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수확의 계절, 투자로 ‘농사’ 한번 지어볼까?

8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미국의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ADM),

미국의 카길(Cargill),

브라질의 벙기(Bunge),

프랑스의 루이드레퓌스(LDC)

우리에겐 굉장히 낯선 회사 이름일 수도 있지만, 이들은 전통의 세계 4대 곡물 메이저 회사입니다. 이 회사들은 인공위성을 쏘아 올려 전 세계의 기후를 살피기도 하고, 수요와 공급을 예측하면서 곡물 시장을 쥐락펴락하며 100년 이상 메이저 자리를 지키고 있는 거대 기업들입니다.


이런 회사의 독점적인 시장 장악력에 비판적인 시각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곡물 등 농산물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먼저 투자 가치를 깨달았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막강한 파워를 가질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이상기후, 기후변화, 식량 안보 등의 이슈로 농산물에 대한 투자가 더욱 관심받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도 농산물 가격변동에 대해서는 거의 매년 경험하고 있습니다. 배추 파동, 양파 파동, 고추 파동 등 우리는 농산물의 가격 변동성이 다른 상품에 비해 월등히 크다는 것을 익히 잘 알고 있었습니다.


기온, 강우, 병충해 등 환경의 영향에 따라 농산물만큼 공급량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농산물에도 투자할 수 있을까요?


농산물에 대한 투자는 3대 농산물로 불리는 밀, 콩, 옥수수 선물에 대한 투자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주식(主食)으로 삼고 있는 쌀이 3대 농산물에 꼽히지 않는 점, 이상하지 않나요?


그건 사람이 먹는 것보다 훨씬 많은 양의 농산물이 사료로 쓰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3대 농산물인 밀, 콩, 옥수수는 주로 가축용 사료로 쓰입니다.


밀(Wheat)

밀의 주요 생산국은 중국, 인도, 러시아, 미국, 캐나다 등입니다. 밀의 다양한 종류 중 소맥이 주요 투자대상으로 겨울밀(가을 파종&여름 수확)과 봄밀(봄 파종&가을 수확)로 구분됩니다. 밀의 수확량은 강우량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콩(Soy Bean)

콩 중 대두(Soy Bean)가 주 투자대상이 됩니다. 대두가 돼지 사료로 쓰이기 때문에 양돈업과 대두 수요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최근 대두 선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이유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코로나19, 돼지독감 등에서 벗어난 중국의 양돈업계가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옥수수(Corn)

옥수수는 미국이 생산량, 수출량 모두 1위입니다. 아이오와주, 일리노이주 등 옥수수벨트라고 불리는 미국의 중서부 지역에서 미국 옥수수 생산량의 80%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보통 4~6월에 옥수수 씨를 뿌리고 9~11월에 수확을 하기 때문에 4~11월의 날씨가 옥수수 작황에 큰 영향을 줍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 하나 더!


미국 정부에서 자동차 연료의 10%는 바이오에탄올을 사용해야 한다는 법률(Energy Policy Act of 2005)이 제정되면서 옥수수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 투자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1. 농산물 투자 ETF

우리나라엔 농산물에 투자하는 ETF가 3개 있습니다. 모두 S&P GSCI(Goldman Sachs Commodity Index)를 추종하지만, 구체적인 지수는 각각 다릅니다.


KODEX3대농산물선물(H)는 3대 농산물인 밀, 콩, 옥수수 선물로 구성된 S&P GSCI Grains Select Index(ER)을 추종합니다.


TIGER농산물선물Enhanced(H)는 S&P GSCI Agriculture Enhanced Index(ER)를 추종하는데 3대 농산물에 설탕이 추가된 4가지 농산물(밀, 콩, 옥수수, 설탕) 선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ODEX콩선물(H)는 S&P GSCI Soybeans Index(TR)지수를 추종하는데, 콩 선물로만 구성되어 있는 지수입니다. 아직까지는 거래 규모가 크지 않지만, 최근 중국의 곡물수요가 늘어나며 각 농산물 가격이 상승하고 ETF 가격도 함께 상승하는 분위기여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농산물 선물에 투자하는 ETF]

※ ER(Excess Return) : 선물에 투자해서 발생하는 Spot 손익과 롤오버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익을 모두 결합한 수익을 추종
※ TR(Total Return) : 자본손익에 배당수익을 합산한 것을 추종

주 투자대상에서 알 수 있듯이 농산물에 투자하는 ETF는 모두 농산물 현물이나 농산물 관련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농산물 선물(Futures)에 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선물(Futures)은 매월 결제가 일어나기 때문에 계속 갈아타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이 듭니다. 이를 롤오버 코스트(Roll-Over Cost)라고 하는데, ETF의 투자수익률을 까먹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선물에 주로 투자하는 모든 ETF 및 펀드들의 특징입니다.

2. 농산물 투자 펀드


농산물에 투자하는 펀드도 있습니다. 세 펀드 중 자산규모가 가장 큰 미래에셋로저스농산물지수펀드는 농산물 투자의 대가라고 불리는 짐 로저스의 이름을 딴 Rogers International Agriculture Commodity 지수를 벤치마크로 삼고, 농업 관련 일반 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장내파생상품에 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의 두 펀드는 자산규모가 아주 작은 소규모 펀드입니다.

3. 농산물 투자 ETN


농산물에 투자하는 ETN은 옥수수와 콩 선물에 투자하는 구조인데, 인버스 구조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버스 ETN은 그 추종 대상 선물의 가격이 하락하면 반대로 ETN의 수익률은 상승하고, 추종 대상 선물의 가격이 상승하면 반대로 ETN의 수익률은 하락하는 구조입니다.

농산물은 기온, 강우, 병충해, 공급량 등에 따라 등락을 거듭하기 때문에 농산물 가격이 상승할 때에만 수익을 내기보다는 반대로 가격이 하락할 때에도 수익을 거두고자 하는 니즈와 맞아떨어지는 상품이 바로 인버스 ETN입니다.


예를 들어

옥수수 선물 가격의 상승이 예상된다면 신한옥수수선물ETN(H)을 매수하고, 옥수수 선물 가격의 하락이 예상된다면 신한인버스옥수수선물ETN(H)을 매수하며 수익을 내는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버스 ETN도 자산가격의 방향을 잘못 예측할 경우 손실을 볼 수 있는 위험이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우리가 매일 밥상에서 접하는 농산물도 매우 훌륭한 투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다양한 농산물 투자방법들에도

관심을 갖고

나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추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의 일부 내용을 인용하거나 발췌하려면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작성자 정보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