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텍스처와 벌칸 적용, 6년 접어든 레인보우식스 시즈 성능 점검

조회수 2020. 8. 24. 14:2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RTX 20 시리즈 보급형 모델로도 게임 플레이 원활
코로나19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레인보우식스 시즈의 후속작인 '레인보우식스 쿼런틴(Tom Clancy's Rainbow Six Quarantine)'의 출시 시점이 미궁에 빠졌다. 코로나19 때문에 출시 연기된 타이틀이 딱히 레인보우식스 쿼런틴 만은 아니겠지만, 처음 공개되었던 출시 예정일인 4월이 지난지 한참인데도 후속 내용은 감감 무소식이다.

PVP 대항전 성격의 레인보우식스 시즈와 달리 외계 바이러스에 의한 아포칼립스 상황의 세계를 배경으로 한 3인 협동 PVE 게임으로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감감 무소식인 타이틀과는 달리, 게이머들이 기다려온 엔비디아의 차세대 그래픽 카드는 늦어도 9월 중에 출시될 것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포스 RTX 20 시리즈 구매자 대상의 레인보우식스 시즈 골드 에디션 번들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다.

RTX 20 시리즈의 재고떨이 성격이 짙어 보이지만, 어차피 신형 그래픽 출시 초기에는 고가의 하이엔드 제품(+프리미엄)만 나올테고, RTX 20 시리즈가 시대의 뒤안길로 사라지기에는 아직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인 만큼, 충분히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레인보우식스 시즈 쿼런틴이 출시된다 해도 레인보우식스 시즈와는 게임 장르 차이로 인해 게이머 이탈 현상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마침 번들되는 타이틀은 1년차와 2년차 오퍼레이터 총 16인과 5년차 시즌 패스가 포함된 골드 에디션이다.

출시 이후 6년차에 접어든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 중 주목할 점은 런칭 당시 DX11에 이어 로우 레벨 API인 벌칸 지원을 꼽을 수 있으며, 다음으로는 고해상도 텍스처팩의 업그레이드를 들 수 있다.

마침 번들 프로모션도 진행 중인데다, 고가의 차세대 그래픽 카드보다 적절한 현세대 제품에 만족할 수 있다면 지포스 RTX 20 시리즈 구매에 나쁘지 않은 시기인데, 출시 6년차에 접어든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지포스 RTX 20 시리즈로 어느 정도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는지 간단히 점검해 봤다.

레인보우식스 시즈, 울트라 HD팩 사용시 6GB 이상 VRAM 필요

이미 알 사람은 알겠지만, 울트라 HD 텍스처팩을 적용하면 VRAM의 이용량이 높아져 6GB 이상의 VRAM 탑재 그래픽 카드가 추천되며, 4K 해상도에서는 8GB VRAM을 사용한 지포스 RTX 2060 Super에서도 VRAM 사용량 표시가 주의를 요하는 붉은 색으로 변한다.

출시 6년째에 접어든 레인보우식스 시스의 요구사양 자체는 높지 않지만, 지원하는 그래픽 옵션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현 시점에서는 지포스 RTX 2060 Super 급의 그래픽 카드가 요구되는 게임이다.
그렇다면 마지노선이랄 수 있는 지포스 RTX 2060 Super는 레인보우식스 시즈에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내줄까?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2060 Super 윈드포스 OC와 라이젠 9 3900X, DDR4 3200MHz 8GB*2 시스템에서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참고로,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그래픽 프리셋 이용시 렌더링 해상도가 50%로 고정된다. 런칭 당시 성능과 그래픽의 균형을 위한 선택이었겠지만, 아무래도 그래픽 품질 면에서는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는 설정이다.

그리고 6년 차에 접어들며 새롭게 등장한 하드웨어는 성능이 높아진 만큼, 굳이 랜더링 해상도 50%를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하에, 본 테스트에서는 렌더링 해상도를 100%로 고정하고 테스트했으니 알아두기 바란다.

RTX 2060 Super, 레인보우식스 시즈 Full HD 240FPS 이상의 성능

레인보우식스 시즈의 울트라 HD 텍스처팩의 용량은 무려 40GB에 달하며, 시즌 5까지 업데이트되며 기본 용량 자체도 80GB 초반으로 상당한 덩치를 자랑한다. 이에 우선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사용하고 있을 기본 텍스처 상태에서의 성능을 체크했다.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즐기는 Full HD에서는 기본 API인 DX11 조건에서도 무려 평균 234프레임, 벌칸 API를 활용하면 무려 246FPS의 성능을 내준다. 이정도면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도 충분히 대응 가능한 성능이다.

QHD에서는 거의 160FPS에 가까운 성능을 내주어 QHD 해상도의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도 충분히 대응 가능하다. 단지, 게이밍 모니터가 흔하지 않은 UHD 조건에서는 평균 80프레임대의 성능을 내준다. QHD나 Full HD에 비하면 아쉽지만, 충분히 만족스런 게임 경험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무려 40GB에 달하는 고해상도 텍스처 팩을 설치한 후의 성능을 측정했다. 고해상도 텍스처가 사용됨에 따라 기본 텍스처 팩을 사용할 때와 비교해 전체적인 성능 하락폭은 거의 오차 수준인 약 1~2프레임에 불과했다.

시스템 구성에 따라 울트라 텍스처 팩 사용시 성능 하락폭은 차이가 있겠지만, 스토리지 용량만 충분하다면, 울트라 텍스처 팩 사용은 충분히 고려 가능한 옵션이 되어줄 것이다.

보급형 RTX 20 시리즈로도 충분한 레인보우식스 시즈

레인보우식스 시즈는 오버워치나 퀘이크류의 하이퍼 FPS와 달리 현실적인 게임 플레이를 추구하는 만큼, 하이퍼 FPS가 취향이라면 적응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출시 6년차에 접어든 만큼 고이다 못해 썩은 물이 넘쳐나는 타이틀 중 하나기에 뉴비가 도전하기에는 약간 거부감이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개성 넘치는 오퍼레이터들로 창의적 전략을 수립해 상대팀을 상대하는 레인보우식스 시리즈의 개성을 이어받아 20년이 넘는 장수 타이틀의 최신작이기도 하기에, 취향에 맞는다면 푹 빠져 즐길 수 있다.
출처: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2060 SUPER WINDFORCE OC D6 8GB
게다가, 지난 2015년 출시된 만큼 현세대 하드웨어 중에서는 메인스트림급 모델인 지포스 RTX 2060 Super로도 Full HD 해상도에서 평균 240프레임에 달하는 성능을 경험할 수 있을 정도로 요구 사양도 높지 않다.

마침 RTX 20 시리즈 그래픽 카드 구매자 대상의 번들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니, 그래픽 카드 업그레이드와 즐길만한 새로운 타이틀을 찾아 해메는 게이머라면 관심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