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교통정보 수집장치 과속단속도 하나요?

조회수 2019. 7. 29. 20:1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운전 중에 네비의 속도제한 경고음이 들려오기 시작하면, 우리 초보 운전자들은 그 순간부터 긴장하며 브레이크를 밟기 시작하죠.
하지만 막상 보면 과속 단속 장치가 아닌 교통정보 수집장치인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어느 날 문득 교통정보 수집장치가 과속단속을 위한 함정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준비했습니다.

* 교통정보 수집장치는 어떤 정보를 수집하나?

먼저 교통정보 수집장치는 차량 번호와 차량 속도 그리고 통행시간을 수집합니다. 다만 이는 교통정보를 위한 용도일 뿐 이를 이용해 신호나 과속을 단속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이렇게 수집된 차량 정보는 어디에 쓰이는 걸까요?



* 수집된 차량 정보는 교통정보에 쓰인다!

교통정보수집장치를 통해서 수집된 차량 정보는 일정한 주기로 종합하여 센터로 보내집니다. 센터에선 이를 분석하여 정제된 '교통정보'를 도로전광 표지판, 내비게이션 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로 송신하죠. 

 즉 우리는 교통정보 수집 장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도로의 교통상황과 빠른 길을 안내받을 수 있다는 사실!




* 교통정보 수집장치와과속카메라의
또다른차이는뭐가있을까?

두 장치 모두 도로 위에 설치되며, 차량 정보를 수집하는 공통점이 있지만, 그 목적이 다르며 관리되는 관하도 다릅니다.

과속카메라는 관할 경찰서에서 설치되고 관리되는 반면 교통정보 수집장치는 국토교통부가 관리하죠. 

  그렇다면 두 카메라 모두 차량 정보를 수집하는 원리는 무엇일까요?



* 카메라는 거들 뿐, 도로에 센서가 있다!

먼저 교통정보 수집장치는 매설 방식에 따라 영상검지기와 센서 검지기로 나뉩니다.

영상검지기는 고화질 영상만을 이용해 차량 정보를 수집하는 반면, 센서 검지기는 루프, 레이저, 레이다의 검지 센서를 이용해 차량 정보를 수집하죠.


  여기서 잠깐! 과속단속카메라는 카메라가 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속단속카메라는 도로에 2개의 센서를 매설하여 2~30m 간격의 센서를 차량이 밟고 지나가는 시간을 통해 평균속도를 측정합니다.

 이때, 속도가 위반일 경우 카메라를 이용해 차량 번호판을 촬영하는 방식이죠.

  

카메라 바로 앞에서 속도를 줄인다고 단속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교통정보 수집장치가 단속을 위한 함정은 아니지만, 

그렇다해서 쌩쌩 달리는 건 금물 -! 

항상 안전운전하는 사람이 베스트 드라이버인 사실!

 모두 알고계시죠?


150만 베스트 드라이버와 함께하는 마카롱이 궁금하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