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메인보드는 이렇다, 간편 BIOS 업데이트와 다양한 부가기능, 최신 CPU 적극 지원까지

조회수 2021. 4. 26. 10:2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PC를 꾸밀때 CPU, 그래픽카드, 메모리와 같은 성능적인 하드웨어가 큰 주목을 받긴 하지만, 실상 이들의 성능을 제대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밑바탕이 될 메인보드가 안정적이고 탄탄하게 받쳐주어야한다.

그래서 PC 구매 예정, 혹은 조립 PC를 구성할때 고성능 하드웨어 모델 못지 않게 구매할 메인보드에 많은 신경씀과 투자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사실 이러한 부분들은 PC 조립 구성에 대해 어느정도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만큼, 요즘 메인보드를 선택할때 소비자가 고려하는 것 중에 중요 포인트로는 메인보드가 어떠한 부가기능을 제공하고 있느냐가 선택의 향방을 결정한다..

선택할 메인보드가 어떤 부가기능을 지원하는지에 따라 PC의 여러 기능 활용, 때론 성능까지도 상당히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가기능 뿐만 아니라 구모델 넘버의 메인보드일지라도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CPU 지원과 최신 성능을 지원 하는지 여부도 선택의 중요 포인트로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대원CTS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ASUS 메인보드를 통해 요즘 메인보드에는 어떠한 주요 부가기능이 있는지, 최신 CPU 지원 여부와 활용을 위한 간편 BIOS 업데이트 기능인 FlashBack 활용 방법도 살펴보려고 한다.
■ 화려한 RGB LED 컨트롤 기능, Aura Sync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앞서 이야기 했듯이, 요즘 메인보드를 살펴보기 위한 제품으로 ASUS의 메인보드중 하나를 선정했다.

모델은 ASUS PRIME B450M-A II로, AMD 시스템을 꾸미기 위한 메인보드이고, 현재 대원 CTS를 통해 실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제품이다.

이 모델을 선정한 이유는 현재 AMD 기반의 PC를 구성할때 많은 선택을 받는 제품이기도 하며, 오늘 소개할 기능, 그리고 인기있는 부가 기능이 제공되는 모델이기 때문이다.

먼저 소개해 볼 요즘 인기 있는 부가기능은 눈에 띄는 비주얼적인 부분의 부가기능이다.
최근 PC를 구성할때 성능도 성능이지만 PC 시스템도 하나의 인테리어 가구처럼 자리 잡는 요즘이기에 화려한 불빛을 제공하는, RGB LED가 탑재된 하드웨어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었다.

비록 ASUS PRIME B450M-A II가 눈에 띄는 화려한 RGB LED가 탑재 되어 있지는 않지만, 다른 RGB LED가 탑재된 하드웨어를 동기화 시키고 컨트롤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데에는 모자람이 없다.

ASUS의 Aura Sync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RGB LED가 유행하던 초창기에는 고가의 메인보드 위주로 자주 지원되던 기능이였지만, 이제는 폭넓은 라인업의 ASUS 메인보드가 지원하는 기능으로 자리잡았다.
온보드된 RGB 헤더에 다양한 RGB LED 컨트롤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Aura Sync 기능을 지원하는 RGB LED 탑재 하드웨어들을 소프트웨어로 컨트롤 할 수 있게된다.

따라서, 다양한 RGB LED 이펙트 효과를 적용, 다른 RGB LED가 제공되는 하드웨어들을 동기화 시켜 매력적인 PC 시스템 비주얼을 꾸며볼 수 있는 부가기능이다.
■ 고성능, 게이밍을 위한 튜닝 메모리 지원 기능, XMP
Aura Sync가 외적인, 비주얼적인 부분의 인기 있는 부가기능이라면, 이번에는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부가기능도 소개해볼까한다.

바로 XMP다.

요즘 PC 시스템을 구성할때 게임 성능, 게이밍 환경을 신경 쓴다면 CPU, 그래픽카드의 성능 뿐만 아니라 이를 받쳐줄 고성능 메모리를 많이 선택한다.

일반적인 메모리가 아닌 일명 튜닝 메모리라고 불리는 제품들인데 이 튜닝 메모리의 가장 큰 특징은 기본적으로 안정된 오버클럭을 활용할 수 있는 셋팅 프로파일, 일명 XMP 프로파일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메모리 오버클럭을 할줄 모르는 사용자라 하더라도 손쉽게 프로파일을 선택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안정적인 오버된 클럭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튜닝 메모리는 앞서 언급한 RGB LED도 장착되어 있어 비주얼적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도 고클럭을 지원하는 제품들인 만큼, 게이머들에게 선호되고 자주 선택받고 있다.

XMP 역시 Aura Sync때와 마찬가지로 예전에는 고가의 메인보드 모델에서 주로 지원했던 기능이다.
하지만 요즘엔 다양한 메인보드, 중급 모델에서도 적극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샘플인 ASUS PRIME B450M-A II 모델도 2800(O.C)부터 최대 4400(O.C)까지 폭 넓은 XMP 프로파일을 활용, 지원하는 모습을 보인다.

다만, XMP 기능은 튜닝 메모리 종류, 메인보드와의 궁합에 따라 활용 가능 여부가 갈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구매 이전에 정보를 미리 습득하고 선택,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어서 소개할 기능은 PC의 펌웨어, BIOS를 업데이트하는 ASUS 메인보드의 매력적인 기능이다.
■ 메인보드만으로 BIOS 업데이트, ASUS FlashBack
AMD 제품은 구모델 메인보드도 BIOS만 업데이트 된다면 최신 CPU를 어느정도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고 있어 구모델들의 가성비가 좋다.

다만, 최근 AMD 시스템을 구성하려고, 구모델 중급형 메인보드(B450 시리즈 등)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혹시나 하는 걱정거리가 있다.

그 걱정거리는 바로 AMD의 최신 4세대 Zen3 CPU를 활용하려면 구모델 메인보드의 BIOS가 최신 CPU 지원하는 BIOS로 업데이트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유통사, 제조사 측에서 BIOS를 최신 AMD CPU를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업데이트해서 출고 하긴 하지만,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는만큼 충분히 걱정될 수 있는 부분이다.

만약 업데이트 되지 않은 메인보드가 오면 낭패인 이유는, 기본적으로 전세대 CPU가 있어야 시스템 부팅이 가능하고 BIOS 업데이트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메인보드의 BIOS를 업데이트 하려면 해당 메인보드로 PC를 구동시켜서, CMOS(BIOS)에서나 윈도우 OS 환경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지원하지 않는 CPU로는 부팅 조차 되지 않는다.

이러한 부분들과 함께 BIOS 업데이트는 업데이트로 향상되는 여러 부가 기능들에 있기도 한만큼 요즘엔 필수적으로 꾸준히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 좋다.

그래서 빛을 발하는 부가기능이, 바로 ASUS 메인보드에서 간편하게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FlashBack 기능이다.(모델에 따라 지원 여부 차이 있음)
메인보드에 파워서플라이로 전원선을 연결하고, FlashBack을 지원하는 USB 포트를 확인(설명서, I/O포트 표기 등을 참조)한 뒤 해당 USB를 꼽고, 제공되는 FlashBack LED가 세번 깜빡일 때까지 3초간 버튼 눌러주면된다.

BIOS의 크기에 따라 시간이 업데이트 시간이 달라지며, 업데이트 완료 확인은 버튼 부분의 LED가 완전히 꺼지게 되면 업데이트가 완료 됐다는 뜻이다.

이후 문제 없이 최신 CPU로의 부팅이 된다면 성공, 그리고 CMOS 환경에서 BIOS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본문의 FlashBack 사용 방법이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거나, FlashBack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ASUS 공식 홈페이지 FAQ(링크)를 확인해보길 바란다.
■ 최신 CPU, 부가기능 적극 지원하는 요즘 ASUS 메인보드
이번 기사에서는 요즘 메인보드 주요 부가기능을 살펴봄과 동시에 간편 BIOS 업데이트 기능인 ASUS FlashBack 사용 방법에 대해 살펴 봤다.

본문에서 살펴본 기능들은 아시다시피, ASUS 메인보드에서 적극 지원되는 기능들인만큼, 해당 기능을 활용하고 싶다면 ASUS 메인보드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또한, 본문의 예시 샘플로 살펴본 대원CTS의 ASUS PRIME B450M-A II 메인보드는 구모델 넘버링을 가지고 있지만 소개한 모든 기능들을 지원하며, 기능 지원 뿐만 아니라 최신 AMD 라이젠 시리즈의 모든 기능과 성능도 누릴 수 있는 메인보드이다.

가성비적으로도 상당히 매력적인 메인보드인만큼, 최신 AMD 기반의 PC를 구성하려는 사용자에게 충분히 권할만하다.

따라서, 요즘 메인보드를 구매 하려할때, 기본적인 부분들이 차이가 없다면 어떠한 부가기능이 제공되느냐가 선택을 가르는 중요 포인트라는 생각이 든다.

최근의 ASUS 메인보드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안정적인 활용이 가능하다는 메인보드임이 예전부터 입증되어왔던만큼, 이번 기사에서 살펴본 다양한 부가기능까지 두루두루 겸비한 모습으로 더욱더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그렇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PC 구성하려는 사람들에게 메인보드 추천 요청이 온다면, 여러모로 걱정없이 ASUS 메인보드를 추천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