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여름철 타이어 관리, 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72,41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여름은 타이어에 특히 가혹한 계절입니다. 폭염으로 아스팔트가 뜨겁게 달궈지기도 하고 폭우로 인해 도로가 미끄러워지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변화무쌍한 날씨를 가진 여름. 내 차 타이어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차량관리 앱 마이클과 함께 여름철 타이어 관리에 대해 알아봐요!


한 달에 한 번은 타이어 점검하기

여름철에는 한 달에 한 번은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항들을 점검하면 좋을지 알아볼까요?

1) 마모 한계선 확인

출처차량관리 앱 마이클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면 빗길에서 타이어 배수 성능이 떨어집니다. 타이어와 노면이 닿는 트레드엔 여러 패턴들이 새겨져 있는데 패턴이 닳아 얕아지면 배수성능이 떨어져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출처차량관리 앱 마이클

타이어의 마모 한계선은 타이어가 얼마나 마모되었는지 알려주는 지표로 마모 한계선이 홈과 비슷하면 교체를 해야 하는 타이밍입니다.


2) 제조일자 확인

출처차량관리 앱 마이클

마모 한계선 외에 타이어가 생산된 지 얼마나 오래되었는 가 역시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주 재료는 고무이며 고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화현상이 발생해 자연적으로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사진과 같이 타이어 옆면의 4자리 숫자로 제조일자를 알 수 있으며 뒤의 2자리가 생산연도, 앞의 2자리가 생산 주차입니다. 생산된 지 5~6년이 지났다면 마모 한계선과 관계없이 교체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3) 공기압 점검

출처차량관리 앱 마이클

기온이 높은 여름철이라고 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너무 높게, 혹은 낮게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적정 공기압은 기온 상승에 의한 타이어 내부 팽창까지 고려한 공기압이기 때문입니다.

출처차량관리 앱 마이클

내 차의 적정 공기압은 통상 운전석 좌측 B 필러에 부착된 스티커, 또는 제조사 매뉴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타이어 열이 식은 후 진행해야 정확한 점검 및 주입이 가능합니다.


4) 육안 점검

눈으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육안으로 갈라진 부분은 없는지, 못이나 자갈 등이 박혀 펑크가 난 곳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타이어 수명연장을 위해, 위치교환하기

출처차량관리 앱 마이클

타이어 점검 외에도 타이어를 오래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에는 주기적으로 위치교환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주요 부품이 앞 쪽에 위치해 앞 타이어에 하중이 많이 실리고, 마모도 빠르게 진행되는데요.


때문에 새 타이어 교체 후 6개월 또는 10,000km마다 앞, 뒤로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하여 앞쪽 타이어만 심하게 닳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전륜구동에 한함)

출처차량관리 앱 마이클

마이클 앱을 설치하면 내 차 매뉴얼에 맞는 점검, 교체 항목을 알아서 알려주니, 이제부터 잊지 말고 내 차 안전을 챙겨보세요!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