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키노라이츠

이 책이 빨간 책? 황당한 이유로 금지된 책

보지 말라고 하니까 더 보고 싶은 숨어서 보는 책들

3,0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tvN '프리한 19'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금서가 된 책을 소개했다. 

그중에서도 종교적 이유로 기준에 맞지 않아 금서가 많은 쿠웨이트의 사례가 화제다. 2018년 쿠웨이트 정부가 지정한 금서 목록에는 당황스러운 책들이 담겨 있었다. 인간 왕자를 사랑한 인어공주부터, 다비드상 사진이 들어간 백과사전 등 4390권에 이르는 책이 지정되어 있다.

이유는 너무 선정적이라는 것. 보수적인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남성의 국부를 무화과 잎사귀로 가리지 않고 벌거벗은 상태라는 이유로 판매를 금지했고, 인어공주 책과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주인공이 비키니 차림을 하고 있어 외설적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중년 여성들의 해리 포터로 큰 인기를 끈 영국 출신 E.L 제임스가 쓴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도 금서였다. 이 책은 여성들의 금지된 욕망을 그리고 있으며 가학적인 성묘사로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 책은 미국 일부 도서관에서 도서관을 더럽힌다며 퇴출되었다. 

표현의 자유 출판의 자유가 보장된 미국에서 벌어진 전대미문의 금서 요청은 황당하기까지 하다. 미국 독자들은 이에 항의했고 우리는 도서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지속적인 요청에 다시 도서관에 들어갈 수 있었다는 후문.

판타지 소설계의 대부 조앤 K. 롤링을 단숨에 스타 작가로 만든 전 세계 5억 부 이상 판매고를 올린 '해리 포터'도 금서였다. 책 속에 들어가 있는 주문 중 일부가 저주와 악령을 부른다고 해 지난 10년 간 미국 도서관 선정 최다 금서 요청도 서로 유명했다.

해리 포터는 영화로도 제작돼 많은 인기를 누린 작품. 이 책은 출판 직후부터 종교 학교 학부모의 지속적인 항의를 받았다.

그밖에 죽음과 관련된 책들도 금서였다. 존 레넌 살해 직전 범인이 읽은 책이라는 이유로 금서가 된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은 1980년 미국 대다수 학교에서 퇴출당한다. 이유는 청소년의 일탈과 음주, 흡연, 성적 묘사 등을 암시했기 때문. 

괴테가 쓴 연애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끝내 사랑을 이루지 못해 괴로워하다 자살하고야 마는데 훗날 '베르테르 효과'라는 모방 자살이 일어나며 1775년 금서로 지정되었다. 하지만 금서 지정에도 불구하고 독일 최초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등극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책들도 있다. 김수정 작가의 '아기공룡 둘리'도 금서였다. 둘리가 고길동 집에서 무전취식은 물론 어른 무시, 반말 등 미풍양속을 흐렸기 때문. 불량하다는 이유도 있었다.

조선의 미래를 예언한 금서 '정감록'도 조선시대 금서로 지정되었다. 바로 '정 씨가 왕이 된다'라는 말이 있었기 때문인데, 태조 이 씨가 건국한 나라에 정 씨가 새 나라를 세운다는 말은 역모죄에 해당한다. 그 밖에도 양반과 상놈의 계급이 없어져야 새로운 나라가 온다는 혁명적 주제가 도마 위에 올라 불태워졌다.

법적 분쟁까지 간 금서도 있었다. 조정래 작가의 '태백산맥'은 전쟁과 분당 등 한국 근현대사를 배경으로 좌익과 우익의 대립 속 민중들의 삶을 다루고 있다. 

'태백산맥'은 1990년대 초 '빨치산의 활동을 미화한다'라며 불심검문으로 체포하기도 했다. 작품 속 캐릭터였던 공산주의자가 따뜻하고 인간적라는 것을 문제 삼아 1994년에는 8개 단체에서 조정래 작가를 고발하기도 했다.

길냥이에게 집사로 간택받고 인생역전한 노숙자의 감동 실화

지금 보러가기 (영상) 👆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를 쓰는데 아직 안깔았다고? 😮

지금 무료로 사용해보기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