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케이벤치

3면 강화유리 미니 타워 케이스, 실버스톤 SST-LD01 STCOM

거꾸로 장착하는 메인보드와 3면 강화유리가 매력적인 미니 타워 PC 케이스

1,89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요즘 나오는 PC 케이스는 대부분 측면에 강화유리를 사용해 RGB 조명이 화려한 게이밍 PC를 만들 수 있도록 출시된다.

하지만 케이스 내부 구조가 거의 똑같아 PC 본체를 사용자의 오른쪽에 두지 않는다면 튜닝 효과가 제대로 발휘되지 않는다. 또한 게이밍 PC는 대부분 고사양 부품들을 기준으로 설계되므로 Micro-ATX나 Mini-ITX처럼 크기가 작은 메인보드는 덩치에 맞지 않는 큰 케이스를 쓰거나 반대로 크기는 맞지만 튜닝 효과는 좀 부족한 케이스를 써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STCOM에서 국내 유통하는 실버스톤(SilverStone)사의 루시드(LUCID) 시리즈 LD01은 차별화된 튜닝 PC를 만들 수 있도록 고풍스러운 글래스 디자인과 독특한 내부 구성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미니 타워 케이스다.

3면 강화유리 패널과 거꾸로 장착하는 메인보드 구조가 특징

실버스톤 LD01은 케이스 전면과 좌우 양쪽 측면에 강화유리 스테인레스 스틸 패널을 사용한 미니 타워 케이스다. Mini-ITX, Mini-DTX, Micro-ATX 규격의 메인보드를 지원하며 특히 케이스 내부에 메인보드 장착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어 일반 케이스와 달리 사용자 좌측에 PC를 설치할 때 튜닝 효과를 볼 수 있다.

케이스 전면도 측면처럼 통짜 강화유리를 사용하므로 ODD 등 외부 드라이브 베이는 제공되지 않으며, RGB LED가 적용된 쿨링 팬이나 수랭 쿨러 라디에이터를 설치하기 좋다.

출처(이미지 출처: SilverStone)

전면 패널이 강화유리로 되어 있어 외부 공기가 앞에서 직접 들어오지 못하는데 이를 상단 흡기구 및 하단 홈으로 보완했다. 플라스틱과 스테인레스 스틸 구조의 프레임으로 강화유리가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LD01 케이스 후면을 보면 일반 PC 케이스와 달리 백패널과 확장 슬롯 위치가 거꾸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메인보드가 일반 케이스와 반대쪽에서 거꾸로 장착되는 LD01 고유의 내부 설계 때문이다. 완전 투명이 아닌 스모크 강화유리를 사용해 PC 조립시 내부 지저분한 선 등을 적당히 가려주고 RGB LED 조명만 멋지게 표시할 수 있다.

케이스 좌우 측면 패널은 핸드 스크류 나사를 사용해 손쉽게 탈착 가능하며 강화유리에 직접 고정 나사를 쓰지 않고 위아래로 스테인레스 스틸 프레임을 사용해 케이스에 장착하거나 분리할 때 강화유리가 파손될 위험을 줄였다.

먼지 필터는 상단과 전면, 하단에 달려 있다. 상단 먼지 필터는 자석식으로 손쉽게 탈부착 및 청소가 가능하며, 하단 먼지 필터는 파워 서플라이 장착 위치 바로 아래에 있어 파워 팬이 외부 공기를 직접 빨아들여 시스템 내부 온도와 관계없이 쿨링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외부 공기를 직접 빨아들이는 전면 먼지 필터는 시스템 내부에 먼지가 쌓이지 않게 상단 먼지 필터보다 더 촘촘하게 만들어졌으며, 전면 패널과 마찬가지로 드라이버 같은 도구 없이 손으로 분리할 수 있어 비교적 간편하게 청소 가능하다.

LD01 케이스는 메인보드 장착 위치가 뒤집혀진 구조라서 보통 PC 케이스는 좌측 패널을 열면 메인보드를 장착하는 내부 공간이 보이지만 LD01은 반대편이 나온다.

메인보드를 장착한 상태로 CPU 쿨러를 교체할 수 있도록 뒷면이 크게 뚫려있으며 방향만 바뀌었을 분 케이블 정리를 위한 관리 공간 및 메인보드 쪽으로 각종 케이블을 통과시크는 홈 위치는 비슷하다.

메인보드 뒤에 있는 듀얼 2.5인치 드라이브 트레이에 2개의 2.5인치 규격 SATA SSD/HDD 장착이 가능하며, 아랫쪽에는 공구 사용이 필요없는 3.5인치 드라이브 베이 3개가 들어간 드라이브 케이지가 있다.

최대 Micro-ATX 규격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미니 타워 케이스지만 파워 서플라이는 160~220mm 길이의 일반 ATX 파워를 쓸 수 있고, 파워 길이와 전면 라디에이터 장착 등에 따라 하단 드라이브 케이지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메인보드 장착은 일반 PC 케이스와 반대로 우측 패널을 열고 보드를 거꾸로 뒤집은 상태로 하게 된다. 내부 공간이 협소한 미니 타워 케이스에서 가장 높은 온도 비중을 차지하는 외장 그래픽 카드와 CPU의 열을 빠르게 외부로 배출하거나 고성능 쿨링 팬 또는 일체형 수랭 쿨러 등을 장착하기 쉬운 구조다.

외장 그래픽 카드는 전면 라디에이터와 팬 두께에 따라 다르지만 폭 174mm에 길이 370mm까지 호환 가능하며, 케이스 내부에 그래픽 카드 무게를 지탱하는 높이 조절 가능한 GPU 홀더가 달려있다.

실버스톤 LD01에는 기본 케이스 팬이 하나도 달려있지 않은 상태가 사용자가 쿨링 팬이나 수랭 쿨러 등을 별도로 구입해서 설치해야 한다. 물론 RGB LED 팬이나 저소음 팬처럼 특별히 원하는 제품이 있는 사람은 기본 케이스 팬을 분리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쿨링 팬은 전면과 상단에는 120mm/140mm 팬 2개를, 후면에는 120mm 팬 하나를 설치할 수 있다. 수랭 쿨러 라디에이터도 같은 기준으로 전면과 상단에는 최대 280mm 크기의 2열 라디에이터, 후면에는 120mm 1열 라디에이터 설치가 가능하다. (단, 케이스 내부 공간이 협소하므로 280mm 라디에이터의 경우 쿨링 팬을 포함해 두께 55mm 이하를 권장하고 있다)

케이스 상단에 위치한 I/O 포트는 USB 3.1 Gen1 Type-C 포트 1개, USB 3.0 Type-A 포트 2개, 그리고 3.5mm 마이크/헤드폰 단자로 구성된다. 비슷한 미니 타워 케이스들처럼 전원 버튼 및 전원 LED 커넥터는 있지만 리셋 버튼과 HDD LED 연결 케이블은 들어가지 않았다.

작성자 정보

보드나라/케이벤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