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엔진오일은 언제 한 번씩 갈아줘야 하나요?

조회수 2020. 7. 27.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차는 샀다고 끝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소모품을 교체해 줘야 안전하고 잔고장 없이 탈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대표적인 소모품이 바로 엔진오일인데요.


엔진오일이 대체 무엇이고 언제 한 번씩 갈아야 좋을지 차량관리 앱 마이클과 함께 알아볼까요?


엔진오일이 뭔가요?

엔진오일은 엔진 사이사이를 채우며 엔진 내부의 마찰을 줄여 마모를 막고 열을 바깥으로 내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오일이에요. 흔히 엔진을 자동차의 심장, 엔진오일을 혈액으로 비유할 만큼 그 중요도가 강조되죠.


엔진오일, 제때 교체 안 하면 큰일 나나요?

엔진오일은 윤활, 밀봉, 세정을 위해 엔진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내부 찌꺼기들과 섞이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체 안 하면 점성이 낮아져 엔진 마모가 심해지고, 출력과 연비 하락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언제 한 번씩 갈아줘야 하나요?

출처: 현대자동차 매뉴얼

차를 사면 딸려 오는 제조사 매뉴얼의 '정기점검' 항목에는 내 차에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의 교체주기가 명시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현대 싼타페 TM 가솔린 차량의 경우 매 10,000km 또는 12개월마다 교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오래될수록 점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1년에 1만 킬로를 타지 않는 라이트 한 운전자라도 최소 1년에 1회는 교체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다만 엔진에 가혹한 환경에서 주행할 경우에는 교체주기를 더 일찍 가져가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교통 체증이 심한 곳을 주행하는 경우, 고속주행의 빈도가 높은 경우,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하는 경우 등을 제조사에서는 가혹 조건으로 정의하고, 가혹 조건에 해당할 때의 교체주기를 별도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싼타페 TM 가솔린 차량의 경우 매 5,000km 또는 6개월마다) 

차량관리 앱 마이클, 정비목록
차량관리 앱 마이클, 정비목록

차량관리 앱 마이클의 정비 목록 중 '엔진오일 및 오일필터'에서는, 등록된 차종 매뉴얼 기준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설정되어 있습니다(일반조건 기준). 스스로 가혹 조건에 해당한다고 생각하거나 본인만의 교체주기가 있다면 본인에 맞게 주기를 설정해 주세요. 엔진오일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 설정한 주기대로 알림을 보내드립니다 :)


내 차 상태 확인부터 가까운 정비소 예약까지. 마이클 앱 하나로 내 차를 손쉽게 관리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