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엔진오일 양, 많아도 적어도 곤란합니다

조회수 2019. 6. 17. 11: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엔진오일 교체! 내 차 관리의 기본 중 기본으로 꼽힙니다. 엔진오일을 적당한 시기에,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걸 모르시는 분은 없을 텐데요. 혹시 교체 시기와 제품에만 신경 쓰고 계시진 않으셨나요? 엔진오일은 또한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 마카롱과 함께 짚어 봅시다.


엔진오일 양, 매일 체크하라고?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실제로 엔진오일 양을 '매일' 점검하라고 지시합니다. 엔진오일 양이 얼마나 중요하길래, 매일 점검하라고 지시하는 걸까요?


엔진오일이 자동차 작동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양이 감소한다는 것은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엔진오일이 항상 자연증발로만 줄어드는 것은 아닌데요. 엔진 부품 고장이나 차종의 고질적 결함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줄거나 심지어는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한 이유죠.


엔진오일, 질만큼 양도 중요한 이유

엔진오일 양에 갑자기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는 아직 잘 와닿지 않으시죠. 그렇다면 엔진오일 양이 적거나 많을 때, 내 차에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엔진오일이 부족할 때

엔진오일 양은 적당한 엔진오일 교체 시기를 놓쳤을 때, 엔진 부품이 마모 또는 손상되었을 때 부족한 상태로 유지됩니다. 또는 차량 자체의 근본적인 결함으로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소모되기도 하는데요.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엔진 윤활력이 떨어져 부품 사이의 마찰이 심해지게 됩니다. 이는 곧 출력 감소, 연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죠. 또한 엔진 내부를 순환하며 청소하지 못해 엔진에 슬러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이 계속될 경우, 엔진이 영구적인 손상을 입거나 극단적인 경우에는 주행 중 차가 퍼질 수 있습니다!

2) 엔진오일이 너무 많을 때

엔진오일 과다는 주로 '넣다 남으면 보관도 애매하고, 어차피 닳을 거 넉넉하게 넣자!' 라는 생각에서 비롯됩니다. 하지만 간혹 차량의 고질적 결함으로 엔진오일 양이 늘어나는 사례도 있습니다. 


엔진오일 적정량을 초과할 경우 대표적으로 엔진이 심하게 진동하는 노킹 현상이 발생하며, 머플러로 흰 배기가스가 많이 배출될 수 있습니다. 출력 저하로 액셀링이 평소보다 힘들어지거나 연비가 나빠지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실린더를 비롯한 엔진 부품에 손상을 입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엔진오일 점검, 어렵지 않아요

내 차 엔진오일은 괜찮은지 궁금해지지 않으셨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방법은 아주 쉽고 간단하답니다.

① 엔진이 달궈지도록 일정 시간 운행한 뒤, 평지에 차를 세우고 시동을 끈 후 5분 정도 기다려 엔진을 안정시켜 주세요.

② 보닛을 열어 엔진오일 게이지 스틱을 뽑습니다.

스틱을 깨끗이 닦아낸 후 다시 엔진오일 탱크에 넣어 양을 확인해 주세요.

④ F에 맞춰져 있거나 조금 적은 정도라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F을 1cm 이상 웃돌거나, L에 가까운 상태라면 조치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양이 심각하게 줄어들었거나, 영문을 알 수 없게 양이 많아진 경우에는 정비소를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편이 좋습니다.


위처럼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내 차 엔진오일 상태를 직접 점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의 지시대로 매일 점검하기는 힘들겠지만, 내 차가 아프지 않고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 봅시다!


뭐가 맞는지 헷갈리는 차량 관리, '진짜' 운전자들의 꿀팁이 궁금하다면? 150만 운전자가 선택한 차량관리 앱, 마카롱으로!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