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속도 좀 냈더니 핸들이 떨린다고?

조회수 2019. 7. 12. 12:2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신나게 고속도로를 달리는데 뭔가 이상한 느낌이 감지됩니다. 핸들이 덜덜덜덜.....?

잠깐 이러다 말겠지 생각하며 걱정과 불안을 떨쳐내려 해도 영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핸들 떨림은 기분 탓으로 돌릴 문제가 아닙니다.


주행 도중 핸들이 떨린다면 차량 이곳저곳의 상태를 살펴봐야 합니다. 노후된 소모품이 보내는 이상신호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먼저, 휠 밸런스의 상태를 살펴봐야 하는 경우를 살펴볼까요?

Case1: 휠 밸런스에 이상이 있는지 점검

일반적으로 고속 주행 중 핸들 떨림 현상은 휠 밸런스가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이어나 휠을 바꿀 때 제대로 작업을 하지 않았거나, 밸런싱 작업 시 네 바퀴를 전부 점검받지 않은 경우에 휠 밸런스에 이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만약 시속 90km 이상의 고속으로 달리는 경우에 특히 증상이 심해진다면 휠 밸런스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휠 밸런싱은 일반적으로 타이어 하나당 만 원 이하의 금액으로 점검을 받을 수 있는 간단한 정비인데요,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간다면? 타이어의 모든 면이 골고루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차량의 연비 악화, 승차감 저하, 서스펜션 부품의 마모 등 여러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Case2:타이어에 이상이 있는지 점검

자동차 핸들이 유독 위아래로 떨리는 것 같다면 뒤쪽 타이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이나 마모상태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핸들 떨림이 느껴지면 우선 계기판에 보이는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한 후 안전한 곳에 차량을 세워 타이어 마모상태 등을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그러나 1차로 타이어를 체크해도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앞에서 언급한 휠 밸런스의 문제, 또는 클러치 계통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차량 하부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정비소를 방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Case3: 디스크에 이상이 있는지 점검

만약 달리다가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갑자기 핸들 떨림 현상이 급격히 심해진다면, 브레이크 디스크 또는 패드의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는 원인 모를 충격이나 손상 때문에 항상 마찰이 일어나는 곳인데요, 그런 만큼 마모와 변형에 주의해야 합니다. 디스크 변형이 생기면 제동 시 떨림이 심해질 뿐 아니라 제동거리 또한 길어집니다. 즉, 안전과 직결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찰을 일으키는 부분은 브레이크 패드이기 때문에 패드 또한 함께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차는 계속해서 우리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의사소통이 그렇듯 차가 아무리 소리쳐도 운전자가 차의 언어를 모르면 둘은 소통할 수 없습니다.


내겐 너무 어려운 차의 언어, 이제부터 마카롱과 함께 하나씩 알아나가 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