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교통사고 발생 시 꼭 알아야 할 초기 대처방법

교통사고 발생한다면? 당황하지말고 이렇게 대처해보세요!

29,15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무리 안전운전 수칙을 지켜 운전을 하더라도 교통사고는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발생할 수 도 있는 항상 조심해야 할 상황입니다. 도로교통공단 TAAS(교통사고분석 시스템) 자료에 의하면 지난 5년간(2015년~2019년) 연 평균 22만 3천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는데요. 이는 매일 611건의 사고가 발생하는 것과 같은 수치입니다. 


무사고가 가장 좋지만, 혹시라도 정말 만약에 교통사고가 발생한 그 순간, 최대한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경찰과 보험사에게 연락하기

우선 사고가 발생했다면, 반드시 정차한 후 사고 현장을 보존시켜야 합니다. 그 후 경찰과 보험사에 연락하여 후속 조치를 기다려야 합니다. 사고가 아주 경미하거나 운전자간의 원활한 소통을 마쳤다면 경찰에 신고는 생략하고 보험사만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원칙적으로는 경찰을 불러 사고현장을 파악하고 사고의 공소권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피해자가 괜찮다고 했다는 사유 등으로 신고를 하지 않고 안심하고 현장을 떠난다면 추후에 뺑소니범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해차량도 피해차량이 괜찮다고 해서 자리를 떠나게 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일부 운전자는 경미한 교통사고 발생 시 보험사에도 연락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단독 과실 교통사고나 피해가 매우 경미하여 당사자간 합의를 본 경우라 하더라도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확실한 대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험사 기다릴 동안 사고 현장 보존 및 증거확보하기

 경찰, 보험사에게 연락했다면 사고 현장 보존 및 증거물 확보를 위해 다각도에서 사진을 촬영해주세요. 파손 부위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근접 촬영은 물론, 사고 현장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원거리로 촬영도 잊지마세요. 또한 바퀴 및 핸들 방향을 촬영하면 사고 당시 운전자가 어떤 방향으로 운전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어 과실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는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나의 차량에 담긴 영상에서는 사고 정황이 보이지 않더라도 상대방 차량에선 사고 정황이 뚜렷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나의 차량과 상대방 차량의 블랙박스 모두 확인 및 확보하는게 좋습니다. 상대방이 영상 공유를 거부한다면, 보험사 직원이나 경찰의 도움을 받아 꼭 영상을 확보하도록 합시다. 더불어 주변에 CCTV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증거를 어느정도 모았다면 사고 당사자 간 연락처 교환 및 차량번호, 가해차량의 보험가입 여부를 확인하고 메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상대방이 무리해서 운전면허증이나 차량등록증등의 정보를 요구 한다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연락처 정도만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 기록이 완료 후, 안전지대로 차량 이송시키기

우선 사고가 났다면 사고 발생지점 100m 후방(야간 시 200m 후방)에 안전삼각대를 세워두어 다른 차량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차량을 안전지대로 이동 시켜야 하는데요.


이 때 부른적 없는 사설 렉카가 와서 차량을 견인시켜주겠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사고현장을 보존해야하기 때문에 거절한다고 분명의 의사를 밝혀주셔야 합니다. 명함을 건네더라도 받지 말아야 하며, 거절의사를 무시하고 무리해서 차량에 고리를 걸어 이동시키려 할 시 거절 의사가 명백한 증거 영상을 촬영하여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이송이 필요하다면 한국도로공사(1588-2504)에 연락하여 무료 견인서비스를 이용하여 안전지대까지 견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서비스는 안전지대까지만 견인 받을 수 있으며 그 후 견인은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의 견인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막상 교통사고가 난다면, 당황해서 침착하게 행동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과 함께 실제 교통사고가 났을 때를 상상하며 대처 방법을 숙지하면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겠죠. 


마이클과 함께 알아보는 교통사고 발생 시 대처법, 유용하셨나요? 

운전자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운전자 법규, 차량관리 정보. 200만 운전자가 사용하는 마이클 앱에서 제한 없이 확인하세요!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