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답답한 앞 차량, 앞지르기하면 안 되나요?

30,3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바쁜 출근길, 느릿느릿 서행하는 앞차를 보면 속이 답답하고 앞지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지죠. 하지만 답답하다고 하여 아무 때나 휙휙 앞지르기를 하는 것은 오히려 전체적인 도로교통상황을 악화시키는데요. 지금부터 마카롱과 함께 '앞지르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앞지르기를 할 수 있는 차선은 정해져 있습니다.

차선의 종류에 따라 앞지르기가 가능하기도 하고, 불가능하기도 한데요. 차선이 실선 또는 복선인 경우 절대 차선을 침범 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또한 차선이 실선+점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 점선이 있는 곳에서 실선으로 넘어올 순 있지만, 실선에서 점선으로 넘어올 순 없습니다. 앞지르기가 가능한 차선은 '점선'으로 교통 상황에 유의하여 앞지르기를 하셔야 합니다.


앞지르기, 이런 경우엔 하면 안 됩니다.

도로교통법 제22조에 따라 아래의 경우에는 앞지르기를 해선 안되는데요!


①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앞차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

"오잉? 이상하다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나란히 있으면 '우측'차로로 변경해서 앞지르기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앞지르기 시에는 '좌측'차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우측 차로를 이용하여 앞지르기를 할 시 좌측 운적석에 운전 중인 운전자의 시야에 눈에 띄기 힘들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우측 차선을 이용하여 앞지르기를 하는 것은 단속의 대상이 됩니다.


②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거나 앞지르려고 하는 경우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려고 하는데, 나도 뒤에 앞지르려고 한다면 도로가 혼잡해지면서 사고가 날 확률이 높아지겠죠. 


앞지르기, 여기선 시도조차 하시면 안 됩니다.

자, 도로교통법 22조를 한 번 더 볼까요? 


③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곳에서는 다른 차를 앞지르지 못한다.


1. 교차로

2. 터널 안

3. 다리 위

4. 도로의 구부러진 곳,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 또는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 등 지방경찰청장이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곳으로서 안전표지로 지정한 곳


교차로같이 혼잡한 곳, 터널 안이나 다리 위처럼 폐쇄된 곳에서 차선 변경 또는 앞지르기를 한다면, 큰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에 의해 위 도로에서 앞지르기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1차로에서 정속 주행하는 차량을 앞지를 순 없나요?

 앞지르기는 '좌측'으로만 해야 하는데, 1차로을 달리다가 만난 정속 주행 차량을 추월하게 되면 우측으로 앞지르기를 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1차로에서 정속 주행하고 있는 차량이 하위 차선으로 양보하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그림입니다. 하지만 앞차가 양보해주지 않는다면 우측으로 차선을 변경한 뒤 바로 1차로으로 들어가 앞지르기를 하는 것이 아닌 하위 차선에서 어느 정도 앞차를 추월하고 난 후 1차로으로 차선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는 앞지르기가 아닌 단순 차선 변경으로 볼 수 있겠죠!



마카롱이 알려주는 운전 상식, 유용하셨나요?

만약 지금 바로 궁금한 운전 상식이나 내 차종에만 있는 특수한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마카롱 앱에 내 차를 등록하고 150만 운전자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바로 친절하게 답변을 해 드립니다 :)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