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케이벤치

메탈 바디와 360도 회전 디스플레이를 갖춘 노트북, 레노버 Yoga C740-15iML

레노버 Yoga C740-15iML

1,25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과거였다면 PC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집, 혹은 사무실등을 이용해야만 했지만, 추후 노트북이란 존재가 등장하면서 다양한 공간에서 PC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본체가 합쳐진 초기 노트북은 너무 무겁고, 성능대비 휴대성 등에서 전반적인 밸런스가 좋지 못해 쓰는사람만 쓰는 제품으로 여겨졌었다.

그러나 요즘의 분위기는 많이 다르다.

공정의 미세화, 하드웨어의 성능 향상에 따라 노트북의 성능이 데스크탑 PC에 비해 크게 부족하지 않게 되었고, 고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얇고 가벼운 휴대성이 강조된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인 데스크탑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펜 지원, 디스플레이 360도 회전 기능 같이 데스크탑에서는 하기 어려운 기능들도 제공되고 있어 오히려 고정된 데스크탑 PC에 비해 활용성이 높아 굳이 고성능 활용 부분이 아니라면 노트북을 선호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러한 노트북이 각광받는 와중, 케이벤치에서는 레노버에서 선보이고 있는 매력적인 노트북 하나를 살펴볼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메탈 바디와 360도 회전 힌지 제공으로 다양한 각도의 터치 디스플레이 활용, 디지털 펜 제공, 최신 인텔 10세대 CPU를 탑재한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이다.

■ 메탈 바디와 슬림한 디자인

요즘 노트북은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도 여겨지기도 한다.

사무실에서도 노트북이 자주 활용되지만, 언제나 그렇듯 외부에서 활용될 여지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시국의 영향에 따라 학생들 역시 노트북을 활용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는 만큼, 카페 같은 곳에서 노트북을 활용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그런점에서 이번의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외형적인 부분에서 합격점을 주어도 될 것 같다.

요즘 노트북 디자인 트렌드를 생각해보면 Simple is Best라는 말이 가장 잘어울리며 메탈 바디를 기반으로한 깔끔하고 세련미 있는 모습의 형상을 취해가고 있다. 이번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도 마찬가지이다.

제공하는 메탈 색상 역시 기존의 강철느낌이 나는 그레이 색상 옵션도 제공되지만, 또다른 색상으로 MICA, 천연 운모 광물 색상을 채택한 옵션도 있다.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모델명에서 볼 수 있듯이 15인치 모델이다. (14인치 모델도 존재)

디스플레이의 크기에 따라 전체적인 노트북의 사이즈가 정해지는데, 노트북으로 치면 중형급에 속하는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크다고 느껴지지 않아 남녀노소 휴대하기에는 불편함이 없을 만한 사이즈다.

특히, 요즘 트렌드 답게 크기는 콤팩트하게, 그리고 두께 역시 가장 두꺼운 부분을 기준으로 18mm 정도의 슬림한 디자인을 구현했으며 무게 역시 1.8kg대로 2kg가 넘지 않는 만큼 앵간한 15인치 메탈소재 디자인 모델 치고는 무겁지 않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의 사이드 포트 구성을 살펴보면 제품의 특성이 많이 들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좌측으로는 2개의 USB타입C포트가 제공되는데 이중 하나는 전원 어뎁터를 위한 포트이다. 또한 오디오 콤보 포트를 제공한다. 우측면으로는 전원 버튼, 일반적인 USB 타입A 포트가 2개 제공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휴대성을 강조한 만큼 외부에서 사용 할만한 포트만 최소한으로 제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추가적인 USB 포트가 필요하다면 요즘 많이 활용되는 콤보허브를 활용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이라면 HDMI 포트가 제공되지 않는점이다. 휴대성이 강조된만큼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노트북이라면 외부 디스플레이와 연결할 수 있는 HDMI 포트정도는 살려두어도 좋지 않았을까 싶다.

대신, USB 타입C 중 전원이 인가되는 부분에 콤보허브와 같은 주변기기들을 이용해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같은 주변기기를 통해 확장하고 다양한게 활용할 수 있는 여지는 남겨져있다.

■ 얇은 디스플레이 베젤, FHD IPS 광시야각 디스플레이

앞서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의 사이즈가 여타 15인치 노트북들에 비해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한 부분은 바로 디스플레이와 함께 제공되는 얇은 베젤덕분이 아닐까 싶다.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15인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지만 양 옆으로 3.5~3.9mm 수준의 얇은 베젤을 채택했다.

그에따라 화면은 15인치임에도 불구하고 더욱 커보이는 효과와 함께 베젤이 줄어듬에 따라 더욱 몰입도있는 화면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번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의 디스플레이는 밝기 역시 일반 모니터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외부에서 활용하기도 상당히 준수하다.

일반적인 모니터들이 보통 250니트에서 300니트 수준의 최대 밝기를 지원한다면,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최대 400니트까지 밝기를 지원해 밝고 깨끗한 화면을 제공받으며 외부에서도 부족한 밝기로 인해 불편함을 겪지않고 선명한 화면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광시야각을 지원하기 때문에 각도에 따른 색변형으로 불편함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부분은 특히나 중요한 부분인데, 후술할 터치 디스플레이와 360도 회전되는 디스플레이를 적극 활용하려면 이러한 부분이 문제되면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이다.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FHD,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며 앞서 광시야각을 위한 IPS 패널을 지원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부문에 있어서는 부족함을 느끼기 어렵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HDR까지 활용할 수 있어 영상 감상에 있어서도 어느 여타 고급형 모니터에 비교해도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된다.

■ 360도 회전 디스플레이와 터치 디스플레이 지원, 펜 지원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측면이 상당히 부각될 수 밖에 없다.

일단 디스플레이는 특별한 힌지를 적용, 일반적인 노트북의 45도, 많아야 180도 수준이 아닌 360도 회전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마치 태블릿처럼 화면만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노트북을 거꾸로 삼각형태로 세워 사용할 수 도 있다.

그리고 당연히 회전만 가능하면 무엇할까. 터치 디스플레이도 지원한다.

손가락을 이용해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고, 윈도우10 부터는 터치 디스플레이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자체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며, 태블릿 모드를 활용하면 더욱더 이용하기가 쉽다.

뿐만 아니라, 일명 스타일러스 펜, 디지털 엑티브 펜도 기본적으로 포함, 제공된다. 다양한 그림을 그리거나 언제든지 디스플레이의 펜을 이용해 메모를 남길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손과 펜이 동시에 터치되는 현상을 막아주는 팜 리젝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펜을 사용할때 손부분으로 인한 터치로 오작동 되지 안도록 적극 지원한다.

■ 주요 성능

모델과 옵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케이벤치에서 살펴본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코멧레이크 i7-10510U CPU 기반의 노트북이였다.

인텔 i7-10510U CPU는 1.8GHz, 부스트시 4.9GHz까지 상승하는 상당히 고성능 쿼드코어 CPU이기 때문에 왠만한 작업시에는 불편함을 느낄 경우는 거의 없다.

다만,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GPU가 별도 탑재된 모델이 아닌 내장그래픽을 활용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고성능 3D환경 등에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고성능을 요구하는 게임같은 경우에는 다소 버거울 수 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온보드된 16GB 메모리부터, 고성능 CPU, 그리고 내장그래픽이긴 왠만한 작업등에는 부족함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만큼 휴대성을 강조한 노트북 치고는 상당히 준수한 스펙의 노트북이라 할 수 있겠다.

본격적으로 주요 성능을 알아보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PCMark10 및 3DMark, CPU-Z 벤치마크와 스토리지 성능 테스트를 위한 CrystalMark를 돌려보았다.

PCMark10의 테스트 결과는 전체적으로 괜찮은 결과를 보여줬는데, 과거 다양한 노트북에 탑재되어 선보여졌던 8세대 노트북의 스코어보다 비교적 우위에 있는 결과를 살펴 볼 수 있었다.

3DMark의 경우, 캐주얼한 온라인 3D게임이나 모바일게임 정도는 충분히 구동할만한 결과를 보여줘 내장그래픽임에도 게임을 아예 못하는 것은 아니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스토리지도 이제는 중요한 성능 지표중에 하나다. 탑재된 스토리지의 성능에 따라 전체적인 구동속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HDD시절에서 SSD로 넘어온 뒤로는 큰 체감적인 부분이 느껴지지 않지만, 그래도 가능하다면 더 빠르고 좋은 스토리지 활용이 노트북 활용에 있어서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다.

이번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에 탑재된 M.2 SSD는 NVMe SSD로 확인되며 512GB 모델이 탑재되어 있었다. 아쉽게도 추가적인 내부 슬롯 여부는 제공되지 않는 모습이기에 더 많은 저장장치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기존 스토리지를 변경하는 것보다는 외장 스토리지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좀더 편리하고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 테스트도 진행해보았는데, 가장 유명하면서도 크게 고사양을 요구하지 않는 게임인 LOL(리그 오브 레전드)를 구동해보았다.

AI전이긴 하지만 매우 높음 옵션에도 60프레임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는 만큼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간단한 3D게임정도는 무난히 구동하며, 여타 인디게임이나 2D게임등은 아무런 문제없이 구동시킬 것으로 보인다.

■ 매력적인 디자인의 휴대하기 좋은 노트북

본문에서 주요 단락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백라이트를 제공하는 풀배열 넓은 키보드를 비롯해 지문인식 기능,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기능들이 더욱 제공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레노버의 레노버 Vantage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손쉽게 노트북 전반에 걸친 환경설정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PC와 노트북에 대한 지식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갈 수 있다.

이번 레노버 Yoga C740-15iML 모델은 휴대성이 강조된 모델임과 동시에 인텔 10세대 CPU를 바탕으로 뛰어난 성능과 본문에서 소개한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된 노트북이다.

외부에서 언제 어디서나 PC를 활용해야 될때, 요즘 같은 시국에 사이버강의를 PC로 들어야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터치디스플레이와 디지털 펜 등, 휴대성과 고성능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 노트북이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였다.

작성자 정보

보드나라/케이벤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