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펀드, 욕심내지 말고 주가지수만큼만 따라갑시다!

조회수 2020. 2. 24. 1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 본문에 언급된 종목은 투자 추천이 아니라 내용 설명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투자의 현인이라고 불리는 워런 버핏은 2007년 말 프로티지파트너스라는 펀드 운용사와 앞으로 10년 후의 누적수익률에 대한 대결을 하기로 합니다. 

그야말로 세기의 대결이었죠. 전 세계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한 이슈였습니다. 워런 버핏은 S&P500지수 인덱스펀드를 선택했고, 프로티지파트너스는 5개의 펀드에 분산투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7년 말 결과는 워런 버핏의 승리 즉, 인덱스펀드의 승리였습니다. 인덱스펀드의 연평균 수익률은 7.1%였던 반면 프로티지파트너스 펀드의 수익률은 2.2%에 머물렀습니다. 

워런 버핏은 2013년 주주총회에서 ‘나의 유서에 유산 중 10%는 국채 매입을, 나머지 90%는 전부 S&P500 인덱스펀드에 투자할 것을 명시하였다’며 인덱스펀드에 대한 강한 신념을 드러냈습니다.

단기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는 펀드가 주가지수의 수익률을 초과 달성하는 경우가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주가지수의 수익률을 이길 수 없다는 컨셉으로 운용하는 펀드가 바로 인덱스펀드입니다.


인덱스펀드는 특정 주가지수(예:KOSPI200)의 수익률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수익률 달성을 목표로 하는 단순한 목표의 펀드입니다. 

인덱스펀드에서의 인덱스(Index)라는 말이 바로 ‘지수’를 의미하는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는 KOSPI200지수로 한국거래소의 대표 우량종목 200개를 시가총액 비중에 따라 지수화한 것으로 주식시장 전체를 가장 잘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가지수에는 KOSPI200지수 외에도 특정 산업군의 주식 종목으로 구성된 반도체지수, 은행지수 등의 섹터 지수, 특정 그룹의 계열사 주식으로 구성된 그룹주 지수 등 다양한 지수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지수를 추종하고,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ETF)가 대표적인 인덱스펀드입니다.

인덱스펀드는 다음과 같은 장점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벤치마크가 된 그 지수 자체가 여러 종목의 주가에 의해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많은 종목에 잘게 나누어 분산투자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변동성과 투자위험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액티브 펀드(Active Fund) 대비 리서치에 대한 부담이 적고, 상대적으로 주식을 자주 사고팔 필요도 없기 때문에 주식매매 비용도 적게 들어 펀드 운용비용이 가장 저렴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펀드의 운용보수가 연 1.0% 수준인데 비해 인덱스펀드는 연 0.6% 내외의 운용보수 정도가 책정되고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추종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의 전부 또는 거의 전부를 보유하는 간단한 운용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펀드의 포트폴리오 구성 내용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어 투명하게 운용됩니다.


예를 들면, 전 세계 주식시장에 분산투자하는 것은 힘들어 보이지만,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지수를 추종하는 글로벌 인덱스펀드 등에 가입하는 것은 아주 손쉬우면서도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는 해당 지수가 채택하는 종목을 전부 또는 거의 전부 매수하여 보유하는 간단한 운용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펀드의 포트폴리오 구성 내용을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어 투명하게 운용됩니다. 

또한 자동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우량 종목의 비중은 커지고 주가가 하락하는 종목의 비중이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벤치마크 대상인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에 보수적인 주식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펀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단순한 종합주가지수 외에도 특정 테마나 특정 섹터의 지수가 개발되어 이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들도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 지수가 상승하리라고 예상하고 시장 상승에 따른 가장 합리적인 수익을 기대할 때

- 적은 돈으로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효과를 의도할 때

- 거시적인 변화를 기초로 투자하고자 할 때

- 개별 종목에 따른 위험을 줄이고자 할 때

- 주식투자 경험이 적은 상태에서 투자할 경우

- 목표하는 지수를 가장 잘 따라가는 펀드를 원할 때

- 주가 약세장에서는 주식편입비율이 낮은 펀드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

- 단기적으로 액티브펀드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

- 탁월한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펀드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

- 레버리지 인덱스펀드는 일일 변동성의 배수로 움직이기 때문에 장기투자에는 적합하지 않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