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남다른 대화면으로 즐기는 게이밍 모니터,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리얼 100 VA

조회수 2020. 12. 30. 11:0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리얼 100 VA
최근 게이밍 모니터의 종류가 워낙 많아지면서 쉽게 게이밍 모니터를 선택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 게이밍 모니터 마다 지원하는 기능과 모습들이 워낙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원하는 사용자마다 큰 화면을 중요시 하는 사람도 있고, 높은 해상도, 고주사율이나 기타 기능을 적극적으로 필요로 하는 사람, 가격적인 부분도 어느정도 합리적인 선을 원하는 사람도 있는 등, 다양한 요소가 게이밍 모니터에게 요구되고 있다.

최근 이러한 부분들을 대부분 충족하는 매력적인 게이밍 모니터가 출시 됐다.

바로 주연테크의 리오나인 시리즈중에 하나인, 주연테크 리오나인 X34Q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리얼 100 VA (이하 리오나인 X34Q)모델이다.

리오나인 X34Q 모델은 34인치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21:9 와이드한 화면과 3440x1440 고해상도, 100Hz의 고주사율, 프리싱크와 아이케어, PIP/PBP 기능 등을 골고루 갖추면서도 가격적으로도 합리적인 수준에 책정된 최근들어 가장 뛰어난 가성비를 가진 대화면 게이밍 모니터다.

이번 케이벤치에서 리오나인 X34Q 모델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 34인치 대화면, RGB 효과와 세련된 외형
리오나인 X34Q 모델의 특징은 역시나 34인치나 되는 큰화면이다.

다른 30인치대 게이밍 모니터들과 다른점은, 여러 게이밍 모니터들이 화면이 크단 이유로 커브드 디자인을 적용하곤 하는데, 리오나인 X34Q 모델은 커브드 디자인을 적용하지 않았다.

커브드 디자인은 몰입도를 올려줄 수 있는 순기능도 있지만, 반대로 불편해 하는 사람도 분명 있는 만큼, 리오나인 X34Q 모델은 호불호가 갈리지 않은 평면형을 그대로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커브드를 불호하는 사용자도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는 모니터다.

전체적인 베젤이나 외형 디자인은 일반적인 게이밍 모니터와는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블랙 컬러 디자인에 하단 베젤에 리오나인 로고와 좀더 세련된 디자인 처리된 느낌을 볼 수 있다.
▲ 후면 RGB LED.gif

후면은 심심해보이는 전면보다는 좀더 화려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엣지있는 각도를 주면서 음각 선 디자인을 통해 여러 문양을 새겨넣었다. 또한, 전원 연결시 보여지는 RGB 색상으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LED 효과부분도 제공된다.

이 RGB LED 효과는 게이밍에 큰 도움이 된다기 보다는 게이밍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로 요즘 게이밍 주변기기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다만, 이렇게 후면에만 적용되면 크게 와닿지 않는데, 리오나인 X34Q 모델은 이 후면 LED에 더해 하단부에 로고를 투영하는 추가 RGB LED를 제공한다.

특별한 문양을 모니터 바로 하단부 바닥에 투영함으로써 흔히말하는 RGB LED 감성을 모니터를 활용하면서 느껴볼 수 있다.

이 바닥에 투영되는 RGB LED는 정면에서 봤을때 우측 후면에 있는 버튼 중에 별로도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제공되어 색상 변화 등을 조절할 수 있다.
리오나인 X34Q 모델의 본체를 지탱하고 있는 V형 스탠드는 34인치의 긴 본체를 단단하게 지탱해주며, 틸트기능도 겸하고 있어 무난하게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리오나인 X34Q 모델의 후면 지원 포트는 전원 포트를 시작으로, 펌웨어에 활용되는 USB 포트, HDMI 포트2개, DP 포트1개를 제공하며, 콘솔이나 기타 HDMI 장치의 사운드를 다른 스피커에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디오 아웃 포트도 제공된다.

리오나인 X34Q 모델의 자체 스피커도 3W+3W로 제공되기때문에 별도의 스피커가 필요 없을 수도 있지만, 사실 내장 사운드의 활용은 아무래도 권장되지 않는다.
■ 21:9, 3440x1440 해상도 울트라 와이드의 넓은 화면 매력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모니터들의 비율은 16:9가 통상적이다. 때문에 해상도 역시 FHD(1920x1080), QHD(2560x1440), UHD(3840x2160)이 일반적이다.

반면 이번 리오나인 X34Q 모델은 21:9 WQHD(3440x1440), 세로 비율은 그대로지만 가로 비율이 더 긴 디자인과 비율을 구성하고 있다.

사실 요즘 잘나가는 32인치에 비해 2인치 정도 가로가 더 긴 사이즈라고 볼 수 있는데, 별거 아닌것처럼 보임에도 불구하고 이 21:9라는 비율은 사용자에게 좀더 특별한 경험을 하게 해준다고 볼 수 있다.

일단 웹서핑등에 있어서 상당히 편리하다. 32인치 모니터의 고해상도라도 비율이 16:9인 이상 웹브라우저를 나누면 불편한 부분이 생길 수 밖에 없다.

반면 리오나인 X34Q 모델은 확실히 웹브라우저를 반반 정확히 나누더라도 모든 콘텐츠가 올바르게 표현될정도의 화면이 나온다.

이러한 환경은 일반적인 웹브라우저 활용을 떠나서 포토샵,일러스트, 영상편집과 같은 화면이 넓을 수록 수월한 전문 작업부터, 단순한 문서 작업까지도 좀더 효율적이로 높은 능률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 1인칭 게이밍에서 더 매력적
▲ 리오나인 X34Q로 플레이한 어크 발할라, 16:9(2560x1440)과 21:9(3440x1440)의 화면 차이

그래도 리오나인 X34Q 모델은 게이밍 모니터다. 그리고 이 넓은 21:9 와이드 디자인은 앞서 언급한 여러 작업에서도 좋지만, 게임에서의 몰입도 상승에 있어서 훨씬 압도적이다.

특히나 요즘 AAA급 게임들은 이 와이드 해상도를 적극 지원하고 활용할 수 있는데, 그만큼 더 많은 게임 화면을 모니터에 표현해줄 수 있다.

최근 출시한 가장 핫한 게임, 1인칭 오픈월드의 사이버펑크 2077의 경우 리오나인 X34Q 모델의 WQHD 화면과 일반 QHD 상태일때를 비교해볼 수 있다.

리오나인 X34Q 모델에서 QHD와 WQHD 해상도 상태를 비교해보면 WQHD 상태일때 양쪽으로 더 많은 정보가 제공된다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리오나인 X34Q 모델과 같은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1인칭 게임에서 지원만 한다면 훨씬더 넓직한 화면과 더 많은 정보량을 들여올 수 있으며 더욱 높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넓은 오픈월드를 보여주는 어쌔신크리드 발할라 같은 게임을 즐길때도 훨씬 넓은 화면을 제공받아서 확트인 시야를 느껴볼 수 도 있다.
■ PIP/ PBP 및 고주사율과 각종 게이밍 지원 기능
▲ PBP모드, 노트북(HDMI2)과 PC 화면(HDMI1) 동시에 띄운 상황
▲ PIP모드, 우측 상단에 별도의 보조 화면, 좌우 상단, 좌우 하단 위치 조정 가능

앞서 34인치, 21:9 비율의 매력을 볼 수 있었는데, 이를 활용하는 또다른 유용한 기능이 리오나인 X34Q 모델에도 더 제공된다.

요즘 모니터 한대에 PC, 콘솔, 기타 OTT 셋톱박스등 여러 장치들을 연결해서 활용하는 사용자가 꽤나 많다.리오나인 X34Q 모델은 이 입력들을 동시에 화면에 띄워줄 수 있는 PIP/PBP 기능을 자체적으로 지원한다.

PIP은 기본 메인화면과 보조화면을 띄워주는 기능으로, 한쪽에 보조화면으로 다른 화면 입력을 띄울 수 있다.

PBP는 화면을 반반 나누는 기능이다. 입력 자체를 화면에 맞게 반반 나누어주는 만큼 한쪽 입력의 비율 셋팅에 따라 한쪽정확히 나누어지지 않을 경우도 더러 있다.

만약 자신이 여러 입력을 1개의 모니터에서 동시에 활용하고 싶다면, 리오나인 X34Q 모델의 PBP/PIP 기능을 적극 활용하면 된다.
리오나인 X34Q 모델은 이러한 유용성 넘치는 기술외에도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기본적인 게이머들이 게이밍 모니터에 원하는 기능들을 대부분 모두 갖추고 있다.

먼저 고주사율로, 요즘 게이머들이 게이밍 모니터에서 먼저 살펴보는 요소중에 하나로도 꼽힌다.

리오나인 X34Q 모델은 100Hz의 고주사율 기능을 지원하는데, 흔히 말하는 144Hz에 못 미치기 때문에 효과가 없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아주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90Hz만 지원하더라도 더 높아진 주사율의 부드러움 효과는 거의 차이를 못느낀다.
또한, 프리싱크,어댑티브싱크 지원으로 화면찢어짐 효과 발생도 줄어들기 때문에, 사실상 요즘 게이밍 모니터들의 고주사율과 화면의 부드러움 여부에는 별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이외에도 응답속도를 향상 시킬수 있는 1MS MPRT 모드 제공, FPS 조준선 모드, 로우블루라이트 조절 기능과 플리커프리 모드가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게이밍에 도움이되는 대부분의 기능 모두를 리오나인 X34Q 모델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 몰입감 뛰어난 게임 환경을 원하는 게이머에 제격
이번에 살펴본 리오나인 X34Q 모델은 대화면을 바탕으로 게이머에게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는 모니터라고 정의하면 될 것 같다.

특히, 최근들어 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들에 관심도가 상당히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고가의 모델에만 적용되는 터라, 쉽게 만나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런면에서 이번 리오나인 X34Q 모델은 가격적인 부분에 있어서 기능과 성능 대비 상당히 합리적인 수준에서 선보여지고 있는 모델이기에 상당히 매력적이다.

21:9 사이즈는 사실 최근까지도 장단점이 상당히 있는 모델이라고 볼 수 있었다. 그 이유는 21:9 비율이 대중적이지 못했던 것이기에 소프트웨어나 게임적인 측면에서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부분들이 산재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비율과 해상도의 수요가 늘고 지원이 늘면서 요즘 들어서는 대부분 문제 없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그리고 미리 참고해야될 부분이 있다면, 높은 해상도는 높은 PC 요구사양을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갑자기 높은 해상도로 변경하게 되면, 그만큼 더 많은 PC 자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리오나인 X34Q 모델은 충분히 매력적이지만,이러한 고해상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PC사양인지 체크는 필수적으로 해보고, 구매를 고려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가지 더 좋았던 부분을 마지막으로 언급하자면, 모니터 구매시 항상 배송이 불안한감이 있었는데, 주연테크에서는 에어팩 포장이라는 매우 꼼꼼한 포장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배송의 안전까지 신경쓰는것이 크게 마음에 드는 부분이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