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6 시대를 위한 유무선 공유기, ipTIME AX2004M

조회수 2021. 3. 25.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와이파이6 시대를 저렴하게 대비해보자
와이파이6는 진작에 실용화된 기술이지만 아직까지도 상용화가 더딘 기술이다. 와이파이6가 실용화되었을 당시에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수가 많지 않았고, 공유기 역시 값이 비쌌다. 그렇기에 사용자는 와이파이6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작년을 기점으로 와이파이6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계속해 출시되고 있고, 공유기 가격 역시도 낮아지고 있어 이 시점에는 와이파이6를 사용해보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심지어 최근 국내 육군부대에 와이파이6 기반 무선랜 인프라가 설치되었다고 하니, 와이파이6 시대는 다시금 한걸음 우리 곁으로 다가온 기분이 든다. 오늘 리뷰할 EFM ipTIME AX2004M 유무선공유기(이하 ipTIME AX2004M) 역시 와이파이6를 기반으로 한 무선 공유기다.

미디어텍 칩셋을 사용한 와이파이6 공유기 ipTIME AX2004M

ipTIME AX2004M는 이름을 보자마자 지난해 여름 ipTIME에서 출시한 ipTIME AX2004BCM이 떠올랐다. ipTIME AX2004M와의 차이점은 우선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칩셋에 있다. 외관 역시 변화하였으며 그 외에 Zero DFS 전용 안테나가 추가되는 등 다양한 변화를 이루었다.
ipTIME AX2004M는 86 * 86 * 179.5 (mm)에 무게 418g으로 최근 ipTIME에서 출시되고 있는 공유기들과 크기가 같다. 최근 ipTIME에서는 예전의 납작한 공유기 디자인을 탈피하여 타워형의 공유기를 연이어 출시하고 있는데, 타워형의 디자인은 발열을 해소하는데 일조해준다. 추가로 ipTIME AX2004M는 흰색과 검은색 두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어 사용자의 구매 선택지를 늘려주었다.
안테나는 총 5개로 우선 기본적으로 4개의 5dBi 일체형 안테나가 무선랜을 제공한다. 11ax 2Tx-2Rx 5GHz 와이파이망과 2Tx-2Rx 2.4GHz 와이파이망을 동시구성해주며 5GHz 와이파이망을 사용할 시 주변 AP와의 노이즈 걱정 없이 쾌적한 무선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ipTIME AX2004M의 나머지 안테나 1개는 Zero DFS 전용 안테나다. 5GHz 와이파이가 전파 간섭이 적은 이유는 DFS에 있다. DFS(Dynamic Frequency Selection)은 직역하면 동적 주파수 선택으로 비어있는 주파수대역을 찾아내어 좀더 쾌적한 환경으로 무선랜 환경을 구성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하지만 DFS 기술은 사용할 채널에 다른 디바이스가 없음을 60초 동안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통신상태에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 ipTIME AX2004M의 5번째 안테나는 DFS 전체 채널상태를 모니터링하고있기 때문에 딜레이 없이 즉각 DFS 채널 변경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유선 환경 역시 기가비트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개의 WAN 포트와 네개의 LAN포트 모두 기가비트 유선랜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ipTIME AX2004M는 양방향 2Gbps 통신 속도를 제공하여 유선 환경에서도 쾌적한 인터넷 사용을 가능케한다.
구성품은 본체 외에 제품 구성 및 보증서와 사용설명서, Mesh 사용설명서, 랜선과 전원 어댑터로 이루어졌다. 특이한 점은 검은색과 흰색 모델에 각각 검은색 랜선과 흰색 랜선이 동봉된다는 점으로 이를 통해 통일성을 확보하였다.

쾌적한 와이파이 환경을 위한 다양한 기능

ipTIME AX2004M는 IEEE 802.11ax(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AX1800 유무선공유기다. AX1800 공유기는 1800Mbps라는 빠른 연결속도 뿐만 아니라 더욱 넓은 무선거리를 제공한다. 거기에 채널당 최대 80MHz 대역폭과 OFDMA 방식을 통해 다양한 인터넷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여기서 1800Mbps의 속도는 최대 링크속도로 2.4GHz의 최대속도 573.5Mbps와 5GHz의 최대속도 1201Mbps를 합친 속도다.
ipTIME AX2004M는 기존 채널을 서브 채널로 관리, 패킷을 전송해주는 OFDMA 외에도 양방향 MU-MIMO 기술, 빔포밍 다양한 무선 활용 기술을 제공한다. 양방향 MU-MIMO 기술은 기존 MU-MIMO 기술과 달리 업로드에도 MU-MIMO 기술을 적용, 업로드와 다운로드 모든 상황에서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빔포밍 기술도 탑재하였는데, 빔포밍 기술이란 공유기가 와이파이망을 현재 사용 중인 기기를 인식하여 그곳으로만 와이파이 신호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와이파이 신호의 낭비를 줄여 쾌적한 와이파이 환경이 구축된다.
또한 ipTIME AX2004M에는 USB 3.0 포트가 탑재되었다. USB 3.0 포트는 단순히 스마트 기기를 유선 충전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있지만, 진가는 외장형 저장장치 장착 시 간이 웹서버로 활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 기능을 통해 ipTIME AX2004M는 클라우드의 역할까지 병행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ipTIME AX2004M는 와이파이 컨트롤러, 에이전트, 무선 백홀 등 모든 메시 기능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다. 이지메시(Easy Mesh)란 다양한 네트워크 장치를 묶어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술로, 쉽게 말해 하나의 와이파이망을 확장해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해소해주는 기술이다. ipTIME AX2004M는 컨트롤러부터 백홀까지 풀 이지 메시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지 메시 환경을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와이파이6, 세상은 점점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한다

와이파이6 공유기가 가면 갈수록 저렴해지는 추세다. ipTIME AX2004M 역시 9만 원이 조금 안되는 가격으로 예전 십만 원을 훌쩍 넘는 와이파이6 공유기와는 사뭇 다르다.

ipTIME AX2004M는 최대 1800Mbps의 속도 뿐만 아니라 OFDMA, 양방향 MU-MIMO 등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쾌적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양방향 2Gbps의 기가 유선랜 역시 제공하고 있다. 추가로 이지메시 역시 지원하기 때문에 ipTIME AX2004M는 와이파이6의 속도, 그리고 범위를 사용하는데 적절한 공유기가 될 수 있다.

가면 갈수록 네트워크 기술은 속도를 비롯한 다방면에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금도 스타링크는 무선인터넷을 위한 인공위성을 천여 개 가까이 우주에 쏘아 올리고 있고 앞으로는 VR과 게임 스트리밍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할 것이다. 가정에서도 슬슬 방대한 양의 정보를 대비해야 할 때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