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운전자세요? 몰라서 못쓰면 억울한 운전자 서비스 5

조회수 2020. 4. 29.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 등록대수 2,300만 시대, 대한민국 운전자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렇게 운전자가 많은 만큼 우리가 모르는 아주 유용한 서비스도 함께 제공되고 있다는 것 아시나요? 알아두면 쓸데 있는 신박한 운전자 서비스, 마카롱과 함께 알아봅시다. 


1. 속도/신호위반 카메라에 찍힌 건지 궁금할 땐?
'범칙금 조회'

정해진 도로교통법에 따라 운전해야 하는 것은 운전자의 필수 덕목이지만, 텅 빈 도로를 생각 없이 달리다 보면 나도 모르게 애매하게 속도위반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지서가 날라오기 전까진 범칙금을 내야 하는지, 얼마나 내야 하는지 아리송한 상태로 시간을 낭비하게 되죠. 하지만 경찰청 교통민원24에서 제공하는 '범칙금 조회'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마음 졸일 필요 없죠.

Tip! 서비스 이용방법

출처: 이파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이파인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① 이파인 사이트에 접속해서 메인 홈페이지 우측 상단 '교통 범칙금・과태료 > 미납 내역 조회 >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클릭합니다.

② 로그인 후 좌측 상단의 '최근 무인단속내역'을 확인하시면 끝입니다!


2. 지금 여기다가 주차해도 되는 건가? 아리송할 땐
'주정차단속알림시스템'

출처: 뉴스줌

주차지역이 협소한 우리나라는 어쩔 수 없이 도로 위를 어슬렁거리며 주차할 곳을 찾게 되는데요. 이때 주차를 해도 되는 곳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내가 주차한 날이 평일이냐 주말이냐, 낮이냐 저녁이냐에 따라서도 같은 곳인데 주정차 가능 여부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주정차단속알림시스템'를 신청해보세요.

Tip! 서비스 이용방법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서비스 이용 가능 지역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를 신청하기 전 거주하는 지역이 서비스 지역에 해당하는지 확인합니다.

출처: 성남시청 주정차단속 문자알림서비스 웹페이지

② 거주 지역 시·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③ 서비스 가입 완료 후에 주정차금지 구역에 주차했을 경우 위와 같이 문자가 옵니다.


1년간 착한 운전하면 벌점 감면?
'착한운전마일리지'

착한 운전 마일리지란, 1년간 무위반·무사고 준수 서약 내용을 지키면 10점씩 마일리지를 부과하여 면허 정지 처분 시, 누적 마일리지만큼 벌점을 감경해 주는 제도인데요. 해마다 무위반, 무사고 서약을 하고 지키면 마일리지가 10점씩 계속 누적됩니다. 

Tip! 서비스 이용방법

이파인 사이트에 접속해서 메인 홈페이지 우측 상단 '운전면허·조사 예약 > 착한운전마일리지신청을 클릭하여 서비스를 가입하시면 됩니다.


4. 이번 주말 2시 올림픽대로는 막힐까?
'정체 예상 교통지도'

나들이 가기 정말 좋은 달, 5월! 주말에 근교로 나들이 계획을 갖고 있다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정체 예상 교통지도'를 활용해보세요!

Tip! 서비스 이용방법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의 '정체 예상 교통지도' 서비스에 들어가시면 정체 예상 구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하는 날짜로부터 일주일까지의 교통량을 예측이 가능합니다. 해당 지도에서 초록색 구간은 원활(80km/h), 노란색 구간은 서행(40~80km/h), 빨간색 구간은 정체(40km/h 미만)를 뜻합니다.


이제 지갑 안 들고 다녀도 된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집 밖으로 나와 차 문 손잡이까지 잡았는데 운전면허증을 두고 나와 다시 집으로 들어가셨던 적 있으신가요? 이제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조금 있으면 휴대폰만 챙겨도 신분증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옵니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아쉽게도 지금 당장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는 아닙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올해 1-4분기 순차적으로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공무원증과 장애인 등록증을 우선 적용 및 시범 후 2022년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도입된다면 이제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릴 걱정은 없겠죠! 


마카롱이 알려주는 운전 상식 유용하셨나요?

만약 지금 바로 궁금한 운전 상식이나 내 차종에만 있는 특수한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마카롱 앱에 내 차를 등록하고 150만 운전자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바로 친절하게 답변을 해 드립니다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