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T 에스테이트

브랜드 호텔 각축전…호텔 브랜드 이야기

4,63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바야흐로 호텔 브랜드 전성시대 입니다. 현재 서울을 중심으로 토종호텔을 비롯해 외국계까지 다양한 호텔 브랜드들이 운영 중인데요. 대표적인 국내외 호텔 브랜드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텔 브랜드 평판 순위는?

한국은 현재 브랜드 호텔 춘추전국시대입니다. 롯데호텔, 신라호텔 등이 국내 토종 브랜드로서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글로벌 호텔 체인들이 뛰어들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인데요.


국내 다양한 호텔 브랜드 중 평판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지난 2017년 4월 조사된 호텔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순위에 따르면, 롯데호텔이 1위를 기록한 가운데 신라호텔, 힐튼호텔, 하얏트호텔, 웨스턴조선호텔, 메리어트호텔, 켄싱턴호텔, 그랜드워커힐호텔, 인터컨티넨탈호텔, 앰배서더호텔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최대 호텔체인, 롯데호텔

국내 브랜드호텔 평판 1위이자 국내 최대 호텔체인을 보유하고 있는 곳은 롯데호텔입니다.


2017년 말 기준으로 국내에 1개의 6성급 호텔, 13개의 5성급 호텔, 9개의 4성급 비즈니스호텔, 2개의 라이프스타일 호텔 등 국내외 25개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지난 1979년 소공동 롯데호텔서울 개관 이래 서울 잠실, 부산, 울산에 연이어 호텔을 개관했으며, 러시아, 베트남, 뉴욕, 일본 등에 진출해 해외 유명 체인 호텔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올 2018년까지 국내외 40여개 체인호텔을 갖춘 ‘아시아 TOP3브랜드 호텔’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라왕조의 이름에서 유래한 신라호텔

롯데호텔과 함께 국내 호텔업계를 이끌어 나가는 호텔 브랜드는 신라호텔입니다. 브랜드명 ‘신라’는 천년 역사와 함께 가장 찬란한 문화예술의 꽃을 피웠던 신라 왕조의 이름에서 유래했는데요.


지난 1979년 개관 이래 5성급인 서울신라호텔, 제주신라호텔 2곳과 4성급 비즈니스호텔 브랜드인 신라스테이 11곳 등 총 13개 호텔을 운영 중입니다.


호텔위탁 경영에도 참여해 삼성거제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6년 중국 쑤저우에 있는 진지 레이크 신라호텔과 20년간 위탁경영 계약을 체결, 한국 호텔브랜드로는 처음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호텔 사업뿐만 아니라 면세점 사업을 시작해 글로벌 유통 회사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는가 하면, 국내외 특1급 호텔과 피트니스 시설의 위탁운영을 비롯한 외식사업까지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신세계조선호텔+메리어트 인터내셔널 = 웨스틴조선호텔

웨스틴조선호텔은 세계적인 호텔 체인기업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웨스틴’과 신세계조선호텔의 ‘조선’을 합쳐 만든 브랜드로, 국내 로컬 호텔 중 롯데, 신라와 함께 업계 3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세계조선호텔은 서울 소공동과 부산 등 2곳에서 ‘웨스틴조선호텔’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서울 용산구의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 남산까지 총 3개 지점을 운영 중입니다.


글로벌 호텔 브랜드를 사용하면 해외 관광객 유치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로열티 사용료, 경영 제약, 해외진출제약 등의 단점 때문에 신세계조선호텔은 독자 브랜드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패리스 힐튼의 유명세가 브랜드 평판으로…힐튼호텔

힐튼은 외국계 호텔 브랜드로는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의 방송인이자 힐튼가 상속녀인 패리스 힐튼의 유명세가 브랜드에도 영향을 미쳤단 분석입니다.


현재 힐튼은 100여 곳의 고급 리조트와 5,000여곳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7월 문을 연 힐튼 부산뿐만 아니라 △힐튼 남해 골프&스파리조트 △그랜드힐튼 서울 △힐튼 경주 △밀레니엄서울 힐튼 등이 운영 중입니다.


최근 호텔 예약 앱 데일리 호텔에서 뽑은 최고의 호텔 부분에서 힐튼 경주호텔이 1위를 차지하는 등 인지도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외국계로는 최대인 메리어트

외국계 호텔 브랜드 중 국내에 가장 많은 체인을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입니다.


전세계 110개국 5,700개 이상의 호텔을 거느리고 있는 세계 최대 호텔기업이기도 하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JW메리어트를 비롯해 리츠칼튼, 코트야드, 웨스틴, W, 쉐라톤, 알프로트, 포포인츠바이쉐라톤 등등 모두 16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작년 말 기준으로 서울, 인천, 부산, 제주 등에서 16개 호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럭셔리, 한옥호텔까지…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는 엠배서더호텔

호텔 브랜드 평판 10위에 오른 앰배서더호텔 그룹은 지난 1955년 순수 국내 민간인 자본에 의해 지어진 민영호텔로 출발했습니다.


이후 1987년 세계적인 호텔 체인인 프랑스 아코르 그룹과의 합작 투자계약 체결로 풀만, 노보텔, 머큐어, 이비스 등 호텔 브랜드를 국내에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는데요.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서울,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풀만 등 5성급 호텔뿐만 아니라 이비스 앰배서더 서울 강남 등 비즈니스 호텔, 지난 2015년 개관한 국내 최대 규모의 한옥호텔인 경원재 앰배서더 인천까지 다양한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는 호텔그룹으로 국내 호텔시장을 선도해오고 있습니다.


오는 7월에는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이 오픈 예정이며, 광진구에서도 노보텔 브랜드 호텔이 곧 선보일 예정에 있는 등 공격적으로 세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호텔 브랜드 세분화…양질의 서비스, 고객의 선택 폭 넓혀져

지금까지 국내외 유명 호텔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최근 호텔산업이 커지고 고객의 니즈도 다양화되면서 과거 특급호텔에 편중됐던 브랜드들이 세분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요.


다양한 브랜드의 호텔들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선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호텔을 선택할 수 있다는 뜻일 것입니다.


이러한 호텔 브랜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호텔 패키지 등 프로모션을 마련해 놓고 있어 과거에 비해 좀더 낮은 문턱으로 호텔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가족들과 나들이 떠나기 좋은 ‘가정의 달 5월’, 북적이는 인파가 싫다면 브랜드 호텔에서 즐거운 한때를 보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작성자 정보

KT 에스테이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