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 챙겨주는 4K HDR 모니터, 벤큐 EW2780U 아이케어 무결점

조회수 2020. 2. 11. 15:0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4K HDR 콘텐츠를 즐기는 27형 IPS 모니터, 다양한 시력보호 기술 적용
일반적으로 PC 모니터 구매는 더 높은 해상도를 가진 4K HDR 멀티미디어 모니터와 더 높은 주사율(Refresh Rate)을 가진 FHD 게이밍 모니터 중 하나를 선택하기 마련이다.그래서 보통은 화면 크기와 해상도, HDR/주사율 스펙, 그리고 가격 정도를 중시하고 다른 부분은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

하지만 모니터는 눈과 가까운 거리에서 장시간 봐야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기본 스펙도 중요하지만 가능하면 눈 건강을 위해 적당한 거리와 화면 밝기, 해상도(화면비율), 그리고 휴식시간을 지켜주는 것이 좋다. 여기에 시력보호를 위한 추가 기능이 들어간다면 금상첨화.

벤큐 EW2780U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는 27인치 화면에 4K HDR 콘텐츠 지원은 물론 다양한 벤큐의 시력 보호 기술로 사용자의 눈 건강까지 고려해주는 프리미엄 4K 엔터테인먼트 모니터로 출시됐다.

제로 베젤 디자인에 USB-C 연결도 지원하는 EW2780U

벤큐 EW2780U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이하 EW2780U)는 책상 위에 올려놓을 PC 모니터 화면으로 최적의 크기에 해당하는 27~32인치 화면에 3840x2160 4K UHD 해상도를 지원해 4K HDR 영화와 게임 등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지능형 화면 제어 기술 HDRi 및 아이케어 시력 보호 기술을 비롯해 별도의 스피커 연결없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내장 스테레오 스피커, 그리고 최신 노트북과 모바일 기기도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는 USB-C (USB Type-C) 입력 기능도 갖췄다.

모니터 디자인은 기존 벤큐 EW 시리즈와 동일하게 상단 및 좌우 측면에는 초슬림 베젤로, 하단에는 주변 조도와 색 온도를 감지하는 B.I.+ 센서와 간편하게 HDR 모드를 변경하는 HDRi 버튼이 들어갔다. 하단 베젤과 스탠드에는 메탈릭 브라운 컬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모니터 후면에는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전용 스탠드와 덮개를 분리하고 사용하는 중앙 부분 VESA 100 x 100mm 월마운트 홀이 마련되어 있다. 하단 우측으로 모니터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켄싱턴 잠금장치(Kensington Lock)'를 설치할 수 있는 슬롯이 보인다.
EW2780U 기본 스탠드는 상단 15도, 하단 5도의 틸트(Tilt) 동작만 지원하기 때문에 상하 높이, 좌우 각도, 가로/세로 회전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VESA 마운트에 별도의 모니터 스탠드나 모니터 암(arm)을 사용해야 한다.
모니터 스탠드는 받침대 안쪽이 비어있어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액세서리를 올려두기 편하고 리모콘 기능을 지원하는 다른 모델에서는 모니터 리모콘 거치 공간으로도 쓰인다.

또한 스탠드 뒷부분 덮개도 분리할 수 있어 모니터에 연결하는 각종 케이블을 스탠드 안쪽으로 넣어 보다 깔끔한 선정리도 가능하다. 케이블이 꼬이거나 두께 때문에 덮개가 튀어나오지 않게 금속 재질 고정 핀 2개가 중간에 들어간다.
EW2780U 입출력 포트는 3.5mm 오디오 출력 단자와 HDMI 2.0 입력 포트 2개, DP(DisplayPort) 1.4 입력 1개, 그리고 USB-C 포트 1개가 제공된다. 모니터에 전원 공급장치가 들어가 외부 전원 어댑터 없이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니 설치도 한결 편하다.

특히 USB-C 포트는 모바일 기기의 USB-C 디스플레이 출력을 위한 'DP Alt mode'는 물론 최대 60W까지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USB-PD (USB Power Delivery)' 기술도 지원해 노트북 외부 모니터로 사용하면서 동시에 배터리 충전도 할 수 있다.
모니터 OSD 기능 조작은 후면에 배치된 4개의 OSD 버튼을 통해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 세번째 버튼은 OSD 내비게이터로 상/하/좌/우 방향 조작이 가능해 메뉴 이동 및 선택을 빠르게 할 수 있다.

OSD 내비게이터 버튼을 바로 누르면 화면 밝기와 볼륨 조절이 바로 가능한 퀵 메뉴가 먼저 뜨고 그 위에 있는 2개의 버튼은 기본 설정된 입력 모드 변경, 컬러 모드 변경 외에 사용자 지정 메뉴를 설정할 수 있다.
후면 OSD 버튼과는 별도로 HDRi 버튼은 언제든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HDR 모드를 변경하기 위해 손이 잘 닿는 모니터 전면 하단 우측에 자리잡고 있다.


운영체제(OS)에서 HDR 모니터 출력을 설정한 경우 HDR 모드 변경을, 일반 SDR 화면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도 모니터 자체적으로 HDR 효과를 내주는 HDR 에뮬레이션 모드를 쓸 수 있다.

고화질 콘텐츠를 위한 4K HDR과 다양한 기능 지원

벤큐 EW2780U는 27인치 화면에서 3840x2160 4K UHD 해상도를 출력한다. 화면 크기에 비해 출력 해상도가 높다보니 픽셀 밀도가 163 PPI로 표시되는 글자가 너무 작게 보일 수 있는데, 윈도우 10에서는 자동으로 해상도에 맞춰 적절한 배율 및 레이아웃 크기를 변환해주고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배율로 바꿀 수도 있다.
EW2780U 모니터가 4K 해상도와 더불어 HDR(High Dynamic Range) 및 광색역(WCG)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 10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HDR 옵션을 켜주면 4K HD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EW2780U에는 밝기 350cd/m2, 색 영역은 sRGB 99%, 응답 시간은 5ms, 그리고 상하/좌우 178도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IPS 패널이 사용된다. 기본 명암비는 1300:1, 동적명암비(DCR)는 2천만:1이며, 화면 재생률은 60Hz다.
OSD 메뉴는 화면 밝기와 스피커 볼륨, 입력 전환 및 컬러 모드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퀵 메뉴가 제공되며, 보다 자세한 세부 옵션은 한국어를 포함한 다국어 설정을 지원한다.
벤큐 EW2780U는 일반적인 HDR ON/OFF 옵션 뿐만 아니라 벤큐 독자적인 HDRi 기능이 들어갔다. HDRi는 주변 조명 밝기와 이미지를 감지해 화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지능형 제어', 명암비와 선명도 향상, 이미지 채도 및 밸런스 향상으로 보다 세밀한 디스플레이를 보여준다.

벤큐에 따르면 일반 HDR 모드는 밝기를 높이고 세부 사항을 세분화하는 과정에서 노출 과다가 발생해 이미지가 담긴 분위기를 잃을 수 있으며, 이를 게임 HDRi 모드에서는 대비와 디테일 균형을 유지하고, 시네마 HDRi 모드는 명암과 디테일을 유지하도록 최적화한다.
유튜브에 올라온 4K HDR 영상을 EW2780U로 출력하고 동일한 환경에서 같은 카메라 설정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비교해보면 SDR 모드에서 완전히 날아간 영상의 하이라이트 부분이 HDR 모드에서 살아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벤큐 자체 HDR 기술인 게임 HDRi 모드는 일반 HDR 모드와 비교해 하이라이트 영역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시네마 HDRi 모드는 명암 비율 및 컬러 밸런스를 최적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윈도우 10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HDR/WCG 옵션을 사용하지 않은 SDR 출력 상태에서도 EW2780U 모니터의 HDRi 버튼을 누르면 강제로 HDR 에뮬레이션 설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SDR 출력 상태의 HDR 에뮬레이션은 실제 HDR 모드를 쓸 때와는 차이가 있다.
아이케어 모니터의 핵심인 B.I.+ 기술은 모니터 하단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화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존 B.I. 기술에 새롭게 모니터 색 온도까지 적절하게 맞춰주는 기능이 추가됐다.
다만 B.I.+ 기능은 모니터가 HDR 모드로 동작하는 상태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 모니터에서 HDRi 기능이 켜지면 B.I.+와 컬러 모드, 색 온도 등 HDR 모드와 상충되는 기능들은 OSD 메뉴에서 자동으로 비활성화 된다.
아이케어 메뉴의 인기있는 옵션 로우 블루라이트(Low Blue Light)는 수면 장애와 눈의 피로를 더하는 청색광을 줄여주는 기능이다. 콘텐츠 종류에 따라 멀티미디어, 웹서핑, 오피스, 리딩 모드, 그리고 아예 컬러를 빼버리는 전자 종이까지 5가지 모드로 선택할 수 있다.

그 밖에 30분/45분/60분으로 모니터 사용 시간을 설정하고 사용자에게 휴식할 것을 알려주는 '눈 미리알림(Eye Reminder)' 기능과 색약자들을 위해 적색/녹색 필터 표시 레벨을 조절하는 색약 기능도 포함한다. 모니터 깜빡임을 없애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기술도 들어갔다.
스마트 포커스(Smart Focus) 기능은 유튜브(YouTube)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이 많은 요즘 세대에게 잘 어울리는 기능이다. 운영체제에서 다크 모드(Dark Mode) 같은 어두운 테마를 적용하지 않아도 전체 화면 중에 원하는 영역만 밝게 표시하고 나머지 부분은 어둡게 보여준다.

스마트 포커스 화면은 두 가지 크기로 선택 가능하며 가로/세로 이동 및 크기 조절을 지원한다. 특히 한번 설정된 스마트 포커스 옵션은 모니터에 저장되어 매번 새로 설정할 필요도 없으며 두 가지 화면 크기 옵션도 각각 따로 저장된다.
모니터에 내장된 5W + 5W 스테레오 스피커는 단순한 볼륨 조절 기능 외에도 영상 종류에 따라 맞춤형 사운드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오디오 설정에 5가지 모드의 시나리오 옵션이 들어갔다.

현장감을 살려주는 라이브/팝 모드와 영화볼 때 어울리는 시네마 모드, 목소리 전달력을 높여주는 대화/음성 모드, 게임에서 적의 위치를 식별할 수 있는 디테일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게임 모드, 그리고 베이스와 서라운드 효과를 주는 록/파티 모드다.
HDMI 및 DP 입력 포트 외에 USB-C 포트를 통해 삼성 갤럭시 노트처럼 USB-C 디스플레이 출력과 데스크톱 모드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바로 연결해 모바일 업무 환경을 확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PC/모바일 환경을 위한 4K HDR 멀티미디어 모니터

벤큐 EW2780U는 책상 위에 올려놓기 적당한 27인치 화면 크기로 4K HDR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기에 적합한 모니터다. 듀얼 모니터 구성에 적합한 좌우 제로 베젤 디자인과 IPS 광시야각 패널, VESA 월 마운트 규격을 지원한다.

2개의 HDMI 포트를 비롯해 DP 1.4 포트와 USB-C 포트까지 최신 PC와 콘솔 게임기, 셋톱박스, 모바일 기기의 디지털 연결 방식을 지원하며, 모니터 자체에서 HDRi 기능과 B.I+를 비롯한 여러 시력보호 기술을 빠짐없이 제공한다.

올해부터 방문 픽업 서비스가 택배 서비스로 바뀐 것은 아쉽지만 여전히 일반 모니터 사용자들에게 넉넉한 3년 보증 기간을 제공하고 무결점 정책을 통해 모니터 불량화소에 대한 걱정을 덜어준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