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도로 위에도 지켜야 할 선이 있다!

14,49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이렇게 선을 넘으시면 안됩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생각보다 다양한 색깔과 형태의 차선과 마주하게 됩니다. 차선을 지키며 주행하는 것, 물론 중요하죠. 하지만 각 차선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숙련된 운전자는 차선의 구분이 어렵지 않겠지만, 초보자가 도로의 모든 표시를 단 번에 구분하기 힘들죠! 그래서 오늘은 마카롱이 도로 위 차선을 구분하는 방법을 준비해왔습니다.


차선, 색깔에 따라 구분된다!

차선의 색깔은 대표적으로 흰색, 노란색, 파란색으로 구분이 됩니다.

흰색 차선은 같은 방향으로 주행하는 차로를 구분 짓기 위한 차선 

노란색 차선은 중앙선으로 사용되며 반대 방향으로 주행하는 차로를 구분 짓기 위해 사용되는 차선 

파란색 차선은 버스전용차로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 차선입니다.


차선 형태에 따라 통행 방법이 달라진다!

도로의 차선은 색깔뿐 만 아니라 점선, 실선, 복선 등 다양한 형태로 그려져있는데요. 

색깔로만 구분된다면 이런 형태로 차선을 다르게 표현할 필요가 없었겠죠?

같은 색깔의 차선일지라도 차선의 형태에 따라 통행 방법 또한 달라집니다. 

● 차선의 형태 및 통행방법

 흰색 점선의 경우 차선 변경이 가능하지만,실선과 복선은 차선 변경을 금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요. 복선은 특히 차선 변경 시 매우 위험한 경우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란색 복선은 반대 방향으로 주행하는 차로를 구분해주는 중앙선으로 사용하고 있지요.

그렇다면 점선과 실선이 함께 있는 차선은 어떻게 통행해야 하나요?

점선과 실선이 같이 있는 차선의 경우 점선에서 실선으로 차로 변경 및 추월이 가능하지만 실선에서 점선으로는 차선 변경 및 추월이 불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사진의 경우 전용 차로를 의미하는 파란색 차선이 점선과 실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1차로를 달리고 있는 버스가 2차로로 진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2차로에서 달리는 차량이 1차로인 버스 전용도로로 진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죠! 


차선을 넘었어요, 이런 경우 어떻게 처벌받나요?

  차선 변경 금지를 뜻하는 흰색 실선의 경우 터낼 내부, 교차로, 고가도로, 정지선 부근에 많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사고 발생률이 높거나 사고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도로의 경우 이렇듯 흰색 실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흰색 실선을 무시하고 차로를 변경하게 되면 벌금 3만원과 벌점 10점이 부여됩니다. 


다른 도로 위 표시들도 궁금해요!

마카롱 포스트를 팔로우해주세요. 다양한 도로 표시의 뜻을 초보운전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립니다. 매주 연재해요!  

만약 지금 바로 궁금한 표지판 뜻이나 내 차종에만 있는 특수한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마카롱 앱에 내 차를 등록하고 150만 운전자에게 직접 물어보세요! 바로 친절하게 답변을 해 드립니다 :)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