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보드나라/케이벤치

USB 콘덴서 마이크에 노이즈 캔슬링을 담다, 제닉스 TITAN STUDIO PRO

제닉스 TITAN STUDIO PRO

1,09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인터넷 온라인 방송,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시장이 굉장히 커졌다.

온라인 게임, 비디오 게임 방송 그리고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기 있는 먹방, 맛집을 찾아다니는 방송, 혼자 공부하는 방송, ASMR 등 필자가 언급하지 않았으나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 새롭게 방송을 꾸려나가는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방송 및 영상 촬영 셋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것은 아무래도 방송을 녹화하는 장비 그리고 녹화에 필요한 마이크가 필수 요소다. 이렇듯 인터넷 방송 혹은 동영상 콘텐츠 등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음향 기기와 마이크가 출시되고 있다.

이번 케이벤치에서 리뷰할 제닉스 TITAN STUDIO PRO는 어떤 특징을 갖고 출시했는지 한번 소개해보고자 한다.

■ 스튜디오 분위기를 자아내는 디자인 제닉스 TITAN STUDIO PRO

제닉스 TITAN STUDIO PRO는 기본적인 삼각대와 마이크 본체로 구성되어 있어 별 어려움 없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색상은 블랙과 차콜색을 섞어 고급스러움을 자아낸다.

또한 기본으로 제공되는 구성품 중 360도 볼 헤드도 눈여겨 봐야하는데 사진과 같이 볼 헤드를 이용하여 조립 설치할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과 각도를 간편하게 변경하여 보다 정확한 음성 전달 및 녹음이 가능하도록 했다.

마이크의 종류에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다이나믹 마이크와 이번 리뷰에서 소개하는 제닉스 TITAN STUDIO PRO와 같은 콘덴서 마이크.

그 중 콘덴서 마이크는 수음력이 높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로인해 대부분의 콘덴서 마이크는 특성상 주변 소음을 다 흡수하게 된다. 제닉스에선 이러한 콘덴서 마이크의 장점인 수음력은 살리면서 주변 소음에 있어서는 최소화 시킨 단일 지향성 패턴을 적용하여 주변 소음이 마이크로 타고들어가는 것을 최소화 시켰다는 점이 특징이다..

마이크의 뒷면 부분엔 USB Type-C 와 3.5mm 단자 그리고 볼륨 컨트롤이 내장되어 있다. USB Type-C는 컴퓨터 본체 USB 포트와 플레이 스테이션4(PS4)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된다.

또 3.5mm 단자를 통해 본인이 사용하는 이어폰 혹은 헤드폰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바로 옆에 위치한 볼륨 컨트롤러의 경우 PC 소리의 볼륨을 키우거나 줄이거나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가운데에 위치한 버튼은 가볍게 한번 누를 시에는 노이즈 캔슬링 On / Off를 길게 누르면 빨간불이 점등되면서 마이크를 음소거할 수 있다.

■ 고해상도 레코딩과 제로 레이턴시, 노이즈 캔슬링 지원

마이크를 구매하기 전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점과 걱정스러운 점은 아무래도 마이크로 녹음된 음원의 퀄리티라 생각된다. 제닉스 TITAN STUDIO PRO는 기본적으로 24bit 96khz 고해상도 레코딩을 지원하고 있어 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소리를 녹음할 수 있다.

또한 USB 타입으로 된 마이크인 만큼 일부 소비자들은 레이턴시에 있어 걱정하는 소비자들도 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는 걱정을 잠시 내려 놓아도 될것으로 보인다.

아래에 녹음된 음원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실제 필자가 테스트를 진행해본 녹음파일 그리고 직접 사용해본 체감을 말해보면 레이턴시로 인한 지연시간은 느껴지지 않았다.

■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들어간 제닉스 TITAN STUDIO PRO의 실제 녹음 음질은?

제닉스 TITAN STUDIO PRO 마이크의 특징 중 하나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들어갔다는 점이다.

노이즈 캔슬링에 대한 설명을 위해 제닉스 측의 제품 설명 자료를 잠깐 빌려오면 다음과 같다.

제닉스 TITAN STUDIO PRO에 들어간 노이즈 캔슬링은 마이크에서 외부의 소음을 인식하면 인식된 소음을 노이즈 캔슬링 회로로 전달한다. 그리고 회로에서 생성된 역위상 시그널을 통해 외부의 소음을 제거하는 기능이라고 밝혔다.

먼저 마이크 볼륨(수준) 80을 기준으로 노이즈 캔슬링 Off한 상태로 녹음을 진행했다.

먼저 첫번째 영상으로는 일반 PC 사용 환경을 구성하여 마이크 옆에 키보드(펜타그래프 타입 키보드)와 마우스를 위치하여 녹음했으며 윈도우 기본앱 중 음성 녹음기를 사용했다.

녹음이 필자가 업무를 보는 환경이라 비교적 목소리를 작게 내었음에도 불구하고 목소리는 선명하게 녹음되었다. 녹음된 파일들 들어보면 알겠지만 앞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콘덴서 마이크 특성상 주변 소음을 흡수하기 마련인데 그에 따른 키보드 타건 음과 주변 소음에 있어서는 어느정도 들림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주변 소음에 있어서는 비교적 작은 소리가 유입되었는데 이는 제닉스 TITAN STUDIO PRO에 적용된 단일 지향성 패턴이 어느정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노이즈 캔슬링 On / Off 경우에도 앞서 녹음한 환경과 최대한 동일한 거리와 환경을 유지하여 녹음했다.

노이즈 캔슬링을 On할 경우 필자의 체감상 주변 소음의 8~90% 이상이 차단되었으며 실제 녹음 음성 파일에도 대략적으로 동일한 값의 결과를 얻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공식 제품 설명에 나와있듯이 마이크와의 거리는 많이 가까운 약 10Cm의 거리로 좁혀주어야 정확한 음성이 녹음되었다.

■ 모두가 하고싶어하는 크리에이터, 입문용 마이크로 적격

제닉스 TITAN STUDIO PRO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를 살펴봤다. 마이크 타입은 콘덴서 마이크로 콘덴서의 장점은 살리면서 나름 단점을 보완은 물론이거니와 기본에 충실한 마이크라고 결론지을 수 있겠다.

TITAN STUDIO PRO의 장점으로 또 눈여겨 볼만한 요소라면 3.5mm 단자와 볼륨 컨트롤러 그리고 노이즈 캔슬링 On/Off와 음소거 물리버튼을 통한 추가 편의성까지 갖추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가지 더 언급해 보자면 마이크 타입이 USB 타입으로 별도의 전용 소프트웨어 없이 PC 본체에 꽂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노이즈 캔슬링의 경우엔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마이크 스탠드 받침대와 같은 것을 조합으로 사용한다면 필자가 테스트한 환경보다 더 효율적인 환경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인터넷 방송용,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 녹화용 마이크에 있어 입문용 마이크를 찾고 있다면 이번 제닉스에서 선보인 TITAN STUDIO PRO를 한번 고려해보는건 어떨까?

작성자 정보

보드나라/케이벤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