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비유하면 쉬운 자동차 필수 점검 4가지

조회수 2020. 10. 7.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 관리는 중요합니다. 제때 교체하지 않은 오일 때문에 막대한 수리비가 발생할 수도 있고, 중요한 부품 고장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차에 큰 관심이 없는 일반 운전자는 '차량관리'하면 막막한 게 사실이죠. 하지만 알기 쉬우면서도 중요한 항목들 몇 가지만 챙겨도, 기본적인 차량관리가 가능합니다! 


차량관리 앱 마이클과 함께 꼭 알고 있어야 할 점검 항목 4가지를, 우리 몸에 비유해 쉽게 알려드릴게요!


1. 자동차의 혈액, 엔진오일 교체

보통 엔진을 자동차의 심장, 엔진오일을 혈액에 비유합니다. 그만큼 엔진오일은 엔진 성능에 중요하다는 의미인데요.


엔진오일은 엔진 사이사이를 채우며 엔진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돕는 오일입니다.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이 뻑뻑해져 출력과 연비가 낮아지고 엔진 고장의 원인이 돼요.

운전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엔진오일은 6개월에서 최소 1년에 한 번은 교체해야 합니다. (차종, 운전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엔진에 가혹한 주행 환경일수록 교체 시기를 빠르게 가져가야 하며,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제조사 매뉴얼 또는 마이클 앱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좌) 마이클 엔진오일 예약 상품 / (우) 점검 리포트

마이클 앱에 내 차를 등록하면 내 차 엔진오일 교체 시기 알림, 맞춤 엔진오일 예약까지 가능하며, 전문 정비사의 점검 리포트까지 받아보실 수 있어요.


2. 자동차의 허파, 에어컨 필터 교체

에어컨 필터는 차량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와 실내에서 순환되는 공기를 정화해 주는 필터에요. 운전자와 탑승자들이 차 내에서 마시는 공기는 모두 에어컨 필터를 통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자동차의 허파에 비유되는데요.


에어컨 필터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오염물질이 쌓이게 되고,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실내 공기 정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에어컨/히터 역시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요.

차량관리 앱 마이클, 정비 목록 화면

에어컨 필터는 계절이 바뀔 때나 최소 6개월에 한 번은 교체해야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대부분의 차종은 정비소를 가지 않고 혼자서도 셀프 교체가 가능하니 잊지 말고 제때 교체해 주세요!


3. 자동차의 신발, 타이어 점검/교체

밑창이 다 떨어진 신발을 신고 달리면 잘 미끄러지고 넘어지기 쉽습니다. 자동차의 타이어도 마찬가지인데요. 

타이어가 오래되어 마모가 심하면 차가 잘 서지 않고 미끄러져,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주행하면 연비/승차감 저하, 타이어 파손의 위험도 있어요.


타이어는 보통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앞/뒤 타이어 위치를 교환하고, 3년이 지나면 교체합니다. (차종, 운전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전륜구동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타이어 마모 정도는 셀프로 점검할 수 있는데요. 타이어 트레드 홈에 표시된 마모 한계선이 홈과 비슷하면 마모가 심해 교체할 타이밍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또한 타이어 옆면의 제조일자를 확인해서 제조 후 5~6년 이상이 지났다면 교체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고무 재질의 타이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 현상이 발생해 자연적으로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4. 자동차의 눈, 워셔액 보충

워셔액이 무슨 차량관리?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주행 중 워셔액을 긴급하게 사용해야 하는 상황을 겪은 운전자라면 공감하실 수 있을 거예요.

워셔액은 앞 유리를 깨끗하게 세척해 운전자 시야를 확보하는 중요한 액체입니다. 갑작스럽게 앞 차가 튀긴 흙탕물, 겨울철 폭설에 의한 시야 가림과 같이, 갑작스러운 시야 확보에 워셔액이 부족하면 위험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어요.


워셔액은 수시로 확인하고 보충하며, 여분의 워셔액 통을 트렁크에 구비해 두는 것이 좋아요.

워셔액은 엔진룸을 열고 누구나 쉽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워셔액을 점검하고 꼭 미리미리 보충해 주세요!


이 4가지도 놓칠까 걱정되신다고요?


걱정 마세요! 차량관리 앱 마이클에서 점검 스케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교체 시기에 친절하게 알림도 보내드려요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