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카롱

이것만은 꼭! 초보운전자가 저지르기 쉬운 실수 5

13,43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누구나 처음은 어설픈 법입니다. 운전 경력이 30년 이상 되는 베테랑 운전자들도 실수 만발하던 초보운전 시절이 있었죠. 그런데 운전대를 처음 잡아본 초보운전자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마카롱과 함께 작고 사소한 실수부터 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위험한 실수들까지 확인하고,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해봐요!


초보운전 실수 1.
주유구 버튼 열려다 트렁크 열기

초보운전 시절, 난생처음 주유소에 갔는데 주유구를 어떻게 여는지 몰라 당황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초보운전 시절, 아버지가 주유구를 열 때 운전석 아래쪽에 손을 넣는 것을 보고 따라 하다가, 트렁크 레버를 당겨 트렁크를 연 적이 몇 번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차종의 주유구 버튼은 운전석 왼쪽 하단에 트렁크 열림 레버와 함께 있기 때문에, 침착하게 주유구 열림 레버만 당겨주세요.

한편 차종에 따라 운전자 무릎 쪽 커버나 대시보드 쪽에 주유구 열림 버튼이 있는 경우, 또는 연료도어 자체를 누르면 열리는 타입도 있으니, 운전대를 잡고 나서기 전 내 차 주유구 여는 방식을 한 번 확인해보세요!


초보운전 실수 2.
사이드브레이크 안 풀고 주행하기

무사히 시동을 걸고 차를 출발하는데 '차가 왜 잘 안 나가는 것 같지?'하고 느껴지신다면? 가장 먼저 사이드브레이크(파킹브레이크)를 확인해보세요! 파킹브레이크는 말 그대로 주차 시, 차가 외부요인에 의해 움직이지 않도록 바퀴를 고정하는 브레이크인데요.


만약 파킹브레이크를 헐겁게 걸어놓은 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보다 동력이 센 경우 차가 앞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하지만 밟는 만큼 차가 잘나가지 않고, 이 상태로 장시간 운전 시 브레이크 마찰열에 의해 타는 냄새와 연기가 날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출발 전 파킹브레이크가 완전히 해제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특히 손으로 당기거나 발로 밟는 브레이크 타입의 경우, 위와 같은 실수가 잘 일어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세요.


초보운전 실수 3.
주유캡 꽉 안 닫고 주행하기

혹시 주유를 하고 나서 주행하는데 위와 같은 경고등이 뜬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가장 먼저 주유캡이 확실하게 닫혀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휘발유 차량의 경우, 주유캡이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서 주행을 하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특히 셀프 주유소에서 초보운전자들이 하기 쉬운 실수인데요. 매뉴얼에 나와있는 것처럼 주유 후에는 연료캡을 "딸깍'소리가 날 때까지 잠그는 것, 꼭 기억하세요!


초보운전 실수 4.
시동키가 안 돌아갈 때 당황하기

키를 돌려 시동을 걸어야 하는데, 마치 맞지 않는 키를 돌리는 것처럼 꿈쩍도 안 해 당황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때 배터리가 방전된 거라고 생각하고 보험사 긴급출동을 부르기 전에, 핸들을 좌우로 움직이며 키를 돌려보세요! 차량 도난 방지를 위해 적용된 휠 락(Wheel Lock)이라는 기능 때문일 수 있으니까요.

휠 락의 경우 단순히 핸들이 잠겨있어 키가 돌아가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고 휠 락 기능을 해제하면 됩니다. 힘이 조금 들더라도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움직이면, 잠금장치에 의해 막혀 꿈쩍도 하지 않는 쪽과 몇도 정도 살짝 돌아가는 쪽이 나뉩니다. 이때 약간 돌아가는 쪽으로 핸들을 돌려 시동키를 돌리면, 부드럽게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초보운전 실수 5.
차선변경시 방향지시등 안 켜기

방향지시등은 옵션이 아니라 자동차의 필수 기능입니다. 달리는 자동차가 진로를 변경하겠다는 의사표시이기 때문에 안전과도 매우 관련이 있는 기능인데요. 그렇기에 도로교통법상 방향지시등 없이 진로를 바꾸는 경우는 명백한 법 위반으로 지정해 놓았습니다.

핸들을 기준으로 좌측 레버는 방향지시등 및 각종 램프류를 조작할 수 있는 레버이며, 우측 레버는 와이퍼, 워셔액 등을 조정할 수 있는 레버입니다. 초보운전이라 하더라도 모두의 안전과 연관된 기능이니, 반드시 숙지하고 적극적으로 방향지시등을 사용해주세요!


그런데 최근 도로를 보며 드는 생각.

우리나라에 방향지시등 하나 못 켜는 초보운전자들이 이렇게 많았나요?

작성자 정보

마카롱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