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명사 초청] 2020 경제 대전망, 김영익 교수

4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18년 이후, 세계경제가 적극적인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으로 많이 회복되었지만 부채에 의해서 성장했다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 부채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면 IMF 전망(3.4%)보다 세계경제 성장이 훨씬 낮아질 수 있습니다.

둘째, 2019년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좋지 않았는데, 미국 경제만 좋았습니다. 미국 경제가 2009년 이후로 역사상 가장 긴 확장 국면을 보이고 있는데, 이 확장 국면이 2020년에도 지속되지 않는다면, 달러 가치가 크게 하락할 수도 있고 미국 주가가 큰 폭으로 조정을 거칠 수도 있습니다.

중국은 지금까지 기업 부채로 성장했고, 최근 인도 기업들의 부실 현황도 심각합니다. 그래서 중국과 인도의 기업 부실을 잘 처리하지 못하고 넘어가면, 1997년의 아시아 경제 위기보다도 더 심각한 경제 위기가 올 수 있습니다.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계속 떨어지며 2% 안팎의 성장을 하고 있는데요, 2020년에 과연 한국경제가 회복되고, 잠재성장률이 더 올라갈 수 있을 것인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합니다.


* 이 자료는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유튜브 채널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