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케이벤치

고성능 8코어 CPU와 Vega GPU 탑재한 AMD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

데스크탑용 르누아르 APU 첫 등장, 과연 성능은?

2,08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AMD에서 데스크탑용 르누아르를 내놨다. 라이젠 CPU와 Vega GPU가 결합된 APU 형식의 제품으로, 지금까지 데스크탑용 라이젠 APU는 최대 4코어 8스레드 CPU 구성이었지만, 데스크탑용 르누아르는 최대 8코어 16스레드에 Vega 8 GPU가 결합된 것이 특징이다.



이미 8코어를 넘어 16코어 구성의 라이젠 CPU가 나와 있으니 외장 그래픽이 필요한 사용자는 기존 제품에 외장 그래픽 조합이라는 해법이 있고, 그에 데스크탑용 르누아르는 외장 그래픽 필요성이 낮지만 CPU 성능이 필요한 사무용 OEM 시장을 주 타겟층으로 삼은 제품이라 판단이 선다.



실제 AMD에서도 데스크탑용 르누아르를 OEM 전용으로 내놔 주연테크, 한성컴퓨터, 컴퓨존, 아이코다 등에서 판매하는 브랜드 PC를 통해서만 만나볼 수 있다. 단, 한국만 예외적으로 골목 상권 활성화 취지로 본사 승인을 받아 검증된 동네 PC 판매점에서도 완제품 형태로 판매 가능하도록 정책을 정했다.



해외에 비해 국내 사용자들의 접근 경로는 넓어졌지만 OEM 전용이라는 제품 취지는 그대로 유지되므로,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데스크탑용 르누아르 CPU만 단독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럼에도 일반 PC 사용자 대상의 새로운 옵션으로 등장한 만큼, 어떤 제품인지 가볍게 살펴보자.

라인업 별로 1종씩, 피카소의 뒤를 잇는 르누아르

지난해 출시된 코드네임 피카소인 라이젠 3 3200G/ 라이젠 5 3400G와 비교해 이번에 출시된 코드네임 르누아르인 라이젠 4000G 시리즈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봤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CPU 코어와 쓰레드는 최대 두 배로 뛰었고, CPU 코어 구성이 1CCX 기반에서 2CCX로 바뀌면서 L3 캐시도 두 배로 뛰었다. 아키텍처도 Zen+에서 Zen2로 업그레이드 된데다 공식 지원 메모리 클럭도 높아졌고, CPU 클럭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공정 개선 효과로 GPU 클럭이 대폭 높아지면서도 TDP는 전세대와 동일한 65W를 유지했다.

리테일용으로 나온 피카소와 달리 OEM 전용으로 등장한 데스크탑용 르누아르 CPU의 공식 가격은 알려지지 않았는데, 코어 구성과 클럭을 감안하면 라이젠 3 프로 4350G/ 5 프로 4650G/ 7 프로 4750G의 가격은 대략 라이젠 5 3400G(149달러)/ 라이젠 5 3600(199달러)/ 라이젠 7 3700X(329달러) 보다 소폭 높거나 동급 수준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비즈니스 시장 타겟의 라이젠 프로 4000G 시리즈를 샘플로 확보할 수 있었다. 스펙상 소비자용 라이젠 4000G 시리즈와 보안 솔루션 관련 특성외에 기본적인 CPU 및 GPU 특성은 동일하므로 실제 성능 차이는 오차 수준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라이젠 4000G 시리즈는 3분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OEM 전용인 르누아르의 특성상 출시 전 확실한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없었고, 확인하지 못한 정보 중 하나는 그래픽 카드 및 기타 확장 카드 장착을 위한 PCIe Lane 구성 정보도 포함된다.



GPU-Z와 AIDA64에서는 르누아르의 PCI Express 버전을 각각 3.0과 4.0으로 다르게 인식하였지만, 출시 직후 발표된 공식 스펙 정보에 따르면, 데스크탑용 르누아르의 PCI Express 버전은 모바일 르누아르와 동일한 3.0 버전으로 확인되었다.

PCIe x8Lane 구성인 피카소와 달리 르누아르는 GPU-Z와 AIDA64 모두에서 PCIe x16Lane으로 추가 확인되었는데, 이는 기존에 앞서 유출된 데스크탑용 르누아르의 다이샷에서 유추된 바와 같은 구조다.

내장 그래픽 시스템, 르누아르의 경쟁력은?

AMD의 데스크탑용 르누아르는 발표와 같이 내장 그래픽 기반 OEM / SI 시장 대상 모델이다. 그래서 르누아르의 성능 테스트는 인텔의 코어 i 시리즈 중 비슷한 가격대로 추정되는 코어 i3 10100(122달러)와 코어 i5 10400(182달러) 두 모델과 비교했고, 메모리 설정은 각 CPU가 공식 지원하는 최대 클럭에 맞춰 세팅했다.





우선, 기본적인 워드 프로세서와 스프레드 시트, 웹 서핑, 화상 회의, 이미지 편집, 모델링 같이 기본적인 사무용 프로그램 위주의 세부 테스트로 이뤄진 PCMark10 테스트 결과를 보면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가 대체로 좋게 나왔다.



기본적으로 라이젠 시리즈의 메모리 클럭이 높고, 마티스(Zen2 라이젠 3000 시리즈)와 달리 I/O 다이가 통합된 APU라는 특성이 반영된 때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시네벤치 R20 렌더링 성능은 코어 구성에 따라 더 많은 코어를 갖춘 CPU가 더 높은 성능을 내줬으며, 같은 코어 구성을 때는 AMD의 데스크탑 르누아르 제품군이 인텔 코어 i 시리즈보다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내줬다.



동영상 변환 성능을 테스트하는 HWBot x265 벤치마크 2.0 결과도 시네벤치 R20과 비슷한 경형을 보였다.

랜더링, 모델링, 에니메이션 등 3D 그래픽 업계에서 다방면으로 쓰이는 오픈소스 SW인 블랜더도 테스트했는데, 데스트는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BMW와 클래스룸 데모 파일을 이용해 랜더링한 시간을 측정했다.



시네벤치 R20과 HWBot 테스트 결과와는 달리,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기 때문에 그래프가 짧을수록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데, 같은 코어일 때(코어 i3-10100, 라이젠 3 프로 4350G / 코어 i5-10400, 라이젠 5 프로 4650G) 라이젠쪽이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

이러한 자료 교환을 위한 압축 프로그램인 7-zip 테스트에서도 마찬가지 경향으로, 같은 코어 구성일 때는 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의 성능이 더 좋게 나왔다.

르누아르의 내장 그래픽 성능, 얼마나 좋아졌나?

데스크탑용 르누아르(라이젠 프로 4000 시리즈)의 Vega GPU는 최대 8CU 구성이다. 이는 최대 11CU 구성인 피카소(라이젠 3000G 시리즈)에 비하면 거의 30% 가까이 스트림 프로세서가 줄어든 것이다.



따라서 게임 성능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글로벌 파운드리의 12nm 공정 기반인 피카소와 달리, TSMC 7nm 공정을 쓴 르누아르는 GPU 클럭이 대폭 높아진데다 지원 메모리 클럭도 한 단계 높아져 쉽게 우열을 점치기 어렵다.



테스트 샘플은 비즈니스 사용자 대상 '프로' 모델이기에 대상 소비자층을 고려하면 내장 그래픽 성능 확인 필요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되지만, 이후 출시될 일반 소비자 대상의 '라이젠 4000G' 시리즈와 스펙상 동일한 만큼, 사전 확인하는 차원에서 피카소 모델과 내장 그래픽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대표적인 게임 벤치마크 툴인 3DMark의 파이어스트라이크를 봐보면, 라이젠 3 프로 4350G의 Vega 6 그래픽 코어 성능이, 라이젠 3 3200G의 Vega 8 그래픽 코어보다 높은 성능을 내주고, 라이젠 5 3400G의 Vega 11 그래픽보다 약간 낮은 수준에서 거의 비슷한 성능을 내준다.



비록 르누아르 내장 그래픽의 스트림 프로세서는 적어졌지만, GPU 클럭과 메모리 클럭이 높아지면서 그만큼 성능을 만회해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실제 게임에서 더 극명하게 나타나는데, 배틀그라운드에서는 3DMark 결과와 비슷한 경향을 나타낸 반면, 오버워치 테스트에서는 라이젠 3 프로 4350G의 Vega 6 코어가 라이이젠 5 3400G의 Vega 11을 능가한 결과를 내줬다.

OEM 시장 겨냥 내장 그래픽 시스템 르누아르, 성공할 수 있을까?

AMD의 공식 보도자료를 보면, AMD 데스크탑용 르누아르는 경쟁사보다 우수한 내장 그래픽 성능을 앞세워 경쟁력있는 CPU 성능을 제공하는 내장 그래픽 시스템 사용자층을 겨냥하고 있다. 실제 기사 작성 시점에서 기자가 확인한 OEM 시스템은 외장 그래픽 카드가 없는 내장 그래픽 시스템이다.

테스트 결과를 보면 CPU 성능과 내장 그래픽 성능 모두 동급 경쟁 제품은 물론이고, 전 세대 제품군인 피카소와 비교해도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시장에 출시된 '프로' 시리즈는 일반 소비자용 제품과 달리 추가적으로 보안을 강조한 제품군이라는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OEM 전용 제품이라는 특성상 자신의 입맛에 맞는 시스템 구성을 즐기는 사용자에게는 매력이 제한적이지만, OEM 시장에서 경쟁사인 인텔 선호도가 높은 현 상황을 반등 시키는 원동력이 되어줄지 주목되는 제품이다.

작성자 정보

보드나라/케이벤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