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마켓컬리

북한에서 냉면과 함께 먹는다는 이것!

어복쟁반 레시피

8,42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 남북정상회담 이후 평양냉면의 인기가 참으로 대단합니다. 맛집으로 잘 알려진 식당엔 냉면을 먹으러 온 사람들로 북적이고 대형마트 간편식 냉면은 동이 났다고 해요.

평양냉면의 열풍은 이 뿐만이 아닌데요. 청와대 구내식당부터 바다 건너 일본과 베트남까지도 인기몰이라고하니 참으로 대단하죠?

메밀과 전분으로 면을 뽑고 고깃국에 동치미 국물을 섞은 육수를 써 삼삼한 맛이 매력인 평양냉면. 하지만 여러분이 모르는 사실이 한 가지 있어요. 냉면은 원래 여름이 아닌 겨울에 먹는 음식이라는 점이죠. 

출처kurly.com

왜 이열치열이라고 하잖아요. 그래서 북한 사람들은 차가운 냉면과 함께 한겨울에 이 음식을 함께 먹는다고 하는데요. 바로 오늘의 주인공 평양의 향토음식, 어복쟁반입니다.

출처kurly.com

어복쟁반은 놋쟁반에 양지머리와 편육, 소의 젓가슴살인 유통, 소의 혀 등을 배와 대파, 미나리, 버섯 등의 채소와 함께 넣고 육수를 부어가며 직접 끓여 먹는 음식입니다. 고기와 채소를 푸짐하게 담아 가까운 사람끼리 둥글게 모여 앉아 먹는 음식이기에 의리있고 인정 많은 평얀도 사람들의 기질이 잘 표현된 음식이라고 해요.

입안에 평화를 가져다줄 이북요리
어복쟁반 RECIPE

재료

대파A 1대, 마늘 2개, 양파 1/2개, 청주 1큰술, 양지 200g, 새송이버섯 2개, 표고버섯 2개, 백만송이버섯 1/2팩, 대파B 1대, 홍고추 1개, 배추 3쪽, 쑥갓 50g, 배 1/4개, 곤약 1/4모, 삶은 달걀 1개, 국간장 2큰술, 소금 1/2작은술

양념장 재료

간장 2큰술, 다진 파 1/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홍고추 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현재페이지1/총페이지2
  1. 물을 담은 냄비에 대파A, 마늘, 양파, 청주를 넣고 팔팔 끓인 뒤, 양지를 넣고 삶는다.
  2. 양지를 삶은 국물은 면보에 밭쳐 육수용으로 따로 두고, 고기는 건져내어 얇게 썬다.
  3. 새송이버섯과 표고버섯은 슬라이스 하고, 백만송이버섯은 찢는다.
  4. 대파B와 홍고추는 길게 썰고, 배추는 어슷썰기한다.
  5. 쑥갓은 5cm 길이로 썰고 배는 채썬다.
  6. 곤약은 잘라 모양을 내주고, 삶은 달걀은 반으로 자른다.
  7. 놋쟁반 혹은 전골용 냄비에 ③~⑥에서 손질한 재료와 얇게 썬 고기를 보기 좋게 담은 뒤 양지 육수를 붓는다.
  8.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 뒤 센 불에서 잠시 끓이다가 중불로 낮춰 10분간 더 끓인다.
  9.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섞어 편육을 찍어 먹기 좋도록 곁들여 낸다.

작성자 정보

마켓컬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