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리드미

HRD 담당자의 실무 이야기 - 교육체계 수립 (HR/인사)

HRD(인적 자원 개발) 담당자의 업무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교육', 그 과정을 소개합니다.

60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Career

경험 콘텐츠 공유 플랫폼 [리드미]
한소하 리더의 에피소드 입니다.

HR(Human Resource) 담당자의 업무는 크게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 자원 개발)HRM(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 자원 관리) 로 나뉩니다. 


그 중, 교육 업무는 HRD 담당자의 실무 중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죠. HRD 담당자를 흔히 '교육 담당자'라 부르는 것이 한 반증이 아닐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HRD 담당자가 교육체계를 수립하는 과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기업이 생존의 위기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틀을 잡고 나면 인재 육성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떠오릅니다. HRD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단기적인 성과 창출이나 내부 이슈 해결을 위한 방편일 수 있고,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재 경쟁력을 높이려는 전략의 일환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후자가 좋겠지만요.

이유야 어찌 됐든 HRD 활동이 시작되면 어느 시점에 조직은 HRD 기능을 외부에 둘지, 내부화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 조직의 HRD 목표는 무엇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선후 관계는 다소 바뀔 수 있습니다. 어느새 하나 둘 늘어난 HRD 활동(이하 '교육'이라 칭하겠습니다)을 정리하거나, 특정 목표와 전략을 수립한 후 그에 맞는 교육들을 개설할 수도 있죠. 어쨌든 이 과정을 거쳐 조직은 인재 육성의 지향점과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 수단으로 다양한 교육(을 비롯한 HRD 활동)을 개설/운영하게 됩니다.

이 활동들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하면 '교육 체계도'가 됩니다. 한 기업에 개설된 전체 교육을 목적과 대상을 기준으로 나열해 정리한 표입니다. 교육 체계도는 교육체계 수립의 결과물 중 하나입니다. 


HRD 담당자로서는 이 교육 체계도를 머리에 넣어두고, 일을 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교육을 개설하거나, 기존 교육을 수정 또는 중단하게 됩니다. 교육체계 수립이 '교육체계도를 만드는 일'은 아닙니다만, 우리 조직의 HRD 목표와 전략을 염두에 두고 교육체계도를 그려본다면 어떤 교육을 개설, 운영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LG화학과 SPC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교육체계를 예시로 담아 봤습니다. LG화학의 경우, CEO나 사업부장 등 '사업가 육성'을 목표로 교육을 운영하는 개략적인 지향점이 그려져 있죠. SPC는 더욱 구체적인 교육 체계도를 보여주고 있고요. 


교육체계 수립은 HRD 담당자만의 업무로 국한하기는 어렵습니다. 제로 베이스에서 시작하거나, 교육이 많거나, 트렌드를 반영해야하는 등 조직의 필요에 따라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어떤 시스템이나 마찬가지겠습니다만, 교육체계 역시 한 번 수립했다 해서 영원한 것은 아닙니다. 경영환경의 변화나 경영 전략의 변화에 따라 얼마든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아니, 그럴 수 있어야겠죠. 


여러분의 교육체계도는 어떠신가요? 혹은 어떤 HRD 활동들이 운영되면 가장 조직을 위한 최적의 체계가 될까요? 한 번 생각해보시면 HRD가 보다 와닿지 않을까 합니다 :)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