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케이벤치

DIY AIOT를 위한 초미니 보드, ASUS 팅커보드S

카드 크기에 ARM 프로세서 탑재해 AI + IOT 시장 겨냥

82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 20년 동안 ASUS 국내 유통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에스티컴퓨터(STCOM)는 지난 해 ASUS가 새롭게 진출하는 AIOT (AI+IOT) 사업의 한국 공식 파트너로 참여하면서 ASUS 팅커보드(Tinker Board)를 선보였다.

이쪽 분야는 교육용 컴퓨터 프로젝트로 출발해 현재는 개발자들의 장난감으로 불리는 라즈베리 파이 계열이 유명한데,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높지만 기업에서 실제 제품 개발에 쓰려면 내구성, 확장성, 기술 지원 및 보증 기간 등이 제한적이다.

ASUS 팅커보드 플랫폼은 기존 윈도우 기반 PC용 메인보드와 달리 오픈소스 하드웨어(HW) 시장을 겨냥해 검증된 내구성과 리눅스는 물론 안드로이드 OS까지 지원하도록 만들어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이 결합된 AIOT 분야에서 관련 개발자 및 기업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제품 개발에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와 AIOT 기업 타겟으로 하는 ASUS 팅커보드 S

ASUS 팅커보드는 신용카드 크기에 완전한 컴퓨팅 기능을 제공하는 싱글 보드 컴퓨터(Single Board Computer, SBC)다. 글로벌 메인보드 제조사 ASUS에서 산업용으로 사용할 만큼 검증된 내구성과 설계, 그리고 기술 지원 및 최종 제품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보증기간을 제공해 단순 테스트 시스템을 넘어 상업용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이 된다.

ASUS 팅커보드 S에 들어간 프로세서는 락칩(Rockchip)에서 만든 RK3288이다. 일반 PC에서 다양한 부품으로 나눠진 기능들을 하나의 칩셋 안에 집약시킨 SoC(System on Chip)으로 설계됐다.

RK3288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28nm 공정 기술로 만들어져 최대 1.8GHz 클럭으로 동작하는 ARM Cortex-A17 쿼드코어 CPU와 ARM Mali-T764(T760-MP4) GPU, 듀얼 채널 메모리, 임베디드된 1300만 화소 ISP, 4K UHD H.264/H.265 비디오 디코딩, 1080p H.264 비디오 인코딩, 4K 디스플레이 출력, USB 2.0 포트 등을 갖췄다.

여기에 Realtek RTL8211E 기가비트 이더넷 PHY, RTL87223BS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ALC4040 오디오 코덱, Genesys Logic사의 GL852G 4포트 USB 2.0 허브 컨트롤러, Rockchip RK808-B 전원 관리 칩셋(Power Management System)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뒷면에는 삼성 1GB LPDDR3 메모리 2개를 붙여 듀얼 채널 메모리 구성으로 2GB RAM 용량을 갖췄다. microSD 메모리를 스토리지로 사용하는 팅커보드와 달리 팅커보드 S에는 16GB eMMC 내부 스토리지가 추가되어 microSD 없이 빠른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하고 외장 메모리 카드로 추가 스토리지 확장이 가능하다.

일반 PC 입출력 기능으로 사용되는 HDMI 포트와 RJ-45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4개의 USB 4.0 포트, 3.5mm 오디오 잭 외에도 다양한 IoT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40핀 GPIO 인터페이스와 디스플레이/터치스크린을 위한 MIPI CSI, 호환 가능한 카메라를 위한 MIPI DSI 연결도 지원한다. 802.11b/g/n Wi-Fi와 블루투스 v4.0 + EDR 무선 연결이 가능한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와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다.

40핀 GPIO 헤더는 개발자 및 시스템 빌더가 각 핀 헤더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색상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ASUS 홈페이지 또는 함께 제공되는 사용자 매뉴얼을 통해 각각의 핀 헤더에 버튼, 스위치, 센서 등 다양한 기능을 연결할 수 있다.

출처ASUS 홈페이지

일반 x86 프로세서와 달리 저전력 ARM 아키텍처가 들어간 팅커보드 S는 PC 메인보드에서는 전원부 쿨링에 사용될 정도로 손톱만한 작은 크기의 히트싱크로 팬 소음 없이 발열을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별도의 고정 장치를 쓰지 않고 스티커 식으로 간편하게 부착하면 된다.

운영체제는 TinkerOS와 데비안 리눅스를 제공하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 재생, 게임 및 기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ASUS에 따르면 TinkerOS는 기본 데비안9에서 LXDE 데스크탑 환경이 실행되고, 여기에 플러그 앤 플레이, NTFS 지원으로 윈도우 기반 플래시 드라이브 및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크로미움 기반 웹 브라우저는 하드웨어 가속을 통해 유튜브 HD 해상도를 포함한 향상된 웹 렌더링 및 비디오 재생을 지원한다.

무소음 쿨링 및 안정성을 위한 팅커 팬리스 알루미늄 케이스

ASUS 팅커보드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동시에 쿨링 성능도 향상시키는 ASUS 팅커 팬리스 알루미늄 케이스(ASUS Tinker Fanless Aluminum Case)도 별도 판매된다.

팅커보드는 기본 무소음 히트싱트를 사용할 정도로 발열이 높지 않으나 알루미늄 케이스를 사용하면 열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최고 성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외부 환경에서 팅커보드를 안전하게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일반 PC 케이스들은 고정을 위한 여러 개의 나사를 사용하는데, 팅커 팬리스 알루미늄 케이스는 핸드 스크류 나사 하나만을 이용해 결합되며 팅커보드도 하단 케이스에 올려놓는 것으로 특별한 고정 장치 없이 장착한다.

팅커보드 패키지에 기본 포함된 히트싱크 대신 팅커 팬리스 알루미늄 케이스에 들어간 금속 재질의 써멀 모듈을 상단 케이스에 장착한 다음 하단부와 결합시키면 자연스럽게 써멀 모듈이 팅커보드 SoC에 위치하면서 케이스 전체가 알루미늄 히트싱크 역할을 한다.

케이스에 장착한 상태에서도 팅커보드 S의 모든 입출력 포트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외부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나 카메라 연결에 필요한 MIPI CSI 및 DSI 연결 케이블을 빼낼 수 있는 홈도 마련되었다.

다만 40핀 GPIO 헤더를 위한 외부 홈은 뚫려있지 않다. GPIO 연결은 개발자나 시스템 빌더 쪽에서 필요한 기능이 내장된 전용 케이스를 사용할 것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작성자 정보

보드나라/케이벤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