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이클

차가 있다면 차계부를 써야 하는 이유 4가지

2,06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가계부는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차계부'는 생소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차계부는 내 차에 들어가는 유지비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가계부와 유사하지만, 내 차의 상태 역시 파악할 수 있어 운전자에게 중요한데요.


마카롱과 함께 차계부를 써야 하는 이유 4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부터라도 내 차 기록을 시작해봐요!


1. 연비 추이 파악

연비는 자동차가 1L로 몇 km의 거리를 가는지 알려주며, 운전자가 얼마나 경제적, 친환경적으로 운전하는지 표시해주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내 차 유지비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유류비와도 직결되는 것이 바로 연비인데요. 그런데 연비는 내 차의 상태 역시 나타내 주는 지표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출처차량관리 앱, 마카롱

연비는 주변 환경, 특히 온도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에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 주행이 많거나, 운전자의 잘못된 습관 때문에 연비가 낮아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기온과 운전습관 등에 큰 변화가 없는데 연비가 갑자기 큰 폭으로 떨어진다면? 이는 엔진 누유나 변속기/타이어 등 자동차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차계부를 작성하면 평소의 내 차 연비를 파악할 수 있어, 자동차에 이상 징후가 생겼을 경우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유지비 절감 (이중/과잉정비 방지)

매년 오르는 기름값, 보험료, 자동차세 등 내 차에 들어가는 유지비는 늘어나지만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차계부는 내 차 지출을 한눈에 파악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없애는 것에 그 목적이 있는데요.

출처차량관리 앱, 마카롱

예를 들어 기록이 없다면 엔진오일을 교체한지 얼마 안 되어 또 교체한다든지, 똑같은 타이어를 같은 정비소에서 더 비싸게 교체해도 확인할 길이 없는 상황을 겪게 될 수 있겠죠.


따라서 차계부를 작성하는 것은 이중 정비, 과잉정비를 막아 유지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차계부 작성 시 불필요한 지출이 줄어 약 20% 정도의 유지비 절감이 가능하다고 하니, 차가 있다면 당장 차계부 기록을 시작해야겠죠?


3. 주요 소모품 주기 파악

자동차는 3만여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복합체인 만큼 부품들의 수명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주행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엔진, 변속기, 브레이크 관련 부품/소모품들은 제때 점검과 교환을 해주지 않으면 안전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자동차의 주요 부품과 소모품들은 그들만의 점검 및 교체주기가 있으며, 차계부를 통해 그 주기가 도래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점검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아 막대한 수리 비용을 물거나, 큰 사고로 연결되지 않기 위해서는 꼼꼼한 기록이 필수겠죠?


4. 중고차 판매 시 유리

중고차는 이전 주인이 어떻게 관리를 했는지에 따라 상태가 확연히 다릅니다. 킬로수가 적어도 관리가 전혀 안된 중고차라면 오히려 인수 후 잔고장이 생길 가능성이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가 잘 된 차량, 즉 차계부가 잘 작성된 차량은 대부분의 중고차 매매 단지에서도 신뢰성 높은 매물로 등록되어 조금 더 높은 가격에 판매가 가능합니다. 차계부 작성은 차를 운행할 때 지출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판매할 때도 돈을 더 벌어다 준다는 점, 잊지 마세요!

작성자 정보

마이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