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 내 차 연비 파악이 시작입니다

조회수 2019. 8. 5.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차를 사면 운전자들이 가장 신경 쓰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연비'입니다. 연비는 내 차가 연료 1L 당 얼마나 갈 수 있는지를 표시한 수치로서 보통 km/L로 표기하는데요.


이렇듯 운전자들이 연비에 신경 쓰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연비를 알면 내차 유지비가 보인다

출처: 서울연구원

자동차는 사는 순간부터 내 한 달 지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서울연구원의 통계자료(2015년)에 따르면 서울시민 월평균 승용차 유지비는 약 78만 원이며, 특히 유지비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연료비인데요.


연비가 좋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같은 연료(연료비)로 더 많은 거리를 갈 수 있다는 뜻. 따라서 연비가 좋을수록 내 차 유지비에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연료비가 줄어들어, 경제적인 차량 유지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출처: 차량관리 앱, 마카롱 '마카롱매거진'

또한 작년부터 정부가 시행한 유류세 인하 범위가 축소되면서 기름값이 서서히 오르고 있는 만큼, 연비를 파악하는 것은 내 차를 경제적으로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연비는 내 차의 바이탈 사인

사실 연비는 단순히 유지비 파악만을 위한 지표는 아닙니다. 연비는내 차의 건강 상태 역시 나타내 주기 때문에 차량관리에 있어 더욱 중요한 지표입니다.

출처: 차량관리앱, 마카롱 '결산리포트'

연비는 주변 환경, 특히 온도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에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 주행이 많거나, 운전자의 잘못된 습관 때문에 연비가 낮아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기온과 운전습관 등에 큰 변화가 없는데 연비가 갑자기 큰 폭으로 떨어진다면? 이는 엔진 누유나 변속기/타이어 등 자동차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내 차의 평소 연비 수준을 알고, 같은 차를 타는 운전자들의 연비와 비교해볼 수 있다면? 내 차에 이상 징후가 생겼을 경우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연비가 좋아질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연비를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을까요?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는 차가 멈춰있어도 엔진은 계속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연료가 낭비되고, 이는 연비에 악영향을 줍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에 비해 공기압 10% 감소 시마다 연비는 1%씩 낮아집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반드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적정 공기압으로 맞춰주세요.

차량의 관성을 이용했을 때 연비는 높아집니다. 급출발, 급정지, 급가속은 모두 관성주행에 해가 되는 행동이므로 운전할 때 반드시 주의하세요!

차가 무거우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엔진의 힘도, 연료도 더 들어가게 됩니다. 불필요한 짐은 없는지 확인해서 빼는 것만으로도 연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차량관리, 내 차의 연비 확인이 시작입니다. 마카롱에서 내 차의 실연비와, 같은 차를 타는 운전자들의 연비는 물론 베테랑 운전자들의 연비 운전 습관까지! 3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가는 건 어떠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