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자취생 밑반찬 레시피

조회수 2019. 3. 23.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밥만 있으면 한 끼 해결하는 밑반찬 레시피.
출처: giphy.com
집에서 혼자 요리하기 힘들고 귀찮으신가요? 밥만 있으면 한 끼 해결할 수 있는 밑반찬을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봅시다!

재료


연근 1개(300g), 식초 · 참기름 1큰술씩, 조청 2큰술, 통깨 1작은술, 조림장(물 3컵, 간장 4큰술, 설탕 1과1/2큰술, 청주 1큰술, 마늘 3쪽)

1 연근은 껍질을 벗겨 0.5cm 두께로 썰어주세요. 그 다음 식초를 넣은 끓는 물에 5분간 삶아줍니다.


2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을 넣고 한소끔 끓으면 1을 넣어주세요.

3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조림장이 1/3 정도가 될 때까지 졸여줍니다.

4 조청을 넣고 한소끔 끓으면 불을 꺼주세요. 참기름과 통깨를 넣고 고루 섞어주면 끝!


Tip

간이 밴 연근에 조청이나 물엿을 넣고 뒤적거리며 졸이면 쫄깃하고 윤기있는 연근조림을 만들 수 있어요.



재료


삶은 메추리알 5컵, 양파 1/4개,  마늘 5쪽, 마른 고추 1개, 통후추 1작은술, 꽈리고추 10개, 조림장(다시마 물 3컵, 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청주 1큰술)

1 삶은 메추리알은 분량의 조림장을 넣어 반나절 동안 재워둡니다.


2 냄비에 1과 양파, 마늘, 마른 고추, 통후추를 넣고 센 불에서 끓여줍니다.


3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조림장이 1/2 정도가 될 때까지 졸여주세요.


4 꼭지를 뗀 꽈리고추를 넣고 한소끔 졸이면 끝!


Tip

미리 간장물에 담갔다가 졸이면 간이 속까지 잘 밴 메추리알조림을 만들 수 있어요.



재료


무 1/4개(300g), 생강즙 2작은술, 설탕 · 소금 1작은술씩, 고춧가루 2큰술, 쪽파 3대, 통깨 조금,  무침 양념장(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설탕 · 생강즙 · 소금 · 참기름 1작은술씩)

1 무는 5~6cm 길이로 굵직하게 채 썰어주고, 쪽파는 5cm 길이로 썰어주세요.


2 1의 무에 생강즙, 설탕, 소금을 넣고 버무려 10분간 절인 다음 물기를 꼭 짜줍니다.


3 볼에 2의 절인 무를 담고 고춧가루를 뿌려 조물조물 무치면서 빨간 물을 들여줍니다.


4 3에 무침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1의 쪽파를 넣어 버무리고 통깨를 뿌려줍니다.


Tip

무를 절일 때 생강즙과 설탕을 넣으면 무 특유의 냄새와 아릿한 맛이 없어져요.



재료


재래김 30장, 통깨 조금, 절임물(간장 1컵, 조청 3/4컵, 청주 1/2컵, 고추장 1큰술)

1 재래김은 달군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굽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2 냄비에 분량의 절임물을 넣고 점성이 생길 때까지 끓인 다음 식혀주세요.


3 1의 김을 10장씩 겹치고 2의 절임물을 바른 다음 통깨 뿌리기를 반복합니다.


Tip

구운 김으로 장아찌를 만들면 장물에 쉽게 풀어지지 않고 김의 풍미가 더욱 깊어집니다.



재료


생땅콩 2컵, 조청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통깨 1작은술, 조림장(물 4컵, 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청주 1큰술, 생강즙 2작은술)

1 생땅콩은 흐르는 물에 씻고 끓는 물에 3~4분간 데쳐줍니다.


2 냄비에 양념장을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1의 땅콩을 넣고 끓여줍니다.


3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조림장이 1/4 정도가 될 때까지 졸여주세요.


4 조청을 넣고 한소끔 끓으면 불을 꺼줍니다. 참기름과 통깨를 넣고 고루 섞어서 마무리해주세요.


Tip

생땅콩은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졸여야 쓴맛이 제거되고 식감이 부드러워집니다.



재료


진미채 200g, 통깨 조금, 양념장(고추장 4큰술, 조청 · 고추기름 · 식용유 2큰술씩, 간장 · 설탕 · 청주 ·  다진 마늘 1큰술씩, 다진 생강 1작은술)

1 진미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체에 밭쳐 가루를 털어냅니다.


2 김이 오른 찜통에 1을 넣고 7~8분간 쪄줍니다.


3 팬에 분량의 양념장을 넣고 끓여주세요.


4 한소끔 끓으면 2의 진미채를 넣고 고루 볶은 다음 통깨를 뿌려줍니다.


Tip

진미채를 김이 오른 찜통에 찌면 비린 맛이 없어지고 볶아도 질겨지지 않아요.



재료


잔멸치 1과1/2컵, 마늘 5쪽, 설탕 · 식용유 1큰술씩, 통깨 1작은술, 양념장(올리고당 · 청주 2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간장 1작은술)

1 잔멸치는 체에 밭쳐 가루를 털어내줍니다. 마늘은 편으로 썰어주세요.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1의 마늘을 넣어 볶다가 1의 잔멸치를 넣고 노릇하게 볶아줍니다.


3 다른 팬에 분량의 양념장을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2를 넣고 마저 볶아줍니다.


4 윤기가 돌면 불을 끄고, 설탕을 뿌려 고루 섞은 다음 통깨를 뿌려 마무리해줍니다.


Tip

노릇하게 볶은 다음 설탕을 뿌려야 뭉치거나 딱딱하지 않습니다. 충분히 식힌 다음 용기에 담아주세요.



재료


뱅어포 5장, 통깨 1큰술, 식용유 조금, 양념장(고추장 · 물 3큰술씩, 참기름 2큰술, 간장 · 유자청 · 고춧가루 · 다진 마늘 ·  청주 · 깨소금 1큰술씩, 설탕 · 조청 1/2큰술씩, 후춧가루 조금)

1 뱅어포는 가볍게 털어 먼지를 제거한다.


2 냄비에 분량의 양념장을 넣고 팔팔 끓인 다음 통깨를 넣고 섞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1의 뱅어포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고 식힌다.


4 구운 뱅어포의 한쪽 면에 2의 양념장을 바르고 켜켜이 쌓는다.


출처: giphy.com
이제 따끈따끈한 밥만 준비되면 완료!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