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부동산투자에 성공하는 마인드는?

조회수 2018. 6. 11. 09:0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요즘은 ‘부동산 투자=투기’라는 인식이 커지면서 ‘부동산투자’라는 말을 꺼내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재화는 어떻게 소유하고 처분하게 됩니다. 여기서 손해를 보려고 하지 않을 뿐이죠. 부동산투자에서 성공하려면 마인드를 바꿔야 한다는데 어떤 마인드가 필요한 걸까요.
실패하는 사람들의 특징 1. 원칙도 없이 조급함만

성공하는 사람들을 이야기 하기 전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모습 가운데 공통적인 몇 가지가 원칙이 없이 조급해 한다는 것입니다. 투자를 이야기 할 때 원칙과 기준이 없다 보니 시간이 갈수록 작은 이슈에도 조급해 하거나 걱정을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을 동경하고 그 사람들이 오랜 동안 이룬 것을 짧은 시간에 자신도 이루려고 하죠. 물론 성공한 사람들의 방식을 배우는 것은 중요합니다만 이미 시간이 흘렀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똑같이 하기보다 참고를 하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바꿔야 합니다. 그래야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실패하는 사람들의 특징 2. 무조건 싸게…급매물만 기다린다

저렴하게 구입해 비싸게 팔 때 흔히 투자에 성공했다고들 합니다. 그렇다 보니 싼 집, 싼 땅 만을 찾는 이들을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가보지도 않고 잘 알지 못하는 지역이 유망하다는 이유만으로 현지 부동산을 통해 급매물을 구해달라고 조르기도 하죠. 저렴한 물건과 급매물은 다릅니다. 급매물이라는 것은 매도자의 상황, 시장 상황에 따라 나올 수도 있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얼굴 한번도 못 본 사람, 한두번 얼굴 본 사람이 급매물을 찾아 달라고 할 때 부동산관계자는 어떤 생각을 할까요? 그렇게 조르는 매수자에겐 급매물이 전해지기 어렵습니다.

투자에 성공하는 마인드 1. 몸집에 맞게

심심치 않게 대출을 이용해 소액으로 여러 채 주택을 보유하거나 갭투자로 역시 여러 채 주택을 보유한 부동산 투자자들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는 오랜 동안 관리한 노하우가 있어서 외부 변화에도 보유한 부동산을 지켜나 갑니다. 이들만 보고 여러 부동산 자산을 보유하다 몸집이 너무 크게 투자할 경우 외부 작은 변화에도 충격이 클 수 있습니다. 전셋값과 매매가의 차이로 투자하는 갭투자자들의 경우 여러 채를 보유한 경우가 많은데 요즘처럼 전셋값 하락소식은 달갑지 않습니다. 현금화 하기도 쉽지 않죠. 또한 팔 때 드는 수수료, 세금 등의 비용도 무시할 수 없어 몸집에 맞지 않은 투자 손해를 키울 수 있습니다. 목돈이 적다면 좀더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같은 시장이라면 현금을 더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에 성공하는 마인드 2. 팔 때는 과감하게 팔아야

본전 생각 때문에 결정이 늦춰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손해 보지 않으려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마음이지만 작은 것 하나가 망가지면 전체가 망가질 수 있는 법입니다. 피부가 고름이 생긴 것을 그대로 두고 온전한 피부로 돌아오길 기다리다 피부 전체를 도려내야 할 수 있습니다. 투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시기가 좋지 않을 때, 팔아야 할 때라면 과감하게 팔 줄도 알아야 합니다. 앞서 설명한 ‘몸집에 맞게’ 부분과 상통하는 부분인데요. 전체를 위해서 과감하게 팔 것은 팔아 손실이 커질 수 있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투자에 성공하는 마인드 3. 투자는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부동산이라는 것이 단기간에 사고 팔고 해서 크게 투자 수익을 거두기 어려운 상품입니다. 1주택자가 온전한 양도차익을 거두기 위해 양도세가 비과세 되는 2년 이상 거주 요건을 충족하는 것처럼 보유하고 파는데 까지 충분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고 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렌버핏은 ‘인내, 휴식’ 등의 말로 투자에 있어서 기다림을 강조합니다. 물론 ‘기다림’ 앞에는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원칙이 있는 기다림’은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투자에 성공하는 마인드 4. 비판은 할 수 있으나 남의 얘기를 소홀히 해선 안 된다

일단 목표를 세웠으면 실행을 해야 합니다. 물론 목표는 구체적이고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부정적이고 비판이 많으면 몸이 움직여 지지 않습니다. 즉 실행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남의 이야기를 들을 줄도 알아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들었다면 직접 확인하는 수고도 필요합니다.

부동산 부자=현금 부자?

수십, 수백 억원의 부동산 자산을 갖는 것은 부동산 투자자들의 꿈입니다. 하지만 부동산 부자가 진정한 부자일까요? 부동산 자산은 현금화 되지 않은 자산입니다. 현금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언제 어떤 상황에서 현재보다 가치가 떨어질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호조를 보일 때 많은 부동산을 보유한 부동산 자산가들이 출현합니다. 하지만 ‘하우스 푸어’란 신조어가 생긴 것은 대출을 받아 보유한 부동산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보유한 부동산 리스트는 많지만 실상을 들여다 보면 부자라 할 수 없는 이들도 많습니다. 오래 가지고 갈 부동산과 특정 시점에 팔아야 할 부동산, 현금화 하기 좋은 부동산, 매달 수익이 발생하는 부동산 등 상품별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원칙을 세워 보유하는 것이 부자 마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법적으로 거래하고 당당하게 세금을 납부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걸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