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사랑하는 사람의 체취가 스트레스를 줄인다?

BY. MAXIM 장소윤
프로필 사진
MAXIM KOREA 작성일자2018.01.10. | 24,853 읽음
댓글
포옹
남자 친구의 품에 안겨 킁킁대며 냄새를 맡는 여자 친구!
이 행동에는 다 이유가 있다는 연구가 나와 눈길을 끄는데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 연구진이 이성애자 연인 96쌍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의 체취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국제 학술지 '성격과 사회심리학지' 최신호에 발표했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먼저 연구진은 참가 남성들에게 셔츠를 24시간 동안 입힌 뒤 제출하게 했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그리고 참가 여성들에게는 모의 취업 면접 등으로 스트레스를 주고 나서 3분의 1에게는 남자 친구의 셔츠, 다른 3분의 1에게는 낯선 남성의 셔츠, 나머지 3분의 1에게는 아무 냄새도 나지 않는 셔츠를 무작위로 주고 냄새를 맡게 했습니다.

출처 : tvN

그 결과, 자신의 남자 친구가 입었던 셔츠의 냄새를 맡은 여성들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현저하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반면 낯선 남성이 입었던 셔츠의 냄새를 맡은 여성들은 코르티솔 수치가 상승했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그리고 아무 냄새도 나지 않는 셔츠의 냄새를 맡은 여성들의 코르티솔 수치는 변화가 없었죠.

출처 : 픽사베이

이에 대해 연구 주저자인 말리스 호퍼 연구원은 "많은 여성이 남자 친구와 떨어져 있을 때 그의 셔츠를 입거나 그의 침대에서 잠을 자고 있지만, 자신이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면서 "우리 연구 결과는 남자 친구의 체취가 심지어 남아 있는 체취마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걸 시사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이 여성들에게 남성들의 체취를 맡게 한 이유는 여성의 후각이 훨씬 더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 픽사베이

또한 남성의 체취가 더 강해 이런 연구 방식을 진행하게 됐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행복
앞으로 연구진은 부모와 자식 등 다른 인간관계에서도 체취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개헌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