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더욱 진화해서 등장한 2020년형 50인치 스마트 TV,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조회수 2020. 2. 6. 13:3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최근 4K 스마트 TV 시장에서 탄탄한 기본기, 그리고 소비자가 필요한 콘텐츠를 빠르게 자사 모델로서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올려온 브랜드가 있다.

바로 더함(theham)이다.

그중에서도 더함의 노바(NOVA)라인업은 2019년 지난해, 정식 인증된 넷플릭스 및 유튜브를 TV 자체적으로 적극 지원함으로써 요즘 소비자들의 TV 이용 패턴과 니즈를 빠르게 캐치해내 많은 소비자들로 부터 선택과 사랑을 받았던 라인업이다.

거기에 기존 중소기업 TV들의 단점으로 꼽혀왔던 부팅속도 및 성능에서도 향상된 모습을 보였고, HDR 자동 재생 기능부터 사운드바 탑재 모델등을 제공하며 다양성도 더했다.

그리고 이제 2020년에 들어오면서 NOVA 모델도 다시한번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고, 더욱 진화한 모습으로 돌아왔다.

이번 기사에서는 더함의 2020년형 NOVA 시리즈 제품중,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을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해보았다.
■ 세룰리안 블루 컬러의 하단 베젤과 스탠드, 세련된 디자인
2020년형 NOVA 라인업중에 하나인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특징중에 하나는 디자인이 좀더 세련 되어졌다는 부분이다.

이전세대 제품이 나빴다기 보다는 이번 2020년형의 디자인이 좀더 산뜻한 느낌의 디자인으로 적용되었다는 이야기다.

이번 모델의 스탠드와 하단 베젤에는 일반적인 파랑색이라기에는 조금 연한 세룰리안 블루의 연한 깨끗한 하늘색 느낌의 컬러와 각지지 않은 유려한 디자인을 채택했다.

이러한 디자인들은 대형 TV의 디스플레이부에 비해 큰 면적을 차지 하지 않아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생각외로 하단부의 디자인들이 다소 날카로운 디자인이나 너무 눈에띄거나 하는 이상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으면 가정집의 인테리어의 조화에 있어서도 눈에 거슬리는 부분이 될 수 있다.

그런 부분을 생각해서라도, 아니 생각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하단부 디자인은 상당히 세련된 느낌으로 어떠한 인테리어 환경에서도 부담없이 잘 어울릴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디스플레이에도 베젤리스가 역시 적용 되어있다.

현재 TV들에 제공되는 베젤리스 디자인은 완전한 제로, 없는 수준의 베젤리스 TV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최대한 외부 베젤을 줄이고 조금의 내부 베젤 공간을 주는 디자인을 채택해나가고 있는데,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 역시 이부분과 동일하다.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도 약간의 내부 베젤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렇게 넓지 않고 50인치 사이즈가 한눈에 들어오는 일반적인 시청 거리라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리고 실제로 베젤리스 디자인이 확연히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적극 기용되는 만큼,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도 마찬가지로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후면부는 크게 특별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포트가 사이드로 배열되어 있어 더욱 다른 포트를 이용하기 쉽다.

제공되는 포트는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LAN포트(무선랜 지원), 4개의 HDMI, 안테나,RCA, 디지털 오디오아웃 포트, 3.5파이 오디오아웃, USB 2.0(5V) 2개다.

후술 하겠지만 USB 포트와 HDMI 포트를 이용해 다양한 장치들을 적극 지원하는 것도 특징중에 하나다.
■ 넷플릭스와 유튜브 그리고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까지
지난해 더함의 NOVA 시리즈가 많은 사랑을 받았던 부분중에 하나는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내부 앱을 통해서 적극 지원하는 부분이였다.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도 마찬가지로 최신 넷플릭스 5.1버전을 지원하며 유튜브도 계속해서 지원, 다양한 콘텐츠를 별도 셋톱박스 없이 즐길 수 있다.

여기에 한층 더 나아가 2020년형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에서는 해외 OTT중에 하나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까지 내부 앱으로 지원하도록 추가되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많은 4K UHD 영상들을 지원하고 수준급의 오리지널 작품들이 꾸준하게 추가되고 있는 넷플릭스와 동일한 구독형 OTT중에 하나다.

따라서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에 제공되는 리모콘에는 이전 세대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던 바로가기 버튼에 넷플릭스, 유튜브에 이어 아마존까지 추가된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아직 국내 유저들과는 친숙하지 않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도 지원해 나가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어 더더욱 진화해져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 넷플릭스 HDR 재생부터 내부 HDR 재생 기능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은 HDR10을 지원하는 만큼, HDR 지원 영상이라면 현실에 가까운 빛을 구현함으로서 더욱 실제와 가까운 색감의 영상을 느껴볼 수 있다.

4K 해상도 영상과 HDR을 함께 국내 유저가 가장 쉽고 많이 느껴볼 수 있는 콘텐츠는 넷플릭스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넷플릭스를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인만큼 4K HDR 감상도 당연히 지원한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넷플릭스 콘텐츠 중에 하나인 '위쳐'가 4K HDR을 지원하는 콘텐츠중에 하나인데,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를 이용해 재생해보았다.

또한, 사무실내 WIFI를 이용한 재생으로 진행해 보았는데, HDR로 현실감있는 화면과 100M 광랜 수준인 사무실의 WIFI에도 괜찮은 네트워크 수신율을 보여주며 깔끔하게 4K 해상도로 잘 재생되는 모습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HDR 기능은 비단 넷플릭스 뿐만아니라 개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HDR 영상 콘텐츠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후면 포트에는 USB포트가 제공되고, 이 포트에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내부 환경을 이용해 다양한 사진, 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여기서, 재생시 영상 콘텐츠가 HDR을 지원한다면, 별도의 설정과 과정 없이 손쉽게 HDR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HDR로 영상을 재생한다.

예전에는 HDR로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별도의 HDR 옵션을 실행 시켜주어야 했지만,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은 자동으로 HDR 콘텐츠를 인식하기 때문에 더욱더 편리하게 파일 영상 콘텐츠를 내부 재생할 수 있게 되었다.
■ 스마트폰 미러캐스트, 콘솔, PC 연결까지 적극 지원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은 여러 다른 장치들과의 연계도 훌륭한 편에 속하는 모습이다.

그중 첫번째로는 미러캐스트 지원이다.

이전 세대에서도 지원했던 부분으로 요즘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이 없는 만큼, 필수적인 스마트TV의 기능으로 자리잡아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손쉽게 스마트폰과 연결해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큰 화면을 이용할 수 있고, 나아가서는 게임도 큰 화면으로 플레이하고 다른 누군가에게 선보일 수도 있다.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이 다수의 HDMI를 지원하는 이유는 역시 PC나 콘솔 장치들과의 활용에도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놓은 것이 아닌가 싶다.

케이벤치 사무실에서는 간단하게 PC와 인기 콘솔중에 하나인 닌텐도 스위치를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에 연결해보았다.

먼저 닌텐도 스위치 역시 무난하게 플레이 되는 모습이였으며 파티게임이나 피트니스 게임등을 즐길때 함께하면 잘 어울려보였다.

특히,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50인치 사이즈는 꼭 거실이 아니더라도 개인적인 방에서 설치해 활용할 수 있는 사이즈라고도 볼 수 있어 다양한 콘솔을 개인적으로 즐기고 싶을때 선택해도 좋은 모델이라고 생각된다.
PC 역시 아주 무난하게 HDMI를 이용해 연결되었으며, 오버워치와 같은 PC게임도 크게 부담없이 즐길 수 있었다.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은 RGB패널을 활용하고 크로마서브 샘플링 제공으로 고해상도에서의 텍스트 읽기도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 탄탄한 기본기, 더욱 진화한 가성비 50인치 TV
오늘 케이벤치에서 살펴본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은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는 완성형 중소기업 스마트TV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2019년의 화제였던 유튜브와 넷플릭스에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더해 OTT 및 영상 콘텐츠의 활용폭을 넓혀주는 선택.

그리고 4K HDR 콘텐츠도 아무 문제 없이 재생 시키는 모습까지 보면서 아주 초기 중소기업 스마트TV와는 비교도 하기 힘들정도로 많이 진화한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좋아지고 다양해진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여러 부분중에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은 빨라진 동작 속도를 꼽아보고 싶다.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은 과거 중소기업 TV들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굼뜬 동작부분을 크게 개선해, 넷플릭스나 유튜브, 여러 4K 미디어 등에도 느리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을 정도로 빨라졌다. 스펙에 따르면 MSTAR 6886 최신 칩셋을 적용 했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은 빨라진 동작속도와 같은 기본기도 탄탄해졌으며 OTT 환경 추가, 기본적인 타 장치 활용부터 내부 영상 재생기능, 자동 HDR 인식까지 흔히 대기업 스마트 TV들이 지원하는 주요 콘텐츠와 크게 차이가 없다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진화했다.

그러면서도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의 가격적인 부분에 있어서 놀라울 정도로 소비자 친화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만약 50인치급의 스마트TV를 생각하며, 앞서 소개한 부분들을 필요로 하고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면 이번 더함 N501UHD VA 스마트 HDR 2020 모델을 선택해도 후회는 없으리라고 본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