술을 받으러 가는데요. 클레이는 수술 중 각성을 경험하게 되고, 또한 엄청난 음모를 깨닫게 됩니다. 과연 그 음모가 무엇일까요? 정말 반전이 있는 스릴러 영화 <어웨이크>입니다. 꼭 끝까지 보세요!
출처: 다음 영화
#리턴 (2007)
와 신기하게도 수술 중 각성을 다룬 영화가 같은 해에 개봉했네요~? 한국 영화 <리턴>도 수술 중 각성을 다루고 있어요.
출처: CJ 엔터테인먼트
1982년 심장병 수술을 받던 중 수술의 고통을 그대로 느끼게 되는 10살 어린아이, 나상우. 너무나 끔찍한 기억 때문에 이상행동을 보이게 되고요. 수술 중 각성이 아마 트라우마가 된 거겠지요. 그래서 어른들은 상우의 이 끔찍한 기억을 봉인합니다.
출처: CJ 엔터테인먼트
시간이 흘러 2007년이 되고요. 어린 상우도 어른이 되었겠죠? 나상우가 누구인가? 에 대해 초점을 맞춰 영화를 감상하면 될 것 같아요. 영화에서는 누가 나상우인지 초반에 알려주지 않거든요.
출처: CJ 엔터테인먼트
극 중 나상우와 관련된 사람들이 의문의 죽음을 맞이하고 있어요. 25년 전 수술 중 각성을 겪은 나상우가 모든 사건의 연결고리인 것이죠.
출처: CJ 엔터테인먼트
외과의 류재우, 정신과의 오치훈, 마취의 장석호, 그리고 강욱환!

과연 25년 전 사라진 나상우는 누구일까요? 영화 <리턴>입니다.
설마... 우리들은 이런 마취 중 각성을 겪진 않겠죠? 너무 무서워요. 흑흑.... 여러분들 모두 마취가 잘 듣길 바라요. (저도요.) 이만 뿅~!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