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ICT가 바꾸는 생활...아파트 가치도 바꿀 까

최근 정보통신기술을 뜻하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가 아파트에 접목되고 있습니다. 첨단기술 도입으로 입주민의 주거만족도도 높여주겠다는 것인데요. ICT로 아파트 주거생활은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미세먼지 걱정 없는 공기정화 아파트, 가능한 이유는?

아파트에 사는 주부 K씨는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에도 환기에 대한 걱정이 별로 없습니다.


아파트가 알아서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필터가 적용된 환기시스템으로 공기를 순환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관문 앞에 마련돼 있는 에어 샤워기는 외출하고 돌아오는 가족들을 자동으로 감지해 몸과 옷에 붙어있는 미세먼지를 알아서 말끔하게 제거해 줍니다.


K씨는 이 아파트에 이사 오고 나선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을 그나마 줄일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표했습니다.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ICT가 접목된 아파트라면?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때 이러한 아파트가 있다면 이사하고 싶으신가요?


최근 신규분양 단지를 중심으로 정보통신기술인 ICT를 활용한 아파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ICT는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의 약자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와 이 기기들의 운영 정보와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이 기술들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말합니다.

집안에서 음성으로 검색하고 쇼핑하는 시대~

아파트에 적용되는 ICT 적용사례는 앞서 예를 든 미세먼지 저감시스템 작동뿐만이 아닙니다.


현재 구현 중인 ICT적용 아파트의 경우 입주민이 스마트키만 가지고 있으면 시스템이 자동 인식해 공동현관문이 열리는 동시에 엘리베이터가 호출이 됩니다.


또한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가스나 조명, 가전기기 제어 등 집안 환경을 알아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음성인식 기술까지 적용돼 말로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단순 기기 및 시스템 제어뿐만 아니라 지식검색을 하거나 쇼핑 주문 및 결제까지 가능한 시스템까지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 동안은 ICT 상품과 서비스는 아파트에 들어가는 하나의 옵션에 불과했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기술이 적용, ICT가 주거편의성을 극대화해 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ICT 적용은 아파트 선택에 있어 필수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광주 쌍암동 힐스테이트 리버파크에 ICT 22종 적용

오는 2월 입주를 앞두고 있는 광주 광산구 쌍암동의 ‘힐스테이트 리버파크’에는 22종의 ICT가 접용 됩니다.


IoT홈네트워드시스템을 비롯해 원패스시스템, 태양광, 지열 신재생에너지, 전기차충전시스템, 스마트 주차관제시스템, U-화재감지시스템 등을 갖춰 생활 편의성과 안전성을 한층 더 높인 것인데요.


또한 KT-MEG(micro energy grid)센터의 에너지 원격 관제가 적용돼 효율적으로 공용관리비를 절감 할 수 있게 됩니다.

첨단기술 접목된 단지들…분양시장에서도 성과 좋아

이렇게 ICT 적용 아파트가 주목을 받자 분양시장에서도 그 인기가 그대로 드러났습니다.


지난해 7월 반도건설이 KT와 협약해 ICT를 처음 적용한 ‘신구포 반도유보라’의 경우 1순위 청약에서 평균 22.35대 1, 최고 54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는데요.


이 단지는 KT의 ‘기가지니 버디’ 단말이 제공돼 가전부터 조명, 난방 등 세대 기기를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부터 실시간 뉴스 검색까지 도와주는 홈콘텐츠, 영어콘텐츠가 담긴 키즈·교육 서비스, 스케줄부터 대중교통 시간 확인이 가능한 KT 홈비서, 장보기와 주식정보 등을 대화형 형식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분양가 인상요인 VS 가격 상승 효과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게 나타나면서 다양한 ICT를 적용한 아파트를 공급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습니다.


ICT가 적용됐느냐 되지 않았느냐 여부가 차별화된 상품으로 인식되면서 적용된 아파트의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이러한 첨단 기술 적용을 이유로 분양가가 상승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ICT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는 하지만 정말 나에게 필요한 시스템인지 꼼꼼히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은 새겨들을 만 합니다.

ICT, 명품 주거 단지의 새 기준

이런 저런 우려와 기대의 목소리가 공존해 있지만 4차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과 함께 ICT 적용 아파트는 명품 주거 단지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일 것입니다.


주거편의성을 추구하는 수요자들이 점점 늘면서 첨단기술이 접목된 아파트의 인기는 지금보다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요.


ICT로 변화한 주거환경에 만족감이 큰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어떠한 기술이 우리 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해줄지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유튜브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