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e스포츠와의 또 다른 접점, 아마추어 대회들 살펴보기

우리를 위한 리그,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를 소개합니다.
케스파 작성일자2017.07.21. | 366 읽음

[KeSPA 대학생 리더스]

e스포츠와의 또 다른 접점, 아마추어 대회들 살펴보기

무언가를 좋아하게 되는 계기는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많은 이들이 이미 좋아하고 있어서 함께 좋아하게 될 수도 있고, 직접 무언가를 하게 되면서 그날부터 좋아하게 되기도 하죠. e스포츠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자연스럽게 좋아하기도 하고 직접 경기장에서 관람하면서 흥미를 느끼기도 하며 크고 작은 대회에 참여하면서 e스포츠와의 인연을 시작합니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e스포츠와의 인연이 시작되는 접점 중 하나인 e스포츠의 대회들, 그중에서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아마추어들을 위한 대회들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1.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대통령배 KeG)


가장 대표적인 아마추어 대회로 상대적으로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대회가 바로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일 것입니다. 대통령배 KeG의 경우 프로 e스포츠 선수라는 꿈을 꾸는 이들이 가장 먼저 문을 두드리는 대회로, e스포츠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 2007년부터 시작된 대회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e스포츠협회가 주관하며 한국콘텐츠진흥원, 라이엇 게임즈, 넥슨 등이 후원하는 이 대회가 특별한 것은, 대통령배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정부가 참여한다는 점과 전국 16개의 지자체에서 개최하는 지역 e스포츠 대회와 연계되어 열리는 전국 단위의 통합적인 대회라는 특징 때문입니다.

각 지역별 e스포츠 대회를 주관하는 주관 기관들

출처 : 공인e스포츠 PC 클럽 홈페이지

올해 9회째를 맞이하는 대통령배 KeG는 리그오브레전드와 피파온라인3 두 종목으로 진행되며, 지역 예선과 지역 본선, 전국 결선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지역 예선은 전국 68개 공인 e스포츠 PC 클럽에서 2017년5월 23일부터 6월 25일까지 실시되었습니다. 예선대회를 우승한 팀은 지역 본선에 진출할 자격을 받아 7월 23일부터 8월 12일까지 해당 지역별로 열리는 지역 본선에서 16개 광역시도의 대표 선수 자리를 놓고 경쟁하게 됩니다. 이들 대표 선수들은 8월 19일과 20일 양일간 각 지역의 명예를 걸고 프로 선수들의 경기가 열리는 상암 에스플렉스 센터에서 진행되는 전국 결선에 참가하게 되죠. 그리고 영광의 우승 팀은 상금 300만 원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2위와 3위는 한국e스포츠협회 협회장상과 상금 각 150만 원과 10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상금 외에도 대회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지역대표들의 경우 프로 e스포츠 선수로서 꿈의 무대인 LCK에서 활약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대통령배 KeG가 추구하는 e스포츠 저변 확대가 현실로도 이어진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LCK에서 활약하고 있는 아프리카 프릭스의 모글리 이재하 선수, MVP의 미드 라이너 Ian 안준형 선수, LPL에서 활약하고 있는 EDG의 Zet 해성민 선수 등이 대통령배 KeG 출신의 대표적인 선수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e스포츠로의 등용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대통령배 KeG는 아마추어 선수들에게 훌륭한 기회의 장이라 할 수 있겠네요.

프로 무대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대통령배 KeG 출신 선수들(모글리/이안/제트 순)

출처 : 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심영보 기자 2017-06-29자 / 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심영보 기자 2017-02-28자 / 리그오브레전드 인벤 박범 기자 2016-11-29자

2. 이 외의 다양한 대회들 : 전국장애학생 e 페스티벌과 부산시·공공기관 e스포츠 대회


앞서 살펴보았던 대통령배 KeG 외에도 라이엇 게임즈에서 실시하는 PC방 토너먼트, 대학생 배틀, 직장인 토너먼트, 아프리카TV에서 방송하는 레이디스 리그 등 아마추어들을 위한 다양한 e스포츠 대회들이 전국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의미 깊은 대회가 바로 ‘전국장애학생 e 페스티벌’입니다. 전국장애학생 e 페스티벌은 국립특수교육원과 한국콘텐츠진흥원, 넷마블 게임즈가 주최하고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e스포츠 대회인데요, 정보경진대회와 e스포츠 대회가 동시에 열려 장애학생의 정보화 능력을 높이고 건전한 여가생활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종목에 따라(스타크래프트, 마구마구, 모두의 마블 등) 장애학생과 일반학생들 혹은 인솔교사나 학부모가 함께 어우러져 참여하는 e스포츠 대회의 경우 2017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17개 시도교육청의 주관 하에 지역 예선이 실시되었고, 본선은 9월 5일과 6일2일간 실시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에 대한 내용은 카드 뉴스로 간략하게 담아 보았습니다.

전국 장애학생 e스포츠대회를 간략하게 소개해 보았습니다.

출처 : 전국 장애학생 e스포츠 대회 홈페이지

이 외에도 게임의 도시라는 또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는 부산광역시의 경우 최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주관으로 '부산시·공공기관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회는 스타크래프트를 주 종목으로 부산시 소속 공무원과 부산시 소재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경쟁하는 대회로, 각 기관별로 대표를 선출해 예선을 거친 후 7월 30일에 최종 결승전을 진행하는 일종의 이벤트적 성격을 가진 대회라 할 수 있겠네요. 이처럼 게임사가 주최하는 대회나 대통령배 KeG 외에도 부산광역시의 경우나 전국 장애학생 e 페스티벌 등 다양한 e스포츠 대회가 개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마추어 게이머들을 위한 다양한 e스포츠 대회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하나로 어우러지게 만드는 것이 e스포츠가 가진 힘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e스포츠의 힘을 살림과 동시에 프로 e스포츠 선수를 지향하는 이들에게는 기회를, 세상과의 소통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계기를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사에서 모든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들을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다양성을 가진 아마추어 대회들이 더욱 활성화되어서 많은 이들에게 e스포츠를 알릴 수 있는 접점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이 기사는 KeSPA 대학생 리더스가 작성한 기사로,

한국e스포츠협회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미우새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