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작심삼일'? 꾸준함의 힘, 적립식 펀드

25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 신년 계획들을 세우셨나요? 모두 잘 지키고 계신가요?

다이어트, 금연, 영어공부.... 누구나 한 번쯤은 신년에 세우는 목표들입니다.

아마 성공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실패의 기억으로 남겨두신 분들도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혹시 그 이유를 알고 계시나요?

바로, 꾸준하게 지속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옛말에도 작심 3일 이라는 말이 있듯이 꾸준함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다면, 가장 쉬우면서도 강력한 성공의 열쇠를 손에 쥐게 된다는 것이죠.

금융투자상품 중에서도 이 꾸준함의 경쟁력을 활용할 수 있는 펀드가 있습니다.

바로 '적립식 펀드' 입니다!

적립식 펀드란 일정기간마다 일정금액을 나눠 장기간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꾸준함! 입니다. 왜 꾸준함이 중요한지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비용평균화 효과' 를 들어보셨나요?

비용평균화 효과(Cost Averaging Effect)란,

사전적 의미로는 '주가가 낮을 때는 많이 사고 주가가 높을 때는 적게 매입해 평균 매입 단가가 낮아지는 효과'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 처럼, 제가 A라는 주식에 매월 10만원씩 투자를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첫 달 1,000원일 때 100주를 매수할 수 있고, 두 번째 달은 500원에 200주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두 달동안 저는 20만원에 300주를 매수하게 되는 것이지요.

20만원에 300주를 매수하게 되었으니, 1주를 약 666원에 구입했다는 '평균매입가'가 형성됩니다. 즉, 주가가 666원일 때, 300주를 매수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세번째 달에 주가가 800원으로 회복되고, 제가 가지고 있던 300주를 팔아버린다면? 800원*300주 = 240,000원 이므로 40만원의 수익, 약 20%가량의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방법이 가능한 것은 '평균 회귀법칙'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평균 회귀법칙'이란,

산란기가 되면 자신이 태어난 강으로 돌아가는 한 마리의 연어처럼 주식시장도 일시적으로 크게 하락하거나 상승하더라도 결국 평균으로 돌아온다는 법칙입니다.

그래서 적립식 펀드는 장기투자(즉, 꾸준함을 유지)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적립식 펀드의 반대 개념인 '거치식 펀드'도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가 안정적인 방법이라면 거치식 펀드는 공격적인 방법으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제가 만일 위에 예시로 든 상황에서 A라는 주식을 첫 달 (주가 1,000원)에 20만원을 올인해서 매수했다면, 셋째 달(주가 800원)에 매도할 때 20%의 손실을 입게 된다는 것입니다.

거치식 펀드는 주가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많은 투자경험과 대응이 신속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어서 초보 투자자분들에게는 추천해드리고 있진 않습니다.

혹시 2008년 금융 위기를 기억하시나요?

만일 2008년 금융위기에 펀드를 가입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다시피 거치식 펀드에 가입했다면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여전히 마이너스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지만, 반대로 적립식 펀드에 가입했을 경우에는 높은 수익을 얻게 됩니다.

또한 적립식 펀드를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중간에 금액 납입을 중단하게 될 경우 지속적으로 납입한 사람에 비해 플러스 수익으로의 전환이 더 오래 걸립니다.


정리해보자면,

1. 적립식 펀드는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2. 금융위기나 주가흐름이 좋지 않을 때 더 빛을 발한다.

마지막으로 적립식 펀드에 가입한다고 할 경우, 고려해야 할 점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핵심요소 1. 변동성 (변동성이 클 수록 힘을 발휘한다구요?)

변동성이 큰 시장일수록 '비용 평균화 효과'가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작은 시장보다는 큰 시장이 더 효과적입니다.

핵심요소 2. 가입시기 (무슨 일이든 다 때가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는 주가가 급등하는 시점에서 가입하게 된다면 평균 단가가 높아져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가가 점차 떨어졌다가 다시 상승하는 기간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적립식 펀드 투자를 결정하셨다면 반드시 자동이체 하시길 바랍니다.

직접 이체를 하는 것보다 매달 납부하는 통신비나 공과금의 납부일에 맞춰 납입하는 투자 습관을 기른다면,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투자 습관이 형성될 것입니다.

'투자'를 하고 싶지만 '얼마의 금액'으로 시작해야 하는지, 혹시 '손실'의 위험에 두려워 시작하지 못하고 계신다면,

적은 금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적립식 펀드로 2019년 투자 계획을 세워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 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