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요즘 고사양 게임을 위한 준비,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STCOM

조회수 2020. 12. 11. 14:5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STCOM
요즘 PC 하드웨어 시장에서 핫한 하드웨어 분야를 꼽으라면 누구나 할 것 없이 그래픽카드를 꼽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올해는 특히나 몇년만에 NVIDIA와 AMD가 새로운 그래픽카드 제품군을 발표하고 선보이기 시작했고 두 경쟁사의 제품이 게이머들이 생각했던 것 보다 상당히 괜찮게 선보여지고 있어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사실상의 독주 체제를 이어가던 NVIDIA는 이를 굳히기 위한 뛰어난 최상위 하이엔드 제품군을 선보인후, 이제 차차 단계별로 그레이드를 내려가며 신규 제품군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

여러 제조사들 가운데 30년이 넘는 전통의 그래픽카드 제조사인 PALIT은 신제품 그래픽카드의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고, 이미 케이벤치에서도 여러차례 소개한 바 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런칭된 신규, 지포스 RTX 3060Ti 제품군이 공개되었고 PALIT 역시 이에 맞춰 신제품을 선보였다.

바로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의 외형, 기본 성능, 게이밍시 어떠한 성능을 보여줄지 살펴보려고 한다.
■ 듀얼 팬 디자인, 제로팬 기술과 RGB LED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의 외형적인 부분부터 살펴보려고 한다.

솔직하게 이번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의 디자인 평부분에 있어서는 아주 높은 점수를 주기는 쉽지 않은 생김새다.

팬을 정면으로 바라본다 치면 투박하게 생긴 쿨러 커버 디자인으로 인해 어찌보면 못생겼다고도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만큼 요즘 나오는 외형에 치중된 그래픽카드와 다르게 아쉬운 디자인이다.

하지만 외형적으로 아쉽다고 해서 기능적으로나 성능적으로 아쉬운 제품은 아니다.
듀얼팬 디자인으로 구성된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은 90mm 듀얼팬을 바탕으로 뛰어난 쿨링효과를 제공한다.

전방향으로 열려있는 쿨러 케이스 디자인은 내부 에어플로우를 통해 강력한 발열제어를 제공한다.

듀얼 팬 역시 또한, 무소음 모드와 터보쿨링 모드가 제공되는 0-dB 테크, 일명 제로팬 기능이 제공된다.

과거에는 단순히 발열이 낮으면 팬이 멈추고, 발열이 올라가면 동작하는 기본적인 형식이 아닌, 온도를 비롯해 전력 소모량까지 복합적으로 측정해서 쿨러의 동작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더욱 특수한 상황에서도 쿨러가 능동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을 더욱 줄여줄 수 있다.

더불어 기본 장착되어 있는 백플레이트는 일반적인 백플레이트가 아닌 공기흐름을 15% 더향상 시켜주는 벌집모양의 허니콤 디자인 백플레이트가 제공되어 방열판을 더욱 빠르게 식혀줄 수 있다.
사실 그리고 라이저카드로 그래픽카드를 세워 쓰는 아주 특별한 튜닝 매니아가 아닌 이상, 그래픽카드는 쿨러팬 정면 보다는 사이드 면을 좀더 자주 보게 되어 있다.

그런부분을 고려해서 사이드 디자인은 RGB LED를 통해 매력있도록 디자인한 것이 이번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이다.

GEFORCE RTX 네이밍과 사이드를 정면으로 보았을시 우측 상단에 라인으로 RGB LED를 제공 다양한 LED 색상 효과를 제공하도록 디자인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불호로 느껴질 수 있는 부분보다는 자주 눈에 띄는 부분을 RGB LED로 디자인함으로써 외형 디자인은 생각보다 괜찮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놓은 모습이다.
■ 뛰어난 발열 제어 성능 그리고 RTX 2080S 보다 뛰어난 성능
본격적으로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의 성능적인 부분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하자.

먼저 기본적인 스펙부터 살펴보도록 하면, 이번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은 4864개의 쿠다코어를 탑재했으며 GA104-200 칩을 활용한다. 이 GA104-200칩은 한단계 위 등급인 RTX 3070의 GA104-300칩과 사실상 거의 구조만 비슷하며 내부적인 스펙만 다른 칩이다.

RTX 3070과 성능 차이는 어느정도 있지만 여전히 하이엔드급 제품에 활용되는 칩 기반이기에 뛰어난 성능을 내줄 것은 당연해보인다. RTX 3070과 마찬가지로 GDDR6 8GB VRAM을 제공하기에 어느정도의 고해상도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번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은 OC모델이다. 성능의 지표라고 볼 수 있는 기본클록은 1410MHz이며, 부스트 클록은 1695MHz을 제공한다. 이는 레퍼런스 모델보다 더 향상된 부스트 클록이다.

이러한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의 성능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알아보기 위한 3DMark 테스트를 먼저 진행해보았다.

사실 원래라면, 같은 60 제품군이자 이전세대인 RTX 2060 Super 급과 비교를 해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너무 현격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어 한가지 제품군을 더했는데 바로 전세대 하이엔드급중 하나인 RTX 2080 Super다.
결과는 보이는대로다.

동일한 60 제품군 과는 현격한 차이를, 그리고 지난 세대 하이엔드 제품인 RTX 2080 Super 이기는 성능이 체크되었다.

그동안 NVIDIA가 차세대 60모델에서 바로 전세대 80번대의 성능을 어느정도 따라잡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어도 이렇게 확연하게 이기는 모습은 처음 보게 되었다.

그만큼 이번 60 제품군, 그리고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의 성능이 상당히 뛰어나고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성능을 내줌에도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의 뛰어난 쿨링 성능도 눈에 띄는 테스트를 한가지 더했다.

3DMark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99.5%의 지표로 테스트를 통과했으며 최대 GPU 온도가 66~67도로 확인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성능만큼 크나큰 발열이 동반되지만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의 뛰어난 쿨러 성능을 바탕으로 발열이 잘 제어되는 것으로 보인다.
■ AAA급 게임에서의 게임 테스트
이제 중요한 테스트를 진행해 보려고 한다.

사실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과 같은 고성능의 그래픽카드에 투자를 하는 이유는 이 성능을 바탕으로 무언가를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무언가는 일반적으로 게임일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그리고 일반적인 롤과 같은 저사양 온라인 게임을 하려기 보다는 좀더 고사양, 스팀에서 출시되는 게임이나 여러 플랫폼에서 출시되는 뛰어난 그래픽이 기반이되는 AAA급 게임을 보다 수월하고 좋은 퍼포먼스로 플레이 하기 위함일 것이다.

그 기반으로 채택한 게임 몇가지를 테스트로 진행해보았다.

테스트는 기본 FHD(1920x1080)해상도를 기준으로 최고옵션, 일명 풀옵션을 주는 프리셋을 기본으로 했다.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AAA급 게임이지만 출시한지 1~3년의 시간이 지난 디비전2, 배틀그라운드,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같은 경우에는 풀옵션임에도 130 이상, 최대 200 이상의 상당히 뛰어난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는 모습이다.

그나마 최근에 출시된 작품들이며 요구사양이 높다고 알려진 게임들의 경우에도 최소 75, 평균 90대를 유지하며 매우 원활하고 문제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프레임을 제공하는 모습이다.

사실상 이번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이라면, 아주 고해상도를 노리지만 않는다면, 앞으로 출시될 여러 AAA급 PC 게임들을 대비하는 그래픽카드로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결과였다.
■ 전세대 하이엔드를 넘는 고성능 그래픽카드
이번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은 사실 그래픽카드는 디자인적으로는 만점을 주기 어려운 디자인이지만, 장착되었을때의 디자인을 생각해보면 나쁘다기 보다는 그냥 무난한 RGB LED 맛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이라는 생각이다.

물론,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쿨링에 뛰어난 디자인 솔루션을 갖춰놓았기 때문에 더 말할 필요가 없다.

본격적인 성능과 게임 성능에 있어서는 앞선 테스트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실 이번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은 그래픽카드를 교체하기 위해 고민하는 많은 게임 유저들에게 상당히 이로운 선택지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그 이유는 단연 성능적인 부분이나 가격적인 부분에서 바로 전세대 RTX 2080 Super 급과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능은 앞서 본 지표에서 볼 수 있듯이 바로 직전세대의 하이엔드급 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현시점 기준, 전세대가 판매되던 가격의 절반정도의 가격으로 직전 세대의 하이엔드 성능을 뛰어넘는 성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번 PALIT 지포스 RTX 3060 Ti Dual OC D6 8GB 모델은 분명 이전 60번호 제품군 대비 조금더 고가의 가격이 채택되었긴 하지만, 사실상 하이엔드급의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군으로서 적당한 투자를 통한 고효율 그래픽카드를 고려하고 있는 유저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