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케이벤치

VA 패널에 저렴한 240Hz 모니터, 비트엠 Newsync 27R2 FAST 240 게이밍

비트엠 Newsync 27R2 FAST 240 게이밍

2,24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높은 주사율은 생명과도 같다. 60Hz가 기본인 일반 모니터 보다 움직임이 부드럽고 빠른 응답속도로 실현된 잔상 없는 화질을 제공하다 보니 많은 게이머들이 매료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240Hz FHD 게이밍 모니터가 요즘 가장 핫한 아이템이 됐다.

TN 패널로 시작된 240Hz FHD 게이밍 모니터는 저렴한 가격과 고주사율 모니터만의 강화된 특성으로 가성비 제품을 찾는 게이머들에게 인기가 높다. 상하 시야각이 좁다는 한계도 있으나 저렴한 가격 덕분에 많이 판매됐다.

최근에는 TN 패널 보다 시야각이 좋은 모델이 나오면서 시장 규모가 급성장해 가는 분위기인데 오늘은 얼마 전 출시 된 240Hz 게이밍 모니터, 비트엠 Newsync 27R2 FAST 240 게이밍를 소개할까 한다.

■ 240Hz VA 패널, 비트엠 Newsync 27R2 FAST 240 게이밍

비트엠 Newsync 27R2 FAST 240 게이밍 모니터는 VA 패널을 탑재했다.

TN 패널로 만들어진 초기 240Hz 게이밍 모니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VA 패널로 240Hz를 실현한 것이다. 덕분에 VA 패널이 조합된 비트엠 Newsync 27R2 FAST 240 게이밍 모니터는 상하 시야각에 제한이 없어졌다.

구체적인 수치로 밝히긴 어렵지만 상하, 좌우 모두에서 시야각과 관련된 그 어떤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으며 240Hz 게이밍 모니터 고유의 부드럽고 선명한 화질도 그대로였다.

TN 패널의 좁은 시야각을 싫어했던 이들에게는 마른 하늘의 단비 같은 제품이다.

■ 리얼 240Hz, 부드러움이 다르다

주사율이 높을 수록 움직임은 부드러워진다. 물론, 높은 주사율에 맞춰 FPS를 실현 했을 때나 가능한 이야기지만 현재의 시스템 사양이라면 FHD에 240FPS가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다.

시스템 사양이 부족해도 프리싱크나 지싱크 컴패티블을 사용하면 FPS에 맞는 보다 부드러운 화면을 재생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게임을 제외한 모든 작업에선 항상 240Hz에 맞게 모든 움직임이 랜더링 되기 때문에 체감되는 정도 차이가 훨씬 크다.

마우스 커서만 움직여 봐도 240Hz 모니터를 선택하길 잘했다고 생각할 것이다.

참고로 위 영상은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콜드 워'를 240Hz와 60Hz 조건에서 플레이 한 것으로, 240FPS로 촬영 한 영상을 슬로우모션으로 비교한 것이다. 유튜브나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240FPS 영상을 지원하면 좋겠지만 현재는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없어 슬로우 모션 방식으로 240Hz와 60Hz의 차이를 비교할 수 밖에 없다.

물론, 240Hz로 플레이 한 게임 화면이 60Hz로 플레이 한 것 보다 훨씬 부드럽고 선명하다.

■ OD나 MPRT2 없어도 선명한 게임 플레이

비트엠 Newsync 27R2 FAST 240 게이밍의 스펙 상 응답속도는 MPRT 기준 1ms다. OSD 메뉴에서 MPRT2라는 항목이 따로 있어 일반적인 OD 옵션과는 좀 다른 것 같지만 어째거나 패널 네이티브 스펙 상으로 GTG 1ms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어차피 240Hz 모니터에 응답속도 1ms는 오버스펙이라서 4ms만 해도 충분한데 UFOTest의 고스팅 항목을 사용하면 잔상이 남지만 응답속도에 민감한 게임에선 그런 현상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MPRT2나 OD 옵션을 켜지 않아도 꽤 선명했다.

그 중에서도 PES 2021는 골키퍼가 킥 할때 선수들의 움직임과 카메라 이동이 함께 표현되며 잔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조건에서도 전혀 잔상이 남지 않았고 작은 선수들 움직임 하나 하나가 매우 선명했다.

덕분에 상대 선수를 수비하는게 훨씬 쉬워졌고 볼 컨트롤도 보다 정교해져 골 결정력까지 업그레이드 된 듯 했다.

■ 준수한 색재현력과 높은 색정확도

비트엠 Newsync 27R2 FAST 240 게이밍의 색재현력은 sRGB 대비 91.6%로 계측됐다. 볼륨 자체는 sRGB 대비 95.6%라서 sRGB 100%를 겨냥해 생산된 패널을 탑재한 것으로 판단된다.

어차피 패널 스펙과 계측기 상 결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 일반적이라서 광색역 패널이 아닌 100%에 근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쨌거나 sRGB 기준으로는 합격점을 줄 수 있는 패널이고 색정확도(dE)도 평균 값이 0.16이라서 컬러에 대한 품질 만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판단됐다.

밝기는 기본이 255.39 cd/m2고 영화 모드가 311.79 cd/m2라서 다른 모니터들과 큰 차이는 없었다. 계측된 명암비는 영화 모드 기준으로 2266.3:1로 나타나 VA 치고 약간 아쉽기는 했으나 높은 명암비를 요구하는 HDR 모드를 소화하기엔 크게 부족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또한 HDR400 기준의 다른 모니터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조건이지만 심각한 클리핑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톤 맵핑을 통해 하이라이트 영역 발생을 최소화 했다.

하지만, 광색역을 지원하지 않는 패널 한계상 HDR 모드 시 SDR 콘텐츠 색감이 떠버리는 건 어쩔 수 없었다.

■ 시야각 걱정 없고 가성비까지 최고

비트엠 Newsync 27R2 FAST 240 게이밍 모니터의 최대 장점은 VA 패널이다.

이미 시장에 투입된 TN 패널 제품 보다 시야각이 좋은 만큼 더 이상 TN 패널을 고려 할 필요가 없어졌는데 그렇다고 가격이 비싼 것도 아니라서 저렴한 240Hz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이들에게 안성 맞춤이다.

240Hz 모니터만의 부드럽고 선명한 화질도 기본이고 프리싱크와 지싱크로 가변 주사율만의 부드러운 움직임도 경험할 수 있으니 이만한 제품도 없을 것이다.

HDR이나 내장 스피커, 후면 LED 라이트는 고가 모델 처럼 기능성이나 품질이 썩 좋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 가격대에 이 모든 걸 제공한다는 것 만으로도 가성비 만큼은 최고라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제품이다.

작성자 정보

보드나라/케이벤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