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싸다고 잡은 급매물..'계륵'일까 '금'매물일까

조회수 2018. 7. 11. 08:3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왕이면 더 싸게 사고 싶은 소비자의 심리가 부동산 시장이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그래서 급매라고 하면 솔깃하기 마련인데요. 그러나 싸다고 다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어떤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급매로 나온 집, 함정 있을까?

결혼 10년차 맞벌이 부부인 이씨. 회사가 경기도 판교에 있어 주변지역으로 내 집마련을 고려 중이라고 합니다.


며칠째 중개업소를 찾아 다니는 중 급매물 아파트가 나왔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주변 시세보다 몇 천 만원은 싸게 살 수 있을 것 같다는데요.


그런데 막상 계약을 하려고 하니 아파트 가격이 보합세 인데다 세금까지 오르는 지금 내 집 마련을 해야 할지, 혹시 더 떨어지는 것은 아닌지, 주변보다 싸게 나온 이유가 따로 있는 것인지 걱정이 앞선다고 합니다.


이씨가 이 급매물 아파트를 매입하기에 앞서 어떤 것들을 고려해 봐야 할까요?

부동산시장 침체기…내 집 마련 기회일까?

요즘 잇단 부동산 규제와 함께 종부세 개편안까지 더해지면서 부동산 시장이 움츠려 들고 있습니다.


실제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6월 서울 전체 아파트 거래량은 4,695건으로 2012년 6월 3,091건을 기록한 이후 6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는데요.


또한 주식시장도 곤두박질치고, 환율도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급매물이라 하는 물건을 보고 있노라면 혹시나 더 떨어지지 않을까, 더 기다리면 가격이 더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매수 타이밍을 놓칠 수 있습니다.

실거주라면 지금이 기회 일 수도…정말 싼 지 확인은 필수!

만약 실거주를 위한 내 집 마련이라면 급매물이 나오는 이때가 기회일 수 있습니다.


어차피 내 가족이 편안하게 머물러야 할 집 한 채는 있어야 한다면 교육, 교통, 편의시설 등의 여건에 맞춰 구매하면 됩니다.


실수요자이기 때문에 구매 후 가격이 좀 떨어졌다 하더라도 크게 실망할 필요가 없으며 또 살다 보면 가격이 오늘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급매물이 실제 급매물인지는 중개업소 이야기만 듣지 말고 실제 다른 중개업소나 인터넷 정보를 찾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급매물이라고 해서 덜컥 계약을 하고 난 뒤 알아보니 실거래 되는 가격보다 더 주고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급매물 이유를 알면 내가 우위에 설 수 있다

사실 집이 싸게 나오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요즘 같은 때에 나오는 급매물들은 보통 다주택자에게서 나오는 것들로 세금부담, 빠듯한 자금으로 갭투자를 했는데 현금이 원활하지 못하는 등의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갑자기 이민을 간다거나, 회사이직으로 인해 타지역으로 발령을 받아 이사를 가야 하는 등의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를 잘 알게 되면 매수자가 협상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매수자보다 맘이 더 급한 쪽은 매도자 이기 때문입니다.

하자로 인한 급매물일 경우 권리관계 파악 필수!

그런데 다른 이유로 인해 급매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바로 하자로 인한 급매물일 경우인데요.


예를 들어 경매로 넘어가는 물건이거나 각종 세금이 밀려 있는 경우, 과도한 대출 부담이 있는 집이라면 급매라도 구입시 주의할 것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등기부 등본을 직접 확인해 가압류 및 가등기 가처분 등이 돼 있는지 철저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매매대금으로 채무를 상환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하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권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급매라고 해서 샀다 가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건 자체가 원래 그 수준…비선호 물건인데 급매로 둔갑?

비선호동이나 저층, 인기 없는 평형 등 원래 그 수준이 적당한 가격인데 급매물로 포장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매수자가 평소에 잘 알았거나 지인 등을 통해 정보가 있던 곳이면 괜찮은데 잘 모르는 지역의 경우 종종 속는 경우가 있습니다.


괜히 급매물이라고 바람 잡는 사람들 때문에 더 좋은 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조정기 시장 상황에선 특히 주의가 필요하며 때문에 사전에 거래동향, 시세동향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똑똑한 투자한다면 급매물이 ‘금’매물 될 수 있어

급매물은 일반적인 시세보다 수천에서 많게는 수억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입니다. 따라서 잘 사면 짭짤한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잘못사면 경제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죠.


이에 왜 싸게 나왔는지, 실제 시세대비 정말 저렴한 것이 맞는지, 믿을 만한 중개업소인지 등을 꼭 확인해 거래를 진행해야 합니다.


실제 얼마전 아파트 급매물에 투자하면 차익금을 벌 수 있다고 속여 수백억을 가로챈 사기사건이 있기도 했고요. 부디 현명한 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