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오피스텔 안전하게 투자하려면?

조회수 2019. 5. 31. 09: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공급과잉, 수익률 저하 등 예전에 비해 투자매력이 감소했다지만 오피스텔은 여전히 투자를 고려하는 수익형 부동산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투자하기엔 위험요소가 많은 것이 사실인데요. 오피스텔 투자,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텔, 여전히 매력적인 투자처일까?

서울 은평구에 사는 이상훈씨(47세)는 사업을 정리하며 생긴 돈을 어디에 투자할지 고민하다 오피스텔 투자를 권유를 받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아파트보다는 비교적 적은 돈을 투자해 임대사업을 하면 은행 금리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말에 솔깃하긴 했지만 공실, 관리, 수익률 하락 걱정 때문에 판단이 서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즘 이씨처럼 오피스텔 투자 고민에 빠진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예전에 비해 매력이 감소하긴 했지만 여전히 수익형 부동산 하면 오피스텔을 먼저 떠올립니다.

오피스텔 투자수익률 연 5.46%, 은행금리 2배 이상

한국감정원의 올 1분기 오피스텔 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3월 말 기준으로 전국 오피스텔 투자수익률은 연 5.46%입니다.


지역별로, 서울은 4.87%, 수도권은 연 5.22%, 지방은 연 6.48%로 집계됐는데요.


1년전(2018년 1분기) 수익률과 비교해 보면, 전국(5.52%-->5.46%)을 비롯해 서울(5.04%-->4.87%), 수도권(5.28%-->5.22%), 지방(6.53%-->6.48%)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오피스텔 수익률이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수익률이 저하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오피스텔 투자가 여전히 매력적인 것은 연 2%대인 은행 예금 금리보다 2배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오피스텔 수요 증가

1인가구가 증가하는 것도 소형평형을 주로 공급하는 오피스텔 투자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 가구는 2000년 222만 가구에서 2017년 561만 가구로 2.5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의 증가가 가장 높은데요.


더욱이 2045년이 되면 809만 가구(36.3%)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이들을 위한 오피스텔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것이죠.


특히 오피스텔의 경우 원룸과 달리 주요 상권과 가깝고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생활편의성을 중시하는 1인가구가 선호하는 주거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선택! 무조건 입지 따져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피스텔 투자를 결정했다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공급과잉의 이슈가 있는 상황에선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수 있는 곳에 위치한 오피스텔을 선택해야 하는 것인데요.


오피스텔을 주로 이용하는 수요층이 직장인이나 학생이 대부분이기에 이들이 중요시하는 교통환경을 1순위로 놓고 오피스텔을 골라야 합니다.


일반적인 역세권 오피스텔로는 차별화가 힘들기 때문에 강남이나 종로, 여의도 등 업무지구를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과 직접 연결이 돼 있거나 도보 5분 이내 거리의 초역세권에 위치한 오피스텔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변에 대학교가 있고, 신규 오피스텔이 들어오지 않는 곳이라면 더욱 좋고요. 이렇게 수요가 많은 곳에 있는 오피스텔이 아니라면 임차인을 찾는데 애를 먹을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투자 수익률, 꼼꼼하게 따져봐야

오피스텔 분양 광고를 보면 임대수익률이 과장돼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변 오피스텔 시세는 월 70만원이지만 새 오피스텔인 만큼 월 80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대출을 최대로 받았을 때에만 예상할 수 있는 임대수익률이 일반적인 임대수익률인 것처럼 홍보되기도 합니다.


공실률에 대한 리스크는 아예 수익률에 반영이 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외에도 취득세, 재산세, 중계수수료 등 생각치 못한 금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은 보수적으로 잡아 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빌트인가구&가전, 주차장시설, 복층 등 특징도 잘 살펴야

오피스텔 내부 시설이나 환경 등도 구입시 꼭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보통 오피스텔의 경우 풀옵션이 갖춰진 곳을 수요자들이 선호하고 있는데요.


냉장고나 세탁기, 붙박이장, 인덕션 등 빌트인 가구나 가전이 어디까지 마련돼 있는지 체크하고 주변 오피스텔 컨디션과 비교해 어느정도 수준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또한 공간활용도가 높아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복층형 오피스텔처럼 특화설계가 적용됐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이외에도 주차장 시설이나 보안시설, 커뮤니티 시설, 관리비 등을 꼼꼼하게 따져 오피스텔을 투자해야 합니다.

오피스텔 시장도 양극화 뚜렷…경쟁력 갖춘 오피스텔 고를 수 있는 안목 갖춰야

오피스텔 공급이 계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현 상황속에서 임대수익률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수요가 집중되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입지가 좋고 차별화된 상품구성을 갖춘 오피스텔을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야 할 텐데요.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오피스텔을 선택하는 순간 자산가치 하락은 물론 애물단지가 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박따박 월세가 나오는 수익형 부동산을 구매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투자일 것입니다.


요즘처럼 오피스텔 수익률이 하락하는 추세속에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선 위의 투자 팁을 곱씹어 봐야 할 것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