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카롱

속이 꽉 막히는 고속도로 정체, 누구의 잘못일까?

6,6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저번 주 최고 기온 36도를 찍으며 여름이 부쩍 가까이 다가왔습니다. 여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건 휴가철, 휴가철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건 막히는 고속도로인데요.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아도 이유 없이 정체되는 '유령정체'를 유발하는 운전 습관, 마카롱이 알려드릴게요!

사고도 없는데,
아까는 왜 막혔던 거야?

꽉 막힌 도로에서, '대체 왜 막혔던 거야?'라고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미친듯이 막혔던 고속도로가 갑자기 마법처럼 한산해지는 광경을 보고 나면 문득 궁금해지곤 하죠. 교통사고를 비롯한 특별한 도로 사정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도로가 정체되는 현상을 '유령 정체'라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유령 정체에 이유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고속도로 정체를 유발하기 때문에 삼가야 할 몇 가지 운전 습관들, 무엇이 있을까요?

고속도로 유령정체의 이유 3

① 1차선 정속주행

고속도로 1차선은 기본적으로 추월 차로입니다. 정체가 심해 최고 속도로 달릴 수 없는 경우에는 1차로에서 정속 주행이 가능하지만,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비워 두는 것이 원칙입니다. 1차선 정속주행은 수많은 차량들의 추월을 방해해 이는 곧 2· 3차선의 정체로 이어집니다.

②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 불필요한 차선 변경

앞차에 쉴새없이 켜지는 브레이크등에 스트레스 받아 본 적 있으신가요? 물론 브레이크 사용과 차선 변경은 내 안전과 이동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지만, 너무 지나칠 경우 정체를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차간 거리 파악에 아직 익숙치 않은 초보의 경우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은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운전자보다 조금 빨리 가기 위해서 불필요한 차선 변경을 일삼는 행위는 모두가 지양해야겠습니다.

③ 어쩔 수 없는 병목 현상

어쩔 수 없는 이유로 도로가 정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병목 현상인데요. 고속도로 중간에 위치하는 톨게이트, 터널, 고속도로의 진입로에서의 정체는 불가피합니다. 이 장소들에서의 정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마음을 여유롭게 먹고 지나가길 기다립시다!

나부터 시작하는 매너 운전

꽉 막힌 고속도로에 짜증이 난다면, 나의 운전부터 한번 되돌아 봅시다. 1차선에서 계속해서 달리고 있지는 않은지, 휴대폰을 보느라 브레이크를 너무 자주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빨리 가기 위해 차선 변경을 반복하고 있지는 않은지 말이죠. 차 몇 대의 작은 실수가 정체를 유발하는 만큼, 우리 모두가 노력한다면 정체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다가오는 휴가철, 고속도로 정체를 유발하지 않는 매너 운전으로 모두가 즐거운 휴가가 되길 바랍니다! 자동차에 대한 모든것, 150만 운전자와 공유하고 싶다면?

작성자 정보

마카롱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