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데 잘 모르는 자동차 오일 종류 4가지

조회수 2019. 3. 7. 20:3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 관리를 잘 모르는 운전자도 엔진오일 만큼은 제 때 교환해야 한다는 건 알고 있죠. 하지만 자동차에는 엔진오일 말고도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를 요하는 중요한 오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지만 중요한 자동차 오일 4가지의 교체주기와 점검 방법, 마카롱과 함께 알아볼까요?


1. 미션오일

미션오일의 미션은 자동차 트랜스미션의 약자로 변속기를 뜻합니다. 미션은 엔진의 동력을 전달받아 주행에 적절한 힘으로 변환해 주는, 엔진만큼 중요한 부품인데요. 따라서 미션오일에 이상이 있을 경우, 변속기가 손상되거나 자동차 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한 편, 기어 등 기계 부분의 마모와 부식 방지, 윤활을 위한 '수동변속기 오일'과 달리 '자동변속기 오일'은 토크컨버터 안에서 실제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교체주기를 반드시 지켜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반영구로 사용가능한 무교환 미션오일 역시 변속기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주행 환경에 따라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체주기가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운전자 스스로가 꼼꼼히 점검해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교체 및 보충을 해야합니다.

* 미션오일 점검방법

① 충분한 예열 후 평지에 정차

② 시동상태에서 P-R-N-D 번갈아 넣은 후 P에 위치

③ 엔진룸의 미션오일게이지(빨간색) 확인

④ HOT에 있다면 정상, COLD에 있다면 보충

⑤ 점도와 색깔(진한 분홍색이 정상)을 확인


2. 브레이크 액

브레이크액은 제동시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와 밀착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멈추는 것, 제동인 만큼 브레이크 액은 차량관리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액 이상으로 인한 대표적인 문제현상은 '베이퍼 록' 현상입니다. 제동시 마찰열로 인해 오일 내 기포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오일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브레이크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또한 제때 점검하지 못해 브레이크 액이 누유되고 있는 것을 몰랐다면? 안전에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죠?

* 브레이크 액 점검방법

① 엔진룸 내 브레이크 리져버 탱크 오일 양이 MAX와 MIN 사이에 위치해야 정상 (부족할 경우 보충)

② 무색, 옅은 노란색이 정상. 오염이 심할수록 붉은색

③ 수분테스트기가 있는 경우, 수분 함유량이 3% 미만이어야 정상


3. 파워스티어링 오일

우리가 스티어링 휠을 돌려 바퀴를 움직일 수 있는 건 우리의 힘이 강해서가 아니라 자동차 장치의 도움을 받기 때문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는 MDPS라는 모터가 힘을 실어주지만 최근까지도 유압으로 힘을 실어주는 '유압식 파워스티어링'시스템이 많았습니다.


파워 스티어링의 원리는 엔진과 벨트로 연결된 펌프의 유압으로 조향을 보조해 주는 것인데요. 따라서 이 파워스티어링 오일에 문제가 있거나 부족하다면 운전자는 핸들이 뻑뻑해지거나 무거워졌다고 느끼게 됩니다. 만약 이를 무시하고 계속 운전한다면 오일펌프도 손상될 수 있으니 주기적인 점검이 필수입니다!

* 파워스티어링 오일 점검방법

① 평평한 곳에 주차후 시동OFF

② 엔진룸내 파워스티어링 리저버 탱크에 오일이 MAX와 MIN사이에 위치하는지 확인

③ 호스 연결부위에 누유가 있는지 확인


4. 디퍼런셜 오일 (사륜, 후륜)

차동기어(디퍼런셜 기어)는 코너링시 좌/우 바퀴의 회전수를 맞춰주기 위해 장착되는 기어입니다. 사륜 또는 후륜 자동차의 디퍼런셜기어를 정비소에서는 보통 '데후'라고 표현하는데요. 이런 차동기어에도 당연히 기어간의 마찰을 줄여주고 윤활을 도와주는 오일이 들어갑니다.

이런 디퍼런셜 오일이 부족하거나 점도가 떨어질 경우, 기어 마찰에 의한 소음이 발생하거나 마모가 심하면 기어의 손상이 날 수 있겠죠. 오일 부족의 증상으로는 하부의 웅웅 소음이 대표적인데요. 이를 방치하면 기어가 더 크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퍼런셜 오일은 점검주기가 되면 정비소에서 꼭 점검을 받아보세요!


자동차에는 엔진오일 말고도 중요한 오일들이 많습니다. 마카롱에서 주요 부품, 소모품 점검/교체 알림만 받아도 잔고장 없이 내차를 더 오래오래 탈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