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가드닝 초보를 위한 식물학 개론

조회수 2018. 4. 25. 10:2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실내 가드닝,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려드립니다.
공간에 식물을 들이기로 마음먹었지만 어떤 식물을 키워야 할지,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눈여겨봐야 할 전문가의 조언들을 가져왔습니다.
출처: giphy.com

1. 어떤 식물을 키워야 하나요?

지렁이총각 임규형 실장의 추천

1. 스투키 공기 정화, 전자파 차단 효과가 있는 스투키. 일반 관엽류보다 관리가 쉬우며, 물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2. 틸란드시아 공기 중의 먼지와 습기 제거에 좋은 틸란드시아는 따로 물을 줄 필요는 없으며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3. 아이비 공기 정화 기능이 있어 인테리어 식물로 사랑받는 아이비는 반음지 식물로 채광량이 부족해도 잘 자랍니다.


4. 홍콩야자 공기 중에 수분을 배출하는 증산작용이 뛰어나고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 아토피 피부염으로 걱정이 많은 가정에 두면 좋은 식물입니다.

르자당 박유미 실장의 추천

1. 골드크리스트윌마 피로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피톤치드를 내뿜는 골드크러스트 윌마. 머리를 맑게 하고 탈취와 공기 정화 효과가 있습니다.


2. 떡갈나무 공기 정화 능력과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어 실내에서 키우기에 좋습니다. 먼지를 흡수하기 때문에 잎을 자주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수염틸란드시아 건조한 곳에서 공기 중 미세먼지를 먹고 살며 직사광선은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을 좋아합니다. 물은 잎이 말랐을 때 분무기로 분사해 줍니다.


4. 금귤나무 ‘작은 귤나무’라고도 불리며 인테리어 관상용 또는 아이들 교육으로도 좋은 식물입니다.


2. 분갈이는 어떻게 하나요?

자갈과 마사토를 깔 때에는 자갈의 크기가 단계별로 작아지게 해야 흙이 습해지지 않습니다.

관엽류 식물의 경우 마지막 단계에 나무껍질을 말린 바크나 돌 등, 표토층을 추가해 줍니다. 햇빛으로부터 습도, 온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분갈이 후 바로 물을 주는 것은 좋지 않으며 뿌리가 자리를 잡은 뒤 물을 주어야 합니다.

준비물 : 배양토, 분변토, 마사토, 크기별 자갈, 장갑, 모종삽, 화분


1 자갈이나 큰 돌을 화분 바닥에 깔아 배수층을 만든 뒤 마사토로 자갈 위를 덮어 식재층을 만듭니다.

2 화분의 1/2 정도까지 분갈이용 배양토를 넣어주세요.

3 입자가 고운 분변토를 넣고 삽이나 손으로 배양토와 분변토를 섞어줍니다.

4 준비한 식물의 화분을 조물조물 누르며 돌려 분리한 뒤 뿌리에 붙은 흙을 털어냅니다.

5 뿌리가 흙 위로 퍼지게 자리를 잡고 분변토를 넣어 고정합니다.

6 손으로 식물의 주변을 꾹꾹 눌러 흙을 다져주면 끝!


3. 물을 주는 방법이 따로 있나요?

식물의 종류와 특징을 고려해 물 주는 시기를 달리해야 합니다. 보통 겉흙을 손으로 만져보았을 때 부슬부슬한 정도가 되면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틸란드시아는 잎이 심하게 건조할 경우 큰 그릇에 물을 담은 뒤 식물을 통째로 담가 3~4시간 후에 건지는 것도 방법!

화분에 물 주기
준비물 : 물뿌리개나 작은 포트, 물

1 적당량의 물을 준비합니다.
2 물이 식물의 잎에 닿지 않게 조심하며 최대한 뿌리에 가깝게 물을 붓습니다. 물이 화분 아래로 새어 나오도록 흠뻑 주세요
잎 닦기
준비물 : 면 수건, 물

1 면 수건을 준비해서 물을 적셔줍니다.
2 한 손으로 잎의 밑면을 받치고 다른 한 손으로 천천히 잎의 결을 따라 닦아냅니다.
틸란드시아에 물 주기
준비물 : 분무기, 물

1 찬물을 담은 분무기를 준비해 주세요.
2 한 뼘 떨어진 거리에서 물을 분사합니다. 잎이 촉촉해질 때까지 반복해 주세요.
TIP : 식물약국이 추천하는 비료와 저독성 농약
1 천연 물질과 아미노산 등을 함유해 뿌리 발달 및 활착 증진에 효과적인 제품.
2 실내에서 물에 희석해 사용할 수 있는 저독성 농약.
3 토양 입자수를 증가시켜 통기성을 높이고 각종 미네랄 등을 함유한 토양 활성제.
4 열매의 끝이 마르는 병인 배꼽썩음 증상에 효과가 좋은 제품.
5 고농축 칼슘제로 식물 체내의 유기산을 중화시켜 건강하게 하고, 세포벽을 강화해 병해충을 방지.

4. 식물이 아플 땐 어떻게 하나요?

‘진접 농협 경제사업소’는 병충해를 입은 식물의 잎과 뿌리 상태에 따라 알맞을 처방을 해주는 곳입니다. 땅에 심어져 있어 운반이 어려운 식물은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문제를 진단해줍니다. 


식물약국 안익선 소장에게 병해충의 대처 방법에 대해 물었습니다.

Q.

요즘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습니다. 실내에서 식물을 키울 때 유의할 점이 있나요

A.

실내에서 키우는 식물은 햇빛, 통풍 등에 신경 써야 하며, 상황에 따라 비료와 영양제를 주어야 병들지 않고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잎이 넓을수록 물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Q.

병해충을 없애는 친환경적인 방법이 있나요

A.

가장 좋은 방법은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식물을 두어 면역력을 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흰가루병에 걸린 식물의 경우 물에 식초를 섞어 분무기로 잎사귀에 뿌리거나, 막걸리에 물을 섞어 뿌려주세요.

Q.

영양제의 올바른 사용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뿌리 가까이 영양제나 퇴비를 두어 영양을 흡수하게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요. 웃자람과 쓰러짐 현상엔 칼슘이 함유된 영양제가 효과적이며, 아미노산을 함유한 영양제는 뿌리를 발달하게 해줍니다. 식물의 상태를 점검한 뒤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세요.

출처: giphy.com
올 봄에는 성공적인 가드닝에 도전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